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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2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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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가상자산 제제에 비트코인↓…신규 상장 '타이탄스왑' 170%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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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독일이 러시아의 다크넷 시장 '히드라' 서버를 폐쇄하고 2500만 달러(약 304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압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하락 전환했다. 이날 가상자산 시장에선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 신규 상장한 알트코인 '타이탄스왑'(TITAN)이 170%가 넘는 급등세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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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6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업비트와 빗썸에서 비트코인은 1개당 5560만원 안팎에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전날 5700만원대를 돌파했던 비트코인은 자정 무렵 떨어지기 시작해 한때 5500만원 초반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비트코인 하락에는 러시아에 기반을 둔 다크넷 마켓인 히드라가 미국과 독일 사법당국의 공조로 폐쇄된 점이 요인으로 꼽힌다. 다크넷 마켓은 통상적으로는 접속할 수 없는 인터넷상의 암시장으로 마약 거래와 돈세탁 등 각종 범죄의 온상으로 지목돼 왔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히드라 마켓과 가상자산 거래소 가란텍스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특히 독일 검찰은 독일내에 있던 히드라 마켓의 서버를 압수해 서비스를 중단시키는 과정에서 305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압수하기도 했다.

 

주로 러시아어권에서 사용되는 히드라 마켓은 다크넷 관련 가상자산 거래의 80%를 차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이날 빗썸에 신규 상장된 타이탄스왑은 170%가 넘는 급등세를 나타냈다. 빗썸에서 오후 3시 2900원의 시작가로 거래를 시작한 타이탄스왑은 오후 5시 기준 175.86%(4590원) 오른 7200원에 매매가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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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스왑은 크로스체인 토큰 스왑, 자동화된 유동성 마이닝 및 분권형 자율조직이다. 주로 후오비 글로벌 등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되던 알트코인으로, 국내에선 첫 상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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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진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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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jj@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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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15년 만에 만난 아이폰 '나의 찾기'…숫자의 힘일까

애플, 약 15년 만에 '나의 찾기' 기능 제공 명확한 해명 없어 사용자는 "이유 없다" 인식 1Q 중국 출하량 전년비 9%↓…7분기 연속 감소세 [아시아타임즈=김빛나 기자] 4월에 들어서며 많은 아이폰 사용자가 크게 기뻐한 사실이 있다. 지난 1일 애플이 아이폰 운영체제(iOS) 18.4를 업데이트하며 '나의 찾기' 기능도 적용했다는 점이다. 지난 2010년 6월 발표된 '나의 찾기'는 애플 기기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만 써온 기자에게는 당연했던 기기 위치 찾기 기능이 아직까지 애플 기기에는 적용이 안됐었다는 점이 의아했다. 애플의 강점을 꼽자면 심플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혁신성에 있고, 아이폰 사용자 역시 이런 부분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이미지가 있었다. 줄곧 애플 기기를 써온 지인에게 묻자 "이유 없이 막혀있던 기능"이라는 답을 들었다. 유명 유튜버도 언급하는 등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공감대가 있었으나 쉽게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라는 설명이었다. 어렵게 추가된 기능에 아이폰 사용자들은 잃어버린 채 가슴에 묻어뒀던 에어팟, 애플워치 등 분실 기기 찾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에는 애플 기기 사용자 네이버 카페 '아사모'에 나의 찾기 기능을 통해 에어팟을 찾은 경험담이 올라왔다. 애플은 iOS 18.4 베타 버전을 통해 정식 업데이트 전부터 해당 기능을 제공했다. 열띤 사용자 반응을 보자 '왜 15년이나 이 기능을 미뤄왔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애플 사용자가 이를 묵과한 것도 아니었다. 일부 사용자는 애플스토어 매장 앞 1인 시위, 국회 청원 등으로 적극적인 요청을 계속해왔다. 그간 애플은 정밀 지도 반출 제한 등 규제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으나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는 "애플의 나의 찾기 서비스를 제한하는 규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최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표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떠오른다. 간략히 말하자면 애플의 이례적인 행보에도 불구하고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에서는 삼성전자가, 판매량에서는 애플이 1위를 했다. 출하량이라는 단어가 낯설어 '판매량이 더 좋은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법도 하다. 출하량은 업체에서 유통 채널에 내보낸 수치다. 소비자에게 도착한 제품 수를 뜻하는 판매량보다 정확해 통상적인 점유율은 출하량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아이폰의 1분기 중국 시장 출하량은 9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9% 줄며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유일한 하락세를 보였다. 중국 시장 점유율도 17.4%에서 13.7%로 하락하며 7개 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애플은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결과만 놓고 보니 충성 고객의 여러 마디 말보다 뚝뚝 떨어지는 실적·점유율 같은 숫자가 더 강력하다는 자본주의 법칙을 새삼 확인한 것 같다.

"주인보단 2인자가 낫다"…기업들 보험사 지분매입만 하는 이유

비금융사에서 노하우 익히고자 주요 주주 편입 사업 제휴·서비스 시너지 등 '긍정적 효과' 주목 주요 경영사항 공유…"수익제고 등 선순환 있어"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금융권을 포함한 주요 기업들이 보험사 '2대 주주'로 포함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규제와 비용 탓으로 인수합병(M&A)를 하기는 부담이 큰 시기 2대 주주가 돼 사업 노하우를 축적하고 수익성도 제고하기 위해서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의 '풋옵션 분쟁' 해소에 기여한 일본 SBI홀딩스가 향후 교보생명 지분을 20%로 확대하고 2대 주주로 성장하겠다고 공시했다. 현재 SBI홀딩스가 보유한 교보생명 지분은 9.05%다. 지난달 어퍼니티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매입했다. SBI홀딩스는 이보다 더 많은 지분을 확보해 2대 주주로 올라서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산업을 영위하지 않는 산업계에서도 보험사에 2대 주주로 지분을 투자한 사례가 있다. 대표적으로 캐롯손해보험이다. 캐롯손보는 59.6%의 지분을 보유한 한화손해보험이 최대주주고, 티맵모빌리티가 지분 10.7%를 보유해 2대 주주로 활동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 SK텔레콤이 보유한 캐롯손보 지분 400만주를 201억원에 매입해 캐롯손보의 2대 주주가 됐다. 2대 주주는 대주주 다음의 지분을 차지한 주주다.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식이나 의결권을 보유한 개인이나 법인이다. 2대 주주의 경우 최대 주주 다음으로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회사 경영사항을 총괄하는 데 영향이 큰 대상자다. 수익을 창출했을 경우 그만큼 많은 지분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그에 못지 않게 회사 경영사항에 영향력이 큰 대상자라는 점에서 2대 주주는 투자자의 개념에서 설명되지 않는 범위에 해당한다. 그만큼 산업계나 금융권에서 보험사의 2대 주주로 성장하는 것은 단순히 '두 번째 순위의 주주'가 아니라 그만큼 보험업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다. 투자 이상으로 사업의 내용을 면밀히 관찰하고 사업 방향성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의미다. 캐롯손보의 2대 주주인 티맵모빌리티는 플랫폼 '티맵'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과 대중교통 서비스, 데이터 사업 등을 병행하고 있다. 이에 운전습관을 바탕으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혜택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관계자는 "캐롯손보 출범 당시 운전습관 기반 점수 기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데이터 기반을 제공했다"며 "2대 주주인 만큼 사업 제휴와 서비스 시너지 등을 이루는 데 유리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2대 주주를 하고 있다가 M&A를 통해 최대 주주로 올라선 푸본현대생명의 사례도 있다. 푸본현대생명의 대주주인 타이완 푸본그룹은 지난 2015년 현대라이프 2대 주주로 투자에 참여했다. 이후 지난 2018년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분 82.9%를 인수하고 최대 주주가 돼 푸본현대생명을 출범했다. 2대 주주 활성화는 최근 진행이 더딘 보험사 M&A와도 연관성이 있다. 최근 여러 보험사가 매물로 등장했지만 실질적으로 M&A 진척이 더딘 상황이다. 금융권 등에서는 규제 등을 감안했을 때 2대 주주가 되는 게 오히려 더 낫다는 반응도 나온다. 보험사를 인수하려면 관련 라이센스가 필요한 형국인데 그보다는 보험사 지분을 차지해 사업 노하우를 전수받는 게 향후 사업에도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무엇보다 보험사 상당수가 계열사로 분류되는 상황에서 2대 주주가 되기 쉽다는 이점도 있다. 현재 기업이나 법인은 금융사 지분을 인수할 때 10% 이상의 대규모 지분 매입은 사전에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10% 이내의 지분을 매입한다면 일반투자로 분류돼 지분 매입에서 규제를 받지 않고도 거래를 할 수 있다. 게열사 특성상 모회사의 지분이 절대적으로 큰 만큼 투자의 목적을 통해 2대 주주로 포함돼 사업 노하우를 전수받을 기회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보험사 2대 주주로 포함되는 것은 첫째는 투자의 의미가 강하지만 기본적으로 보험업을 주목해 투자하는 경우"라며 "지분을 매입하고 주요 주주에 포함돼 사업 노하우를 익히는 게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험사를 인수할 때 필요한 규제 완화나 회계제도 변경 등 변수로 M&A를 직접 진행하는 것보다 지분을 매입하고 주주로 성장하는 게 도움이 된다"며 "2대 주주면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어 보험 노하우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방사청 ‘KDDX 수의계약’ 밀어 붙일까…24일 분과위 개최

방사청 24일 분과위 열고 다수결 강행 움직임 경쟁입찰이나 공동계약으로 결론 예상했지만 지금 와서 ‘공동계약 불가능하다’며 입장 선회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방위사업청이 차세대 한국형구축함(KDDX) 사업방식을 수의계약으로 밀어 부치기 위해 오는 24일 분과위에서 다수결처리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KDDX 사업방식이 다수결로 통과될 경우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방통행이라는 오명과 함께 지난 1년여 동안 방사청이 대체 뭘 했느냐는 비판도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2일 관련업계와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방사청은 이번 분과위를 앞두고 민간위원을 대상으로 선행보고를 하는 자리에서 KDDX 수의계약에 계속 제동을 건다면 다수결로라도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군사기밀보호법을 위반한 HD현대중공업에 특혜를 주는 사업방식의 부당성을 지적해온 민간위원들의 의견을 분과위원 전체 숫자로 무력화하겠다는 의미다. 분과위는 방사청을 포함한 정부관계자가 20명으로 압도적 다수이기 때문에 다수결 처리는 일방적 요식행위나 다름없다. 사업방식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려는 취지로 참여시키는 6명의 민간위원은 한마디로 들러리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간위원들은 전원이 방사청의 특혜성 수의계약에 비판적 입장을 계속 유지해왔다. 방사청은 지난달 17일 열린 분과위에서도 민간위원들의 강력한수의계약 반대입장에 부닥치자 ‘KDDX수의계약이 가능한지에 대한 법리 검토’와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두 업체가 상생협력 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달 27일로 예정했던 분과위를 4월 2일로 연기했다가 다시 KDDX 안건만 따로 미루는 등 갈팡질팡 행보만 보였다. 그러다 오는 24일로 예정된 분과위를 앞두고 다시 실시한 선행보고에서도 똑같은 주장을 되풀이하며 다수결 강행 방침까지 시사한 것이다. KDDX 사업방식을 둘러싼 방사청의 이 같은 ‘오락가락’ 행보는 사실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지난해 초부터 KDDX 사업방식을 놓고 HD현대의 수의계약 주장과 한화오션의 경쟁입찰 주장이 대립하며 계속 갈등을 빚자 방사청은 8월에 ‘공동설계 및 1,2번함 동시발주 분할건조’라는 상생방안을 양사에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한화오션은 ‘적기전력화’ 취지에서 대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법적 분쟁을 끝내자는 취지로 고발까지 취하했다. 하지만 HD현대중공업측이 이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자 방사청은 또 다시 수개월을 허비하며 산자부의 방산업체 지정결과를 보고 재논의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 후 지난 2월 산자부가 복수방산업체를 지정하자 경쟁입찰이나 공동계약으로 결론이 날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으나 방사청은 또 다시 수의계약 추진으로 돌아서며 의혹을 부추기는 행보를 보였다. 그러면서 지금 와서 ‘공동계약은 법과 규정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돌변했다. 특히 이번 분과위를 앞두고도 민간위원들의 요구로 다시 만들었다는 방사청의 상생방안은 ‘현대중공업 수의계약을 전제로 한화오션에 일부 하청 물량을 나눠주는 변종수의계약’ 형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무원칙한 행보 때문에 정치권에서마저 방사청이 1년이 넘도록 대체 뭘하고 있는 것이냐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더구나 탄핵사태에 이은 조기 대선 국면으로 여야 정치권이 혼란에 빠진 상황을 이용해 방사청이 전례 없는 밀어부치기식 다수결을 강행하려는 배경 자체에 대한 의문만 증폭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분과위 규정에는 과반수의 의결을 요구하고 있지만 그동안 위원들간 이견이 있을 경우 다수결로 밀어부친 전례는 없었다”며 “깊이 있는 협의과정을 거쳐 모두가 동의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KDDX 사업은 미래 대한민국 해군력을 좌우하는 주요 국방 사업이고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여러 논란이 있는데 협의가 잘 되지 않는다고 졸속으로 안건을 통과시킨다면 공정성을 훼손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며 우려를 표했다. 방위사업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민간위원 제도를 방위사업청 스스로 무력화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군관계자들로 구성된 대부분의 분과위원들이 일부 민간위원들과 ‘다수결’ 투표를 통해 사업방식을 강행하는 모습은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던 ‘볼썽사나운’ 방식이라는 것이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방위사업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방형 의사결정 체계를 도입한다며 채택한 민간위원 제도를 무시하며, 방사청이 이렇게까지 수의계약에 집착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의아해 했다. “멸사봉공(滅私奉公)해야 할 국가 공무원들이 오히려 ‘멸공봉사’(滅公奉私)하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