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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1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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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퇴양난 삼성전자…조직문화 ‘대수술’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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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내외부 점검서 조직관리 문제점 확인

무리한 경영 목표부터 문제 해결 의지도 부족

전영현 "신뢰와 소통의 조직문화 재건할 것" 강조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시장의 기대치를 밑도는 9조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경영진은 사상 처음으로 실적 부진에 대한 사과문까지 발표하며 경영 쇄신 의지를 밝힌 가운데 연말 대대적인 조직문화 개편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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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8일 오후(현지시간) 싱가포르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싱가포르 비즈니스 포럼에 김원경 삼성전자 글로벌 퍼블릭어페어실 사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DS(반도체)부문에 대한 외부 컨설팅과 경영진단을 진행 중이다. 삼성은 감사를 경영진단으로 부르며 사업의 문제점 분석과 함께 경쟁력 강화 방안까지 모색하는 종합적인 평가로 진행한다.

 

당초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HBM(고대역폭메모리) 납품 지연의 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컨설팅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제품 개발에 대한 문제보다 인력 관리 시스템이 더 큰 문제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DS부문 인력은 지난 2020년 5만9117명에서 지난해 7만4043명으로 급증했다. 매년 5000명 가량의 인원을 추가로 뽑았지만 이들에 대한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금의 위기가 만들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DS부문에 대한 컨설팅 끝난 상황은 아니지만 기술 개발보다는 비대해진 조직을 관리하는 프로세서가 더 큰 문제로 보고 있다”며 “연말 임원 교체와 내부 보고 체계 개편 등 대대적인 조직문화 개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조직문화에 대한 문제 제기는 과거부터 이어졌다. 지난 2022년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직원의 편지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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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만 4년이 채 되지 않은 엔지니어라고 밝힌 A씨는 이재용 회장 등 경영진에게 “현재 연구소에는 또 다른 예견된 실패를 맞이하는 일만 남았다는 분위기가 연구 인력 사이에 팽배해 있다”며 “그저 하루하루를 버티는 마음으로 '그래, 위에서 시키는 거니까 해야지'라는 자세로 다니는 현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문제는 또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르고 투명하게 들여다보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일을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연구원이 예단한 또 다른 위기가 최근 발생하고 있는 HBM 납품지연, 파운드리 고객사 확보 실패, D램 경쟁력 하락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외부 평가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와 함께 발표한 ‘2024 세계 최고의 직장’ 조사 결과에서 삼성전자는 두 계단 하락한 3위에 그쳤다. 지난 2020년부터 4년 연속 1위에 이름을 올렸지만 올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에 순위가 밀린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3분기 매출 79조원, 영업이익 9조1000억원의 2024년 3분기 잠정 실적을 내놨다. 전분기보다 매출은 6%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2.84%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됐다. 경쟁사인 SK하이닉스가 HBM 등으로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되는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 3분기 실적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는 매출이 80조9002조원, 영업이익이 10조7716억원에 달했다.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돈 것이다.

 

위기감이 커지자 전영현 DS부문장 부회장은 3분기 잠정실적 발표 이후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로 근원적인 기술 경쟁력과 회사의 앞날에 대해서까지 걱정을 끼쳐 송구하다"는 사과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실적 부진에 경영진이 사과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이어 전 부회장은 “우리의 전통인 신뢰와 소통의 조직문화를 재건하겠다”며 “현장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그대로 드러내 치열하게 토론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말 대규모 조직 개편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경영진의 입에서 조직문화를 직접 언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그만큼 삼성 내부에서 느끼는 위기감이 크다는 의미”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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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현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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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주영민 산업부 jjujulu@asiatime.co.kr

입력 : 2024-10-10 13:46 수정: 2024-10-10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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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등기이사' 복귀 시점은?…여전히 조심스런 삼성전자

'JY 뉴삼성' 윤곽 언제쯤, 컨트롤타워 재건 필요 준감위원들도 '공감'⋯등기이사 복귀 요청 검토 여전한 신중론 "사법리스크 잔존, 실적 개선" [아시아타임즈=최태용 기자] 사법리스크를 덜어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뉴 삼성'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윤곽을 드러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일각에선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와 컨트롤 타워 재건을 뉴 삼성의 시작일 것으로 보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여전히 조심스런 분위기다. 13일 삼성전자 소식에 밝은 한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차원에서 이재용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 요청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책임 경영 실현과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 이 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도 지난달 23일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에 대해 "많은 준감위원이 공감하고 있다"며 "시기나 방식 등은 회사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옛 미래전략실 같은 컨트롤 타워 재건에 대해서도 "국가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컨트롤타워는 필요하다"면서도 "준감위 내부도 통일된 의견이 나오지 않는 어려운 사안"이라고 했다. 실제로 이 회장은 삼성·SK·현대차·LG 4대 그룹 총수 가운데 유일한 미등기 임원이다. 등기이사는 법적으로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이사회 구성원이 되는 것을 말한다. 회사 운영의 권한을 가지면서 동시에 법적 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위치다. 현재 삼성전자의 이사진은 4명의 사내이사, 6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됐다. 시기도 나쁘지 않다. 삼성전자는 최근 테슬라·애플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계약을 맺었다. 테슬라와는 차세대 자율주행칩 'AI6'을 위탁 생산한하기로 했다. 계약 규모는 165억달러(22조8000억원)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역대 최대 규모 단일 계약이자 지난해 삼성전자 전체 매출 300조9000억원의 7.6%에 달한다. 생산은 미국 텍사스 테일러 팹에서 담당하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애플도 아이폰에 쓸 이미지센서(CIS)로 삼성전자의 브랜드 아이소셀(ISOCELL)을 낙점했다. 아이소셀은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DS)부분 시스템LSI 사업부가 설계하고, 자사 파운드리 공장에서 생산한다. 테슬라의 AI6는 내년 가동을 목표로 공장을 짓고 있는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의 파운드리 공장에서, 애플의 CIS는 기존 텍사스주 오스틴의 파운드리 공장에서 생산한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사업을 접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파운드리·시스템LSI 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해왔다. 해당 분야에서 영업적자 규모는 2023년 2조 5000억원, 2024년 5조3000억원, 올해도 상반기에만 5조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미국 빅테크와 연이어 계약에 성공하면서 HBM(고대역폭메모리) 등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도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하반기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삼성 내부에선 여전히 신중론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따른 손해를 배상하라며 낸 소송이 이제 시작됐고, 주가 회복세도 기대에 미지치 못했다는 이유다. 즉 사법리스크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실적 개선과 주가 회복이 가시적일 때 이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10년을 사법리스크에 시달린 이 회장인 만큼 행보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며 "준감위의 복귀 요청이 모멘텀이 될 수 있다. 방법은 정기 주주총회가 될 듯"이라고 말했다. 컨트롤타워 재건에 대해서는 "삼성같은 거대 조직을 이끌려면 컨트롤타워는 필수"라며 "다만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모호한 ‘도급’ 결정, 함정사업 공정경쟁 훼손 논란

핵심장비 관급·도급 분류 논란 재점화 LIG넥스원 특정 업체에만 소나 정보 제공 국가계약법상 ‘공정 경쟁’ 원칙 위반 주장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214급 잠수함(장보고-II) 성능개량 사업에서 핵심장비의 관급·도급 분류를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됐다. 방위사업청이 약 5000억원 규모의 이번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HD현대중공업을 선정하면서, 공정 경쟁이 저해됐다는 지적이 방산업계 전반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독일제 수중센서통합시스템(ISUS)을 국내 기술로 대체 개발하고, 여기에 소나체계를 연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기뢰회피 소나’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 장비로 꼽혔다. 독보적인 소나 기술력을 가진 LIG넥스원이 HD현대중공업과만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한화오션에는 견적 제공을 거부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시작부터 공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경쟁이 이뤄졌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화오션은 방사청에 공식 이의를 제기했다. 기뢰회피 소나는 정부 예산으로 개발된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LIG넥스원이 특정 업체에만 기술자료와 견적을 제공한 것은 국가계약법상 ‘공정 경쟁’ 원칙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한화오션은 4월 말부터 견적과 협력 요청을 수차례 했으나, 입찰 마감 직전 ‘견적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안이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승인 시 부과한 조건과도 연결된다고 본다. 당시 공정위는 △부당한 견적가격 차별 금지 △기술정보 제공 거부 금지 △경쟁사 영업비밀 제공 금지 등을 3년간 이행하도록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한화오션 입장에서는 국가 소유 장비 견적을 받지 못한 점이 불공정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며 “다만 현 규정상 도급 장비인 기뢰회피 소나를 반드시 제공해야 할 의무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례는 특정 장비·기술 보유 업체가 사업 향방을 좌우하는 ‘도급’ 선정 구조의 한계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도 제도적 허점을 원인으로 지목한다. 김대영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 개발비가 투입된 장비는 관급으로 전환하거나, 입찰 참여 모든 업체에 동일하게 제공되도록 규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도급 분류로 인한 잡음은 과거에도 반복됐다. 2012년 차기 고속정 1번함(윤영하함) 건조 지연 당시 감사원이 ‘주요 구성품을 관급으로 분리한 계약이 잘못됐다’고 지적하자, 이후 방사청은 주요 구성품을 도급 일괄 계약하는 방식을 선호하게 됐다. 전직 방사청 고위 관계자는 “1983년 도입됐다 폐지된 ‘방위산업 전문화·계열화 제도’에 준한 정부 차원의 함정산업 발전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건조비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장비는 방사청이 직접 관리하는 관급 방식으로 전환해 예산 절감과 잡음 차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수도권·인천 물폭탄…주택·도로 침수·열차 운행 중단

수도권 시간당 최대 149㎜ 폭우…침수 발생 인천·서울·경기 북부 산사태·홍수주의보 발령 경원선·경의중앙선 등 열차 운행 일부 중단 [아시아타임즈=김미나 기자] 중부지방에 쏟아진 기록적 폭우로 인천과 서울, 경기 북부 곳곳이 물에 잠기고 하천이 범람했다. 주택과 도로 침수, 산사태 경보, 열차 운행 중단 등 피해가 잇따르며 당국이 비상 대응에 나섰다. 13일 새벽부터 중부지방에 집중된 폭우로 인천과 서울, 경기 북부 전역에서 침수와 교통 마비, 산사태 우려 등 피해가 속출했다. 인천에는 이날 오전 7시를 기해 옹진군, 오전 8시 30분 인천 내륙과 강화군에 호우경보가 발효됐으며 옹진군에는 오전 10시 52분 산사태 경보까지 내려졌다. 인천시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관내에서 14건의 호우 피해가 발생했다. 오전 5시 39분 중구 운남동 주택과 인근 도로가 침수됐고 미추홀구 주안동, 서구 가정동, 계양구 작전동에서도 배수 작업이 진행됐다. 오전 4시 35분에는 남동구 인천환경공단 승기사업소 남동2펌프장이 침수됐다. 시는 도로 3곳과 하천 12곳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저지대 주민들에게 대피를 당부했다. 강수량은 옹진군 덕적도가 오전 0시부터 11시까지 200.8㎜를 기록했고, 중구 무의도 182㎜, 왕산 178㎜, 운남동 173㎜, 강화군 양도면 139.5㎜ 등이다. 특히 덕적도에는 오전 8시 14분부터 1시간 동안 149.2㎜의 극한 호우가 쏟아졌다. 서울도 호우 피해가 잇따랐다. 서울 종로구와 도봉구, 은평구 등지에는 호우경보와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됐다. 청계천은 수위 상승으로 산책로가 통제됐으며 시간당 강우량이 도봉구 80㎜, 강서구 120㎜에 달했다. 서울시 전역 29개 하천 출입이 금지됐고 증산교 하부도로·개화지하차도·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가 차단됐다. 하천 수위 상승으로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는 오후 1시 10분 서울 중랑천 중랑교 지점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다.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교통도 마비됐다. 경기 북부 폭우로 양주시 경원선 녹천덕천역, 고양시 경의·중앙선 일산수색역, 교외선 전 구간이 선로 침수로 운행이 중단됐다. 배수 작업이 이어지고 있지만 재개 시점은 미정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도 박촌역 침수로 무정차 통과가 이뤄졌다. 경기 북부에는 오후 1시 기준 남양주 등 9개 시군에 호우경보가 12개 시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됐다. 양주 장흥은 204.0㎜, 포천 광릉 173.0㎜, 파주 광탄 144.0㎜, 남양주 오남 119.0㎜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산림청은 포천·가평·양주에 산사태 경보를, 파주·남양주에 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 대피령까지 내려졌다. 기상청은 수도권에 내일 오전까지 최고 150~200㎜, 영서 중북부에 150㎜ 이상, 충청 북부에도 100㎜가 넘는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당국은 "하천변과 농수로, 저지대 접근을 삼가고 산 인근 지역 주민은 대피 장소를 사전에 확인하는 등 안전에 유의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