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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 부산경남취재본부=윤요섭 기자] 부산시는 면세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이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대비 매출을 회복하고, 지난해 동기 대비 방문객이 대폭 늘었다고 밝혔다.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은 2023년 2~3분기 대비 2024년 면세점 방문객이 24% 증가했고, 외국인 방문객 비율은 9%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전인 2018년 대비 2024년 100% 회복된 방문객 수와 96% 수준까지 회복된 월평균 매출액은 타 시내면세점과는 상반된 결과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부산은 지난해 주요 지역별 면세점 방문객 통계에서 최하위권이고 서부산권 관광객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산항 승객수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의 방문객은 대폭 늘어났다.면세점 방문객 증가의 주요 원인은 외국인 방문객 비율 증가인데, 해당 고객에 대한 맞춤 전략이 효과가 있었다고 보인다.
이는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의 영업 활성화를 위해 시와의 연계 마케팅, 매장 상품 MD 변경, 인터넷면세점 새 단장 재오픈 등을 추진한 결과다. 타 시내면세점과는 달리, 용두산공원 면세점은 부산지역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공원에 탄생한 만큼 시와 연계된 부분이 많다.
시는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 연계 첨단 CT(Culture Technology) 실증사업’을 통해 용두산공원의 역사적 의미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를 구성해 볼거리를 다양화했다. 특히, ‘쿠키런 나이트 팝업’, ‘슈야토야 팝업’, ‘나이트 팝콘 페스티벌’, ‘워터매직 키즈 밤놀이터’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의 유입을 증가시켰다.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은 운영방식을 고가제품에서 저가제품 김, 한국인삼 등으로 변경했고, 인터넷면세점을 지난 11월 새로 단장해 재오픈하며 대기업 인터넷면세점 대비 경쟁력이 저조한 고가의 럭셔리패션잡화, 메이저 브랜드를 과감히 정리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주류 판매로 방향을 틀었다. 또한, 면세점은 지난 10월 송도 케이블카와의 연계 마케팅을 시작으로 올해도 활발한 지역업체와의 동반 시너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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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정책 사전 설명 워크숍' 개최
부산시는 14일 도모헌에서 '부산시 정원정책 사전 설명 워크숍'을 개최했다.
개최 장소인 도모헌(옛 부산시장 관사)은 지난 지난해 9월 부산시 제1호 생활정원으로 선정한 곳으로, 부산정원문화 확산에 의미 있는 장소다. 시는 지난해 7월 기존 정원 전담팀을 공원도시과 국가정원팀으로 정식 직제 개편함으로써 정원도시 조성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번 워크숍은 향후 시 정원정책과 현안으로 추진 중인 정원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을 공유하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는 등 정원도시 조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 정원작가, 지역기업 부산은행, 한국자산공사, 부산도시공사, 한국남주발전, 부산산림조합 등 관련학과 개설 대학(부산대, 동아대, 경남정보대 등), 구·군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크게 2025년 부산시 정원정책과 주요사업 전반 설명, 추진 사업(4개) 발표, 의견 청취 및 질의 응답, 참석자간 정보 교류 순으로, 낙동강 지방정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주요 사업과 도심 속 정원 기반 인프라 구축을 통한 명소화, 정원의 영역 확대를 위한 실내정원 조성, 시민 주도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각종 참여 프로그램 등 정원정책과 사업 전반에 대해 설명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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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이원일 뉴미디어부 201@asiatime.co.kr
입력 : 2025-01-14 16:54 수정: 2025-01-14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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