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뛰는 뉴스 더 깊은 뉴스 더 다른 뉴스 더 함께 뉴스 오피니언 기업과 경제 뉴스 전국 네트워크
2025년 08월 14일 Thursday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주가 치솟는 현대글로비스…지배구조 개편 시작되나

advertisement

현대글로비스 주가, 6개월새 30% 상승

대규모 운송계약 체결 등 실적 기대감 반영

길어지는 경영승계…지분가치 필요성 커져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증권사들이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안정적인 실적과 향후 승계 핵심 계열사가 될 것이란 전망에 따른 판단이다. 현대글로비스 개인 최대주주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지분가치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18년 이후 멈춰섰던 현대차그룹의 승계 시계가 다시 움직일지 주목된다.

image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PCTC) ‘글로비스 센추리’호.(사진=현대글로비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13만원대까지 하락했던 현대글로비스의 증권사 목표주가가 최근 16만원대로 상향됐다. 현대차, 기아와 대규모 완성차 해상운송 계약을 체결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일에는 현대자동차·기아 등과 6조7000억원 규모 해상운송 계약을 맺었다. 통상 2~3년 단위로 운송계약을 체결하던 것에서 이번엔 5년 단위로 계약 기간이 늘어나 계약 규모도 커졌다.

 

이에 따라 하나증권은 목표주가를 15만원에서 16만4000원으로 대신증권은 16만원에서 17만원대로 상향했다.

 

이같은 실적 기대감에 따라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8월만해도 10만2000원대까지 하락했지만 6개월세 30% 가량 올랐다.

 

특히 비상계엄 사태 이후 코스피 하락폭이 커진 상황에서도 18% 가량 오르며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현대글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로는 정 회장이 지분 20%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라는 점도 있다.

 

시장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고 정 회장이 경영 승계를 마무리하기 위한 지분 정리 과정에서 정 회장이 보유한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가 핵심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2018년 현대모비스 모듈과 사후관리(AS)부품 사업을 분할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내용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합병 비율이 현대글로비스 주주들에게 유리하게 책정됐다는 논란이 불거지면서 무산됐다.

 

결국 현대글로비스의 기업가치가 높이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핵심 과제중 하나인 셈이다. 정 회장의 상속세가 약 4조원 가량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글로비스 기업가치가 높아질수록 상속세를 아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실제 현대글로비스는 주가 부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행 중이다. 현대차그룹의 대표 재무통으로 평가되는 이규복 사장을 지난해 11월 현대글로비스 사장에 임명했고 10월에는 고강도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정책도 발표했다.

 

정 회장은 지난 2018년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에 오른 이후 2020년 그룹 회장직에 올랐다. 다만 회장 취임 5년차인 최근까지 경영 승계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 그룹 경영의 확고한 리더십을 구축했지만 현대차그룹 핵심 계열사 주식을 확보하지 못한 영향이다.

 

상속세를 납부할 시기가 멀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 명예회장은 올해 86세로 고령인 데다 2016년 12월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에 출석한 이후 8년째 공식석상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건강 악화설까지 돌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도 상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년전부터 노력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했다”며 “현대글로비스의 계약기간까지 변경한 것은 승계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의 해외 판매량이 늘어나고 완성차 해상운송을 위한 선복이 부족한 상황에서 현대차·기아현대글로비스가 모두 ‘윈윈’하는 방식을 선택하다 보니 계약 기간이 늘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조광현 기자 산업부
다른기사 보기
ckh@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주영민 산업부 jjujulu@asiatime.co.kr

입력 : 2025-01-05 10:00 수정: 2025-01-05 12:16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나홀로 독주하는 ‘이마트’… 경쟁상대가 안 보인다

이마트, 객수 늘고 매출·이익 증가 홈플러스·롯데마트, 사업 위축 현실화 증권가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 명확”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이마트가 독보적인 대형마트 1인자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기업회생 중인 홈플러스와 3위 롯데마트의 부진과 달리 본업 경쟁력을 확보한 결과다. 홈플러스 정상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롯데마트의 폭발적인 성장이 없다면 당분간 이마트의 독주가 지속될 것이란 판단이다. 13일 이마트에 따르면 별도기준 2분기 매출액 4조2906억원과 영업이익 156억원의 잠정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8% 증가했고, 영업손익도 1년 전(-210억원)에 비해 366억원을 더해 흑자 전환했다. 별도 사업 부문은 고른 성장을 나타냈다. 트레이더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8.1% 증가(8326억→9003억원)했으며, 영업이익은 무려 38.6%(86억원) 늘었다. 고객수도 지난해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했다면,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3·4%의 지속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1일부로 이마트 별도 실적에 포함된 SSM(기업형슈퍼마켓)도 올해 2분기 매출액 3622억원, 영업이익 54억원으로 준수한 실적으로 집계됐다. 전기 실적을 고려하면 1년 전과 비교해 영업이익이 15억원가량 개선된 수준이다. 실제 프랜차이즈 점포수도 지난해말 23개에서, 불과 반년만인 올해 6월말 기준 31개로 34.8% 증가했다.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등 전문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했다. 1년 전과 비교해 각각 2.7%(2510억→2579억원), 13.5%(111억→126억원) 증가했다. 특히 노브랜드가 1년전에 비해 매출액이 4% 증가하고, 영업이익이 124억원을 기록하는 등 전문점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 다른 사업 부문과 비교해 할인점 실적은 주춤했으나 월간 할인인 ‘고래잇’ 등을 진행하며 고객에 눈도장을 찍었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할인점은 전년 동기 대비 2분기 매출액은 0.5%(2조7555억→2조7701억원) 증가했으나, 영업손실을 211억원 개선한 데 그쳤다. 그러나 온라인 상품 공급을 제외하면 실질 매출총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0.3%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판관비도 324억원가량 줄여 향후 이익 성장을 기대케 했다. 반면 롯데마트는 올해 2분기 부진했다. 롯데마트는 2분기 매출액 1조2542억원, 영업손실 453억원으로 잠정 집계 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3% 축소되고, 영업손실은 무려 323억원이 불어는 수치다. 지난해 일회성 이익인 광주 첨단 분양 수익이 85억원 더해진 역기저 현상을 감안해도, 한해 전보다 238억원의 이익이 축소된 셈이다. ‘그랑그로서리 구리점’ 등 리뉴얼 매장이 주목받고 있으나 전체 매장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영향으로 인한 매출 위축이 눈에 띈다. 앞서 홈플러스는 2021회계연도부터 적자 전환했다. 2021~2024회계연도까지 1335억→2602억→1994억→3142억원 등으로 4년간 영업손실을 지속하며 규모도 키워가고 있다. 여기에 지난 3월 4일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 이후 일부 지점에서 상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등 실적 부진이 전망된다. 대형마트업계에서 이마트의 독주가 예상되는 이유다.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할인점은 2개 분기 연속 이익 개선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7월 소비쿠폰 영향에도 불구하고 기존점 성장률이 전년 대비 1.8%로 양호했다”며 “경쟁사 폐점에 따른 반사 수혜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8월 폐점 예정인 경쟁사 인근 상권에 위치한 이마트 점포의 7월 매출은 1년 전과 비교해 12% 신장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매출과 이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본업(오프라인)의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은 명확하다”고 덧붙였다.

이재용 '등기이사' 복귀 시점은?…여전히 조심스런 삼성전자

'JY 뉴삼성' 윤곽 언제쯤, 컨트롤타워 재건 필요 준감위원들도 '공감'⋯등기이사 복귀 요청 검토 여전한 신중론 "사법리스크 잔존, 실적 개선" [아시아타임즈=최태용 기자] 사법리스크를 덜어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뉴 삼성'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윤곽을 드러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일각에선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와 컨트롤 타워 재건을 뉴 삼성의 시작일 것으로 보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여전히 조심스런 분위기다. 13일 삼성전자 소식에 밝은 한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차원에서 이재용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 요청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책임 경영 실현과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 이 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도 지난달 23일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에 대해 "많은 준감위원이 공감하고 있다"며 "시기나 방식 등은 회사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옛 미래전략실 같은 컨트롤 타워 재건에 대해서도 "국가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컨트롤타워는 필요하다"면서도 "준감위 내부도 통일된 의견이 나오지 않는 어려운 사안"이라고 했다. 실제로 이 회장은 삼성·SK·현대차·LG 4대 그룹 총수 가운데 유일한 미등기 임원이다. 등기이사는 법적으로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이사회 구성원이 되는 것을 말한다. 회사 운영의 권한을 가지면서 동시에 법적 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위치다. 현재 삼성전자의 이사진은 4명의 사내이사, 6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됐다. 시기도 나쁘지 않다. 삼성전자는 최근 테슬라·애플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계약을 맺었다. 테슬라와는 차세대 자율주행칩 'AI6'을 위탁 생산한하기로 했다. 계약 규모는 165억달러(22조8000억원)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역대 최대 규모 단일 계약이자 지난해 삼성전자 전체 매출 300조9000억원의 7.6%에 달한다. 생산은 미국 텍사스 테일러 팹에서 담당하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애플도 아이폰에 쓸 이미지센서(CIS)로 삼성전자의 브랜드 아이소셀(ISOCELL)을 낙점했다. 아이소셀은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DS)부분 시스템LSI 사업부가 설계하고, 자사 파운드리 공장에서 생산한다. 테슬라의 AI6는 내년 가동을 목표로 공장을 짓고 있는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의 파운드리 공장에서, 애플의 CIS는 기존 텍사스주 오스틴의 파운드리 공장에서 생산한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사업을 접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파운드리·시스템LSI 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해왔다. 해당 분야에서 영업적자 규모는 2023년 2조 5000억원, 2024년 5조3000억원, 올해도 상반기에만 5조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미국 빅테크와 연이어 계약에 성공하면서 HBM(고대역폭메모리) 등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도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하반기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삼성 내부에선 여전히 신중론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따른 손해를 배상하라며 낸 소송이 이제 시작됐고, 주가 회복세도 기대에 미지치 못했다는 이유다. 즉 사법리스크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실적 개선과 주가 회복이 가시적일 때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10년을 사법리스크에 시달린 이 회장인 만큼 행보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며 "준감위의 복귀 요청이 모멘텀이 될 수 있다. 방법은 정기 주주총회가 될 듯"이라고 말했다. 컨트롤타워 재건에 대해서는 "삼성같은 거대 조직을 이끌려면 컨트롤타워는 필수"라며 "다만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모호한 ‘도급’ 결정, 함정사업 공정경쟁 훼손 논란

핵심장비 관급·도급 분류 논란 재점화 LIG넥스원 특정 업체에만 소나 정보 제공 국가계약법상 ‘공정 경쟁’ 원칙 위반 주장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214급 잠수함(장보고-II) 성능개량 사업에서 핵심장비의 관급·도급 분류를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됐다. 방위사업청이 약 5000억원 규모의 이번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HD현대중공업을 선정하면서, 공정 경쟁이 저해됐다는 지적이 방산업계 전반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독일제 수중센서통합시스템(ISUS)을 국내 기술로 대체 개발하고, 여기에 소나체계를 연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기뢰회피 소나’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 장비로 꼽혔다. 독보적인 소나 기술력을 가진 LIG넥스원이 HD현대중공업과만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한화오션에는 견적 제공을 거부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시작부터 공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경쟁이 이뤄졌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화오션은 방사청에 공식 이의를 제기했다. 기뢰회피 소나는 정부 예산으로 개발된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LIG넥스원이 특정 업체에만 기술자료와 견적을 제공한 것은 국가계약법상 ‘공정 경쟁’ 원칙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한화오션은 4월 말부터 견적과 협력 요청을 수차례 했으나, 입찰 마감 직전 ‘견적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안이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승인 시 부과한 조건과도 연결된다고 본다. 당시 공정위는 △부당한 견적가격 차별 금지 △기술정보 제공 거부 금지 △경쟁사 영업비밀 제공 금지 등을 3년간 이행하도록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한화오션 입장에서는 국가 소유 장비 견적을 받지 못한 점이 불공정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며 “다만 현 규정상 도급 장비인 기뢰회피 소나를 반드시 제공해야 할 의무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례는 특정 장비·기술 보유 업체가 사업 향방을 좌우하는 ‘도급’ 선정 구조의 한계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도 제도적 허점을 원인으로 지목한다. 김대영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 개발비가 투입된 장비는 관급으로 전환하거나, 입찰 참여 모든 업체에 동일하게 제공되도록 규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도급 분류로 인한 잡음은 과거에도 반복됐다. 2012년 차기 고속정 1번함(윤영하함) 건조 지연 당시 감사원이 ‘주요 구성품을 관급으로 분리한 계약이 잘못됐다’고 지적하자, 이후 방사청은 주요 구성품을 도급 일괄 계약하는 방식을 선호하게 됐다. 전직 방사청 고위 관계자는 “1983년 도입됐다 폐지된 ‘방위산업 전문화·계열화 제도’에 준한 정부 차원의 함정산업 발전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건조비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장비는 방사청이 직접 관리하는 관급 방식으로 전환해 예산 절감과 잡음 차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