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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점 만큼 폐업'… 치킨·피자 프랜차이즈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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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피자 프랜차이즈, 개점률·폐점률 '비등'

치킨 프차 TOP5 중 2곳 가맹점 매출 감소

"객단가 높은 치킨·피자… 경기에 크게 좌우"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은 왔지만 장기간 이어진 불경기에 외식업계의 봄은 오지 않고 있다. 

 

특히 치킨·피자 등 패스트푸드 업계는 개점률과 폐점률이 비등할 정도로 나타나 자영업자들이 서로 경쟁하는 '제로섬 게임'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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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의 한 치킨집. (사진=연합뉴스)

"개점만큼 폐점한다"

14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숙박·음식점업 생산지수는 103.8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8% 감소했다.  이 지수는 지난해 1월을 제외하면 2023년 5월부터 지난 2월까지 내내 감소했다. 지난해 1월마저도 생산지수가 상승한 것이 아니라 보합세를 보였다. 숙박·음식점업 생산지수가 22개월째 단 한 번도 늘지 못한 것은 2000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치킨집이나 차려야지"라는 말은 은퇴를 앞둔 직장인들이 입에 달고 다니던 말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요식업계, 특히나 치킨·피자 등 패스트푸드 업계의 상황을 보면 이런 말은 쉽게 나오기 힘들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발간한 '2024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3년 말 기준 치킨 프랜차이즈의 개점률은 13.6%, 폐점률은 12.1%로 개점률·폐점률 차이는 1.5%포인트에 불과했다. 피자 프랜차이즈는 개점률 13.2%, 폐점률 13.1%로 나타났다.

 

치킨·피자 프랜차이즈의 경우 1년간 새로 문을 연 가맹점과 폐점한 가맹점 수가 비등하다. 기존에 매장을 운영하던 자영업자와 새롭게 문을 연 자영업자들이 경쟁을 하다 하나가 죽는 '제로섬 게임'을 하는 구조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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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자체가 좋지 않다 보니 브랜드별 상황도 가지각색이다. 2023년 말 기준 매장 수가 가장 많은 치킨 프랜차이즈 5곳을 비교해 보면, 5곳 중 3곳(BBQ·처갓집양념치킨·굽네치킨)은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상승했고, 2곳(교촌치킨·BHC)은 감소했다.

 

피자 프랜차이즈 5곳 중에서는 피자스쿨·피자마루·피나치공(피자나라 치킨공주)·도미노피자의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증가했다. 다만 이 중 도미노피자의 매출액 상승세는 0.8%에 불과했으며, 오구쌀피자는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감소했다.

 

"호황일 땐 좋았는데"… 치킨·피자, 경기 불황 '직격탄'

일각에서는 치킨·피자와 같이 객단가가 높은 품목은 경기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실적 부진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치킨·피자 프랜차이즈 업체가 최근에 매출이 부진할 수밖에 없는 원인으로 △경기 침체 △높은 배달 비중 △많은 대체품 3가지를 꼽았다.

 

이 교수는 "치킨과 피자는 커피·빵보다 객단가가 높다. 호황일 때는 잘 되지만 경기가 안 좋을 때는 직격탄을 맞는,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 치킨과 피자는 배달중심 사업이라 배달 플랫폼을 이용할수 밖에 없어 배달 비용이 들고, 마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냉동·델리 제품이 많아지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불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계에서도 갖가지 수단을 내놓고 있다.

 

배달 플랫폼에서 부과하는 수수료·배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배달 시 메뉴 가격을 다르게 받는 이중가격제(배달가격제)를 도입하고, 제품 가격을 올리는 업체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치킨 프랜차이즈까지 이중가격제를 도입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치킨은 배달 비중이 높아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면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급상승하는 품목이기 때문이다.

 

한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는 "앱을 통해 주문을 받았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받겠다는 배달 플랫폼의 입장, 수수료가 부담돼서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는 외식업체들의 입장 모두 일리가 있다"며 "지금은 각 업체가 갖은 수를 써서 경기 침체 속에서 살아남으려 하는 모양이다. 이 격동의 시기가 어떻게 지나갈지는 누구도 쉽게 예측하게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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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솔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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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s@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황병준 산업/유통부 hwangbj26@asiatime.co.kr

입력 : 2025-04-14 15:33 수정: 2025-04-15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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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무산…'내수진작' 효과 미미

[아시아타임즈=김빛나 기자] 정부가 5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지 않기로 하면서 최장 6일의 황금연휴 기대가 무산됐다. 2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내달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인들 사이에선 5월 1일 근로자의 날부터 5일 어린이날, 6일 석가탄신일 대체공휴일까지 이어지는 최장 6일 황금연휴 시나리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이 결정에는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내수 진작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올해 1월 27일을 설 연휴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황금연휴를 만들었지만 내수 진작 효과 대신 해외 여행 수요만 늘어났다는 비판을 받았다. 1월 내국인 출국자 수는 297만5191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7.3% 늘었다. 반면 통계청의 속보성 지표인 나우캐스트에 따르면 임시공휴일이 포함된 1월 24~31일 국내 신용카드 사용액은 전주 대비 3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6월 3일 조기대선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2개월 연속으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의견도 있다. 정부 내에서는 학사 일정이 밀리는 데 따른 교육계의 애로사항과 돌봄 공백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편 등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의 협의를 거쳐 인사혁신처가 국무회의에 안건으로 올린 후 국무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 행정 절차에 드는 시간을 감안하면 이미 논의가 시작됐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쿠팡 따라잡기 나선 이마트…SSG닷컴 ‘외면’

극신선 배송도 ‘우리가’…옴니채널 강화 검증된 신선식품 50여종, 산지직송 예정 이마트앱 진화, 지난 3월 추천인 보상 시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쿠팡·컬리 등 온라인 유통을 중심으로 산지직송을 통한 극신선 배송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이마트가 옴니채널로 관련 분야 확대를 예고했다. 앞서 지난 2018년 정용진 신세계 회장은 ‘한국형 아마존’을 강조하며 SSG닷컴을 설립했다. 2019년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신성장동력으로 공식출범한 SSG닷컴은 지난 5년여간 적자를 거듭하며 이렇다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주목되는 점은 지금까지 오프라인은 이마트, 온라인은 SSG닷컴으로 분리해 담당하던 영역을 옴니채널(모든 채널 포괄)로 단일화한 것이다. 옴니채널 담당 주체는 이마트다. 이는 이마트가 ㈜신세계와 각각 45.6%, 24.4%의 지분을 보유한 SSG닷컴에 선을 그은 것으로도 풀이된다. 앞서 쿠팡은 지난 2021년부터 산지직송을 시작했다. 각 지역의 농산물을 비롯해 수산물 등 특산품을 산지직송으로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엄 신선식품 분야를 온라인에서 개척했다. 이마트는 지금까지 오프라인에서 신선식품을 판매하는데 그쳤다면 이를 온라인으로 확대하며 쿠팡에 도전장을 던진 것으로 보인다. 23일 이마트는 이마트앱을 통해 산지 직송 서비스인 ‘오더투홈’을 오는 24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오더투홈’은 고객이 이마트앱에서 주문한 신선식품을 유통 단계를 최소화하여 산지에서 집으로 배송해주는 산지 직송 서비스다. 오더투홈은 중·대용량 ‘신선식품 전문’의 ‘직배송’ 서비스다. 오프라인 이마트가 쌓은 신선식품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온라인의 이마트앱 배송서비스로 확장한 것이다. 이마트는 20대 이하 젊은 고객들의 산지 직거래 소비 확산 측면에서도 소비자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비스 도입은 이마트가 선별한 신선식품 50여종을 대상으로 시작한다. 상품으로는 국산 활주꾸미(봄), 매실(여름), 자연송이(가을), 석화(겨울) 등 제철 품목이 주목된다. 제철이지만 선도 저하가 빨라 산지에서 직접 배송 받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서다. 산지직송 상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보고, 매장 내 QR코드 고지물을 통해 해당 상품의 중·대용량 형태를 오더투홈으로 구매 가능하게 했다. 옴내채널 역량 강화다. 테스트 판매에서도 반응이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지난 3월 말부터 약 한달간 이마트 임직원을 대상으로 테스트 판매를 진행했다. 당시 ‘남해안 홍가리비(5kg)’, ‘밤 고구마(10kg)’, ‘당도선별 사과(3kg)’ 등이 계획대비 3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앱은 고객 관점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수익 공유 솔루션인 ‘리워드 링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리워드 링크’는 추천인 보상 시스템이다. 고객이 이마트앱에서 판매하는 오더투홈 상품 혹은 오더픽(공동구매) 상품의 링크를 주변에 공유하여 실제 구매하면 추천인에게 결제 금액의 일부를 e머니로 지급 가능하다. 곽대환 이마트 농산담당 상무는 “‘오더투홈’ 서비스는 이마트가 가진 오프라인 신선의 강력한 강점에 고객의 편의성까지 극대화한 진정한 옴니채널 서비스”라고 강조했다. 류예나 이마트 디지털전략팀장도 “앞으로도 이마트앱은 300만명의 월 활성사용자(MAU)수에 기반하여 고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더투홈 서비스 어디에도 SSG닷컴은 없다. 전문가도 이마트의 옴니채널 확대가 SSG닷컴 사업 방향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이마트앱의 확장은) 어느 정도 자기잠식 효과도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그만큼 늘어난 프리미엄 신선을 누가 잡느냐가 급박하다는 의미로도 읽힌다”라며 “컬리가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하는 것처럼 소비자 접점을 최대한 확대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