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시아타임즈 호남취재본부=이복길 기자] 광양시는 올해부터 여성청소년의 건강권 보장과 권익증진 실현을 위한 ‘광양시 여성청소년 보건위생용품 보편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광양시에 거주하는 17세~19세(2005년~2007년 출생) 여성청소년으로 시는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약 2,300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여성가족부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은 불가하다.
지원금액은 1인당 월 1만3천원(연간 최대 15만6천원)으로 보건위생용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바우처카드가 지급되며 지역 내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에서 구매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12월 8일까지며,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청소년 본인 또는 보호자가 방문 신청하면 된다. 3월과 4월 신청자에 한하여 상반기 6개월분 전액을 지급하며 5월 이후 신청자는 신청일 기준으로 지원금이 지급된다.
상반기 신청자는 추가 신청 없이 자동으로 하반기 지원금액이 생성되며 지원금은 오는 12월 15일까지 사용할 수 있고, 미사용금은 자동 소멸된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광양시가 미래 세대의 건강과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 사업은 정부 지원사업으로 2021년부터 추진해 오다 지난해 연말 국비 예산 전액 삭감으로 중단된 바 있다. 이를 올해 전라남도의 별도 지원계획에 의거 재추진하게 됐다.
지원 대상은 광양시에 거주하고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 기준 현재 임신부다. 다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본사업에서 제외된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자는 오는 27일부터 4월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출생증명서, 임신·출산확인서, 주민등록등본을 구비해 주소지 읍면동사무소 산업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인원은 300명으로 신청 기한 내 모집된 대상자를 기준으로 시스템에서 일괄 추첨하여 선정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자부담 9만6천원을 포함한 48만원의 친환경농산물을 오는 12월 15일까지 구입하면 된다.
경유차량 환경개선부담금 정기분 부과
광양시는 지역 내에 등록된 경유차량 8천453대에 대해 올해 1기분 및 연납분 환경개선부담금 4억3,111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개선비용부담법」에 따라 오염 원인자에게 오염물질의 처리비용을 부담하게 해 환경오염 저감을 유도하고 환경개선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에 부과되는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제 방식으로 전년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경유차를 소유한 자에게 자동차 배기량과 지역계수, 차령계수 등을 고려해 산정한다. 이 기간 내 소유권 변경이나 폐차, 말소한 차량에는 소유 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되어 부과된다.
다만 국가유공자,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보유한 자동차는 1대에 한해 감면되며 저공해자동차, 유로 5·6의 경유차량은 부과 면제된다. 아울러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경유차량도 3년간(저감장치보증기간) 부과 면제된다.
납부 기한은 오는 31일까지며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가상계좌, 위택스, 인터넷 지로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기한 내 미납 시 3%의 가산금이 부과되고 이후 차량 압류 등 재산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1기분 납부 시 9월에 부과되는 2기분까지 함께 납부하는 일시납부(연납)를 이용하면 2기분에 대해 10%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시납부를 원하는 경우 광양시청 환경과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납부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advertisement
매년 반복되는 '송출수수료' 갈등…올해는'블랙아웃' 피할까
삼성SDI 유증에 삼성전자 3340억원 출자…최주선 “중장기 성장 가속화”
[시승기] “취직 선물로 딱” 폭스바겐 ‘골프’, 주행 성능에 기술·감성 더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