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서로를 미워한다.” <순자> 는 말했다. 사람이 누군가를 미워하는 건 선천적이라는 宣言이었다.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사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람, 반발심이 들게 만드는 사람, 노력해도 도저히 좋아할 수 없는 사람, 그냥 이유 없이 싫은 사람. 살다 보면 모르는 남뿐만 아니라 가족, 동료, 친구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생긴다.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著者 오카다 다카시)는 이런 현상을 ‘인간 알레르기’라고 定義한다. 인간 알레르기는 필요 이상으로 타인을 이물질로 인식하는 데서 시작한다고 診斷한다. 어제까지 좋았던 사람이 딱 한 가지 안 맞는 부분 때문에 급격히 싫어지기도 한다. 첫 만남에서부터 왠지 모르게 꺼림칙한 느낌이 드는 사람도 있다. 사람이 사람을 싫어하는 현상이 몸의 알레르기 反應과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인간 알레르기’라고 이름 짓고 27년 동안 이어진 자신의 臨床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론을 定立했다.
알레르기가 현대인에게 만연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에서 인간 알레르기 역시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雜菌이 없는 청결한 환경이 알레르기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사람과 사람 간의 접촉이 부족하고 격리되어 있는 환경은 인간 알레르기를 촉진한다. 개개인이 통제 가능한 여러 시스템에 익숙한 현대인에게 자기 뜻대로 조종할 수 없는 타인이란 존재는 불쾌함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도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이다. 아이를 등에 업거나, 포옹하거나, 손을 잡는 등의 스킨십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그 현상을 부채질한다. 학대, 집단 따돌림, 괴롭힘, 가정 폭력, 이혼 같은 비교적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문제들은 인간 알레르기의 증가를 알려주는 사회현상의 指標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著者는 ‘애착 이론’으로 청소년 범죄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해 일본 사회에서 큰 反響을 불러일으켰고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등 유명인들의 사례를 들며 분석했다. 현대인이 앓고 있는 ‘분노와 외로움’이 타인에 대한 거부감, 급기야 인간에 대한 혐오감으로 나타나는 증상인 ‘인간 알레르기’의 원인과 대처법을 提示했다. 그는 꽃가루 알레르기에 걸리고 나서도 꽃가루와 계속 접촉하면 症狀이 심각해져서 일상생활마저 곤란해지고 만다. 꽃가루 알레르기에 걸렸을 경우 꽃가루와 접촉하지 않는 게 가장 빠른 처방이듯 인간 알레르기가 생긴 경우에도 알레르겐인 사람과의 접촉을 줄이는 게 방법이다. 어떤 人物한테 불쾌감을 느끼면 그 인물을 보는 것만으로 몸이 경직되고, 얼굴이 일그러지며, 가슴이 뛰거나 숨쉬기 힘든 자율신경 반응을 일으킨다.
인간은 극도로 안전을 위협받으면 세상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믿음을 잃기 쉽다. 그때까지 마음을 허락했던 가족이나 친구조차도 낯선 존재로 느끼고 拒否하게 된다. 인간 알레르기인 사람은 자존심이 세고, 경계심이 강해서 자신의 약점을 내보이지 못한다. 그래서 고민이나 강한 憤怒를 마음속에 쌓아두었다가 어느 날 갑자기 爆發해 버린다. 그중에는 사랑받지 못하고 학대받은 것에 대한 분노가 많은데, 타인에게 부정당하거나 반발을 사면 그 상처가 선명히 되살아나 분노의 스위치가 작동하고 만다.
사람은 누구나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힌다. 알레르기인 사람은 감정 변화의 幅이 좁다. 겉으로는 싹싹하게 행동해도, 마음속에는 분노와 증오만이 가득하다. 그리고 그 감정은 아주 사소한 계기로 겉으로 드러난다. 살얼음 아래에 숨겨진 분노의 폭탄이 언젠가는 증오라는 기폭제로 터지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간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또 극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열쇠가 필요하다. 하나는 ‘共感 능력’이다.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이다. 공감 능력이 약하면 상대방의 사정이나 기분을 알아채기 어렵고, 자신의 처지나 불이익만 생각하고 만다. 또 하나는 ‘자기 省察’이다.
“검은 구름에 둘러싸여 있는 사람을 경계하라.” <발타자르 그라시안>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advertisement
SK이노 자회사 'SK온·SK엔무브' 합병…재무·기술력 제고 기대
기관총 실탄 들고 서울중앙지검 들어가려면 20대 검거
[AT 현장] 빌리엔젤, K-디저트로 미국 간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