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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재팬 운영 이베이재팬, '2025년 새 경영 방침' 발표
구자현 대표 "기업가치 1000억엔 20개사, 100억엔 100개사 육성"
큐텐재팬, 회원 수 2500만명 돌파…日 이커머스 K뷰티 점유율 1위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일본은 최근 글로벌 뷰티산업을 이끌고 있는 'K뷰티'가 진출하기에 너무나 매력적인 시장으로, 한국상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일본 내 K뷰티는 충분히 승산이 있다. 일본에서 K뷰티가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
구자현 이베이재팬 대표는 'K뷰티 메가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베이재팬은 14일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진행된 큐텐재팬 K뷰티 메가 컨퍼런스에서 일본 최대 뷰티 플랫폼으로 성장한 배경과 현황 등을 소개하며, 기업가치 1000억엔(9800억원) 규모의 K뷰티 20개사, 100억엔(980억원) 규모의 K뷰티 100개사 육성 프로젝트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베이재팬은 지난 2010년 6월 일본에서 큐텐재팬 운영을 시작한 이후, 현재 큐텐재팬 회원 수가 2500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뷰티는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큐텐재팬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발표자로 나선 강지철 베인앤컴퍼니 대표는 "일본 뷰티 시장 내 K뷰티 규모는 5년만에 약 3배 성장했다. 일본시장에서 K뷰티는 K팝과 유행과 함께 시작됐으나, 현재 'K'라서 소비하는 것이 아닌 기존 브랜드와는 다른 '빠르고 트렌디한 속성' 때문에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베이재팬에 따르면 큐텐재팬은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서 K뷰티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일본 최대 뷰티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K뷰티는 브랜드 기업, 운영 파트너, 세일즈 및 마케팅 채널 등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급망 구조가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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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셀러와 브랜드들에게 일본은 △세계 3위 뷰티 시장이라는 점 △K팝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다는 점 △최근 몇년간 한국 문화에 친숙함을 느끼며 K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층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 K뷰티 제품이 일본 소비자들이 원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충족하는 것도 강점이다. 아울러 지리적 이점로 인한 배송 시간과 비용에서의 절감도 다른 나라에 비해 장점으로 작용한다.
큐텐재팬은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층이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K뷰티를 비롯한 다양한 K제품 셀러들이 큐텐재팬을 일본 시장 진출의 등용문으로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규모를 확대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
큐텐재팬은 하이퀄리티 패션 브랜드 '무브(MOVE)', 리빙용품을 원스탑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 '큐마트(Qmart)', 신상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21만건 이상의 리뷰를 공개하는 '샘플마켓',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이베이 그룹 최초의 라이브 커머스 전용 스튜디오 '큐텐 라이브 스튜디오(Qoo10 Live Studio)' 등 4개의 핵심 서비스를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메가와리', '메가포' 등 새로운 기획과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공식 협찬사로 나선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은 코스맥스 주요 사업과 스토리를 직접 소개했다. 이 회장은 "코스맥스는 모든 뷰티 기업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 세계 최고수준의 R&I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과 공급망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코스맥스와 함께하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 관리가 가능하고 OBM(제조업자 브랜드 개발·생산) 지원을 통해 사업영역 확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향후 자동화를 통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맞춤식 화장품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라며 "K뷰티사가 일본에서 성공하기를 기원한다"고 더붙였다.
한편 구자현 대표는 기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의 K뷰티의 성공을 자신했다.
다음은 구자현 큐텐재팬(이베이재팬) 대표와 일문일답.
- 'K뷰티 메가 컨퍼런스'를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이유는.
현재 일본에서 K뷰티의 반응이 뜨겁다. 일본의 경우 K뷰티사가 성장하기 위해 지금까지는 네크워크가 있어야 가능했는데, 이제는 '투명하고 쉽게 접근하게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컨퍼런스를 기획했다. 한국에서 일본에 진출하고자 하는 뷰티사들을 돕고자 처음으로 이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 '기업가치 1000억엔 K뷰티 20개사, 100억엔 100개사' 육성이 목표라고 했는데.
기업가치는 연매출로 평가할 수 있다. 최근 한국에서 연 매출액이 5000억원 이상 나오는 K뷰티사들이 생겨나고 있다. 시장에서 IPO(기업공개)를 하거나 매각을 하는 뷰티사들은 연매출이 1조원 가까이 나오는 곳도 있다. 최근 추세로 보면 가능한 목표다.
- 큐텐재팬이 일본 이커머스 내 1위라고 들었다. 구체적인 점유율에 대해 알고 싶다.
본사 정책상 시장 점유율을 공개하기는 어렵다. 다만 객관적 데이터에 의하면 일본 이커머스 시장 내 25%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들었다.
- K제품과 K뷰티의 인기는 계속될까. '지속가능성'이 궁금하다.
어딜가도 K뷰티의 인기가 대단하다. 하지만 K가 붙었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제품 디자인이 좋고 기능이 좋기 때문이다. K뷰티는 일본에서 처음에는 10~20대 고객 위주로 성장했고, 최근에는 30~50대 고객도 K뷰티를 사랑한다. 특정브랜드보다 전반적으로 사랑받는 느낌이다. K뷰티가 한 때 붐이나 유행이 아닌 일상으로 스며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일본 내 뷰티 전체시장에서 7% 정도라 메인으로 볼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 K뷰티사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에 대해 분석한다면.
세계 3대 뷰티 시장이기도 하고 문화적인 친밀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시장은 중국시장에 비해 취향이나 문화가 한국과 비슷하고, 미국시장에 비해 거리가 가까운 지리적인 장점도 있다.
- 큐텐재팬이 K뷰티 다음으로 집중할 분야는 무엇인가.
헬스뷰티 분야다. 이는 일반 뷰티와 상관성이 높다. 또 패션이나 일상 생황용품 등도 고려하고 있다. 젊은 층이 원하는 상품에 지속적으로 다가갈 것이다.
- K뷰티, 왜 큐텐재팬이어야 하나.
큐텐재팬은 이베이 소속 미국회사지만 한국에 지원팀이 있어 셀러들이 파트너로 일하기가 수월하다. 이베이재팬 직원 절반 이상이 한국사람이다. 같이 호흡하기 적합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 한국시장에 대한 향후 계획에 대해 알고 싶다.
현재 한국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은 없다. 한국상품을 일본이나 글로벌 시장에 알리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큐텐재팬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재팬은 미국 이베이 그룹사가 된 지 올해로 7주년을 맞았다. 이베이 그룹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수백만명의 셀러와 1억3000만명이 넘는 바이어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급의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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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황병준 산업/유통부 hwangbj26@asiatime.co.kr
입력 : 2025-03-16 06:00 수정: 2025-03-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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