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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19일 Tu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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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심 무상교체 첫 날 23만개 교체…고객 3만4000명 이탈

유심보호가입·교체예약 1000만건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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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유심 무상 교체를 시작한 첫날인 지난 28일 총 23만명이 유심 교체를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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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SKT 대리점에 유심을 교체하기 위해 엄청난 인파가 몰리고 있다.(사진=배종완 기자)

SKT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기준 유심 교체를 완료한 이용자는 23만명, 온라인을 통해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263만명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날 이른 아침부터 전국 SKT 대리점과 공항 로밍센터에는 이용자들이 길게 줄을 서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SKT는 유심을 교체하기 전까지 유심 교체와 동일한 피해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6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는 741만명으로 늘어났다. 이로써 총 1027만명이 유심 교체를 완료했거나 예약을 마치거나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이는 SKT 가입자 2300만명과 이 회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을 합한 2500만명의 41%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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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는 전날 약 100만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고 다음 달 말까지 약 500만개의 유심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가입자 규모가 큰 만큼, 교체를 원하는 모든 이용자가 교체를 완료하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유심 무상 교체 서비스를 시작한 이날 약 3만4000명의 이용자가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전날 SKT 가입자 3만4132명이 다른 통신사로 이동했다.

 

아울러 8729명이 SKT에 새롭게 가입하면서, 가입자 수가 2만5403명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탈한 가입자의 약 60%는 KT로 이동하고 나머지는 LG유플러스로 갈아탔다. 이날 KT에 새로 가입한 사람은 2만1343명, LG유플러스에 새로 가입한 사람은 1만4753명이었다.

 

알뜰폰으로 이동한 이용자까지 합하면 이탈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SKT 측은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해 고객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SK텔레콤은 고객 우려를 해소하고 이번 사고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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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종완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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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w3631@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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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김재현 경제부 s891158@asiatime.co.kr

입력 : 2025-04-29 10:34 수정: 2025-04-29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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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확대 통했다…외국인 5명 중 4명 올리브영行

1~5월 방한객 중 80%가 올리브영 찾아 특화매장·직원·통역기 등 사전준비 철저 증권가 “中무비자 시행, 실적 증가 예상”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2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관광 상권에 오프라인 매장 집중 출점과 관계 깊다는 평가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는 반기보고서를 통해 자회사 올리브영이 올해 상반기 매출액 2조696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년 전(2조2872억원)보다 매출액이 4089억원 증가한 수치다. 증가폭은 20% 육박하는 17.9%다. 이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잡은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이하 데이터랩) 따르면 지난 6월 누적 기준 방한객 카드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4조4468억원이다. 올리브영이 데이터랩 자료를 분석한 결과로도 올해 1~5월 한국을 방문한 약 721만명의 외국인 관광객 중, 매장 구매 외국인 고객수가 596만2700여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방한객 80% 이상이 올리브영에 방문한 셈이다. 올리브영은 방한객 수요를 잡기 위해 상반기 추가 출점을 단행했다. 출점은 관광상권으로 분류되는 서울 명동·홍대·강남 등지와 부산, 제주 등에 집중됐다. 특히 올해 6월 30일 오픈한 ‘명동2가점’은 한때 건물주들이 반기던 스타벅스를 밀어내고 들어선 올리브영 매장으로 상징성이 크다. 건물주가 스타벅스보다 올리브영을 우수 임차인으로 선택했다는 의미로도 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은 논현-강남-양재역을 지나는 강남일대에도 총 11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서초우성점(4월)’과 ‘센트럴 강남 타운(7월)’은 올해 문을 열었다. 외국인 관광객 편의를 미리부터 고민한 올리브영의 사전 투자도 무시할 수 없다. 올리브영은 주요 관광상권에 위치한 전국 110여개 매장을 ‘올리브영 글로벌관광상권’으로 특별관리하고 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방한객이 많은 국가의 언어에 대응 가능한 직원을 상주시키고 외국인 고객이 찾는 상품을 입구에 집중 배치했다. 지난해부터는 전국 매장에 16개 언어 통역 지원 휴대용 번역기도 비치했다. 이에 더해 글로벌 카드·호텔·항공업계와 제휴한 다양한 프로모션 및 ‘부가세 즉시환급’도 주요매장에서 시행 중이다. 증권가에서도 올리브영의 가치를 지금보다 높게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리브영의 2분기) 오프라인 매출이 1조200억원 수준으로 전분기 대비 21% 증가했다”라며 “인바운드(방한객) 매출액이 3000억원을 상회하며 전분기 대비 50% 이상 증가한 덕분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9월 29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이 한시적으로 허용됨에 따라, 인바운드 핵심 고객인 중국인 입국자는 3분기부터 더욱 탄력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기적으로 핵심 자회사인 올리브영의 분기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 갱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도 “최근 유통업계는 내국인이 아니라 외국인 수요를 보고 오프라인 점포 출점 계획을 잡는다”라며 “명동이나 강남 상권에 올리브영 매장이 집중되는 것도 이 같은 이유로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LG전자, 50대 이상 직원 희망퇴직…인력순환·실적부진 영향

최대 3년치 연봉+자녀 학자금 정규직 중 만 50세 이상 16.3% MS사업부, 2분기 1917억원 영업손실 [아시아타임즈=박요돈 기자] LG전자가 50대 이상 직원 등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인력 선순환 차원에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는 설명했지만 업계에서는 최근 실적 부진도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MS(미디어엔터테인먼트솔루션)사업 본부의 만 50세 이상 직원, 지난 몇년 간 성과가 낮은 저성과자 등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MS사업부는 주로 TV사업을 담당한다. 주요 제품은 △LG 시그니처 올레드 T △LG 그램PC △LED 사이니지 △LG 엑스붐 등이 있다. 희망퇴직은 다음달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희망퇴직은 철저히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만 진행된다. 희망퇴직자에게는 근속 및 정년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최대 3년치 연봉에 해당하는 위로금과 자녀 학자금 등을 지급한다. LG전자가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건 2년 만이다. 앞서 LG전자는 2022년과 2023년에도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LG전자는 조직 내 인력 선순환 차원에서 이번 희망퇴직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젊고 힘 있는 조직'을 모토로 인력 순환을 가속화하고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LG전자 지속가능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LG전자의 50대 이상 정규직 임직원 수는 1만1993명이다. 전체 정규직 임직원 중 16.3%를 차지한다. 지난해보다 1547명 증가했다. 다만 실적 부진도 이번 희망퇴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LG전자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6394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6%줄었다. MS사업부는 올해 2분기 191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유로는 미국 관세와 이에 따른 시장 수요부진이 지목됐다. 또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경쟁도 심화된 점도 꼽힌다. LG전자는 희망퇴직뿐만 아니라 인력 선순환 차원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만 50세 이상 구성원 가운데 희망자를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브라보마이라이프' 제도 등이 있다. 퇴직을 앞둔 구성원에게 제2의 인생설계를 돕는 차원에서 1년간 근무시간의 절반을 할애해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창업 및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제도다.

'소버린 AI' 만든다는 최태원… AI시대 경쟁력 강화 방안 찾았다

SK그룹 지식경영 플랫폼 '이천포럼 2025' 개막 각사별 AI 생태계 전략 점검…미래 혁신 추진 최태원 "세계 시장서 이길 수 있는 AI 만들 것"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AI 시대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소버린(Sovereign·주권형) 인공지능 개발 필요성을 언급했다. 최 회장은 1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K그룹의 지식경영 플랫폼 '이천포럼 2025' 오전 세션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미국 트럼프 정부의 정책과 중국의 대응, 소버린 AI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소버린 AI에서 분명히 알아야 하는 건 소버린 AI가 국내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어차피 글로벌 전쟁이란 것”이라며 “세계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소버린 AI를 우리가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소버린 AI는 자국 기술만으로 만들어진 AI 기술을 뜻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AI를 외국에 의존하지 않고 자국 내에서 개발하고 운영하는 소버린 AI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어 ‘미국 주도의 국제 질서 재편, 한국기업의 해법 모색’ 주제로 열린 첫 세션과 관련해 최 회장은 “트럼프의 정책은 전략적(Strategic)으로 예측 가능(predictable)하지만 전술적(Tactical)으로는 예측하기 어렵다(unpredictable)는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았다”고 말했다. 해당 세션에서는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와 징 첸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 중국분석센터 소장이 온라인으로 참석해 기조연설을 맡았다. 이어 윤치원 SK주식회사 사외이사, 김현욱 세종연구소장, 박석중 신한투자증권 부서장이 패널로 나서 한국의 통상 외교 정책 방향과 한국 기업들의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SK그룹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이천포럼 2025’을 진행 중이다. 이천포럼은 2017년 최태원 회장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할 변화추진 플랫폼의 필요성을 제안하며 시작된 SK그룹의 대표적인 행사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역시 이천포럼 2025 개회사에서 “최근 변화의 중심에는 AI가 불러온 혁신이 있다”면서 “AI가 불러온 변화는 점진적 혁신을 넘어 기존 산업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파괴적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SK그룹은 AI 시대에 맞춰 발 빠른 행보를 보이며 SK하이닉스에 이어 미래 AI 시대의 또 다른 ‘전략적 결실’을 맺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 중이다. 최 회장은 연초 신년사에서 그룹 미래 도약의 원동력으로 ‘AI’를 꼽으며 “AI 산업의 급성장에 따른 글로벌 산업구조와 시장 재편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AI를 활용해 본원적 사업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SK그룹은 지난 6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을 통해 울산 미포 국가산업단지에 7조원을 투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초대형 AI 데이터센터 건립을 발표했다. AI 데이터센터에는 SK하이닉스의 HBM 등 첨단 AI 반도체 기술이 적용되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지난 25년간 축적한 데이터센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구축 총괄과 운영을 담당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지난해 이천포럼이 AI 대전환에 따른 경영 방향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는 AI 생태계 확장에 따른 변화 실천 모습을 점검하고, 각 사의 실행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논의를 바탕으로 그룹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미래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