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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9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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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의 전기차…결국 보험료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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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시 손해금액 일반차보다 높아

사고위험 노출…사고건수도 '월등'

"차값에 보험료까지"…차주들 '쓴웃음' 

[아시아타임즈=김하랑 기자] 최근 전기차 사고가 끊이지 않자 업계 안팎에서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는 일반차보다 화재·폭발 사고 건수와 피해금액이 커 보험사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전기차 차주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가뜩이나 비싼 전기차 보험료가 오르면서 고정지출 비용이 커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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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사고가 끊이지 않자 업계 안팎에서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화재·폭발에 의한 전기차 사고 건수가 일반차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차량손해담보 사고는 전기차 1만대당 0.93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내연기관차(하이브리드차 포함) 화재·폭발 사고는 1만대당 0.9대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피해액의 경우 일반차보다 두 배가량 높다. 화재·폭발 사고 건당 손해액은 전기차가 1314만원, 내연기관차는 693만원이다. 전기차가 1.9배 높은 수준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통상 전기차는 동급대비 가격이 비싸고 한번 불이 붙으면 차량이 전소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손해액도 높다"고 설명했다.

 

전기차는 일반차보다 평균 사고 건수도 많다. 5년간 전체 자차담보 사고 건수는 전기차가 1만대당 1096대 수준으로 내연기관차(1만대당 880대)보다 1.25배 많았다. 건당 손해액은 전기차(296만원)가 일반차(178만원)보다 1.66배 수준으로 집계됐다. 

 

보험개발원은 연비가 좋은 전기차는 평균 주행거리가 길어 사고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며 급가속이 가능한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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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선 전기차 보험료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삼성화재는 지난 14일 상반기 실적설명회를 열고 "전기차는 전체적으로 손해율이 높아 내연기관 차량보다 1.4배 정도의 보험료를 받고 있다"며 “차종별 사고율이 다르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를 우량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화재 사고 등이 많은 차종이나 배터리 제조사 등에 대한 전기차 보험료를 올릴 수 있다는 의미다. 

 

대형 손보사들의 차보험 손익은 감소세다. 상위사인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의 상반기 자동차보험 전년동기대비 순손실 증가율은 각각 △26.1% △10.7% △45.4% 줄었다. 손보업계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같은 기간 3사는 △1조2772억원(전년대비 8% 증가) △1조1241억원(23.2% 증가) △8330억원(67.6% 증가)의 순이익을 냈다. 

 

이 가운데 전기차 차주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보험료가 일반차보다 높은데 실제 인상시 비용부담이 커진단 하소연이다. 이날 한 전기차 차주는 네이버 카페에 '전기차 보험이 오를까요?'라는 글을 게시했다. 다른 누리꾼은 "이때다 싶어서 보험료를 올리는 게 아니냐"며 "결국 보험사만 배불리는 꼴이 너무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전기차 보험료는 일반차보다 18만원가량 더 비싸다. 보험개발원이 지난해 발표한 '전기차 자동차보험 가입 및 사고 특성' 보고서를 보면 전기차 1대당 평균 보험료는 89만3000원으로 비전기차(70만7000원)보다 18만6000원 더 비쌌다. 전기차 차량가액과 평균 수리비가 높기 때문이다. 2022년말 연식 5년 이하 기준 전기차의 평균 차량가액은 4784만원, 비전기차는 2597만원으로 전기차가 80%가량 비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안전성 데이터를 기준으로 요율을 만들어 전기차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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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랑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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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g@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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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유승열 경제부 ysy@asiatime.co.kr

입력 : 2024-08-20 05:01 수정: 2024-08-20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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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무쏘EV·토레스HEV 론칭…글로벌 판매 드라이브

무쏘EV, 토레스HEV, 국내 시장서도 호평 론칭 시작으로 각국별 차별화 마케팅 구사 신흥 시장 진출·KD 사업 확대, 판매 확대 [아시아타임즈=우승준 기자] KG모빌리티가 독일에서 글로벌 대리점사와 기자를 초청해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이하 토레스 HEV)를 론칭하고 시승 행사를 갖는 등 수출시장 판매 확대에 나섰다. 이달 17일과 18일(현지시간) 양일간 독일 노이젠부르크에 위치한 힐튼 프랑크푸르트 그라벤브루흐 호텔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KGM 곽재선 회장을 비롯해 독일, 스페인, 영국, 튀르키예 등 유럽과 중동, 중남미 지역 총 38개국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 총 156명이 참석했다. 이번 론칭 행사는 올 6월 수출을 시작한 무쏘 EV와 토레스 HEV의 본격적인 글로벌 현지 판매에 앞서 유럽 등 주요 수출국에서 많은 관심을 갖는 모델의 연비 효율과 성능, 차별화된 강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 설명과 함께 시승 행사로 진행됐다. 행사는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KGM의 브랜드 전략과 미래 비전,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 등에 대해 현지 대리점사는 물론 독일과 스페인 등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곽재선 KGM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KGM 최초의 전기 픽업 모델 무쏘 EV와 토레스 HEV는 모두 국내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수출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론칭을 시작으로 개별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출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곽 회장은 재차 “KGM은 지난 8월 누계 기준 4만4920대를 수출해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4만848대) 보다 10% 증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전망이 밝다”며 “기존 시장은 물론 신흥 시장 진출과 KD 사업 확대 등 다양한 판매망 그리고 현지 대리점사와의 소통 및 협력 강화를 통해 올해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신과 불통이 삼킨 84억⋯ 포항 방석항 어촌뉴딜300 ‘절반의 실패’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구진홍 기자] 포항시 송라면 방석항에서 추진되던 어촌뉴딜300 사업의 핵심 시설인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이 결국 무산됐다. 마을 발전의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던 어촌뉴딜 사업은 주민 갈등 속에 좌초되며, 행정기관과 지역사회에 ‘신뢰와 소통’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방석항 어촌뉴딜300 사업은 지난 2020년 국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84억 원 규모(국비 58억8천만 원, 지방비 25억2천만 원)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였다. ‘거물돌 힐링어항’을 주제로 △방파제 보강 △물양장 정비 △공동작업장 조성 △다목적 커뮤니티센터 △어촌체험센터 △어구창고 정비 △해녀체험 교육장 △어업인 쉼터 등이 포함됐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한 어항 시설을 현대화하고, 공동체 활동을 위한 거점 시설을 마련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었다. 주민들 역시 사업 초기에는 마을 발전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사업추진위원회 구성부터 불신 하지만 기대감은 곧 갈등으로 번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사업 추진위원회는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이장의 측근 위주로만 꾸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반대 주민들은 위원회가 누구로 구성됐는지 조차 알지 못했고, 회의 참여와 의견 표명에서도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 A씨는 “추진위원회 명단을 끝내 보여주지 않았다. 알고 보니 이장의 말을 따르는 몇몇 사람들만 위원으로 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금도 명단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마을 사람 절반가량은 아예 사업에 대해 이해도 못하고, 일부 주민들은 배제된 상태에서 사업을 강제로 밀어붙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회의에 참석조차 못하게 했고, 억지로 들어가도 내 발언은 바로 차단됐다. 결국 찬성하는 사람들끼리만 사업을 논의하며 우리를 왕따로 만든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망권 침해와 사업설명 부족 논란, 주민 갈등의 일상화 사업 갈등의 핵심 쟁점은 조망권 문제였다.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가 마을 앞 항구에 들어서면 바다가 가려져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컸다. 반대 주민들은 “바다를 보며 살아온 세월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사업 설명 부족 문제가 더해졌다. 추진단은 여러 차례 설명회를 열었다고 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자료는 전문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고, 사전 고지도 부족해 참여조차 힘들었다”고 반박했다. 결국 ‘설명이 충분했다’는 추진위원회와  ‘깜깜이 속에서 진행됐다’는 반대 주민 간에 불신만 깊어졌다.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자 마을은 찬성파와 반대파로 완전히 양분됐다. 매일같이 고성과 욕설이 오갔고, 이웃 간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한 주민은 “옆집 사람과도 인사를 끊은 지 오래다. 회의만 열리면 싸움이 나니, 마을이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공동체를 살리겠다던 사업이 오히려 공동체를 찢어놓았다”고 개탄했다. 포항시 “주민 합의 없는 강행 불가능” 결국 포항시는 주민 불신이 깊어진 상황에서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이었지만, 주민 합의 없는 강행은 불가능하다”며 “방파제 보강과 안전시설 정비 등 필수 인프라는 예정대로 진행해 어항 기능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의 사업 무산 소식에 반대 주민들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반대 주민 C씨는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 조망권도 지켜지고, 더 이상 마을이 싸움터가 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고 안도하며 말했다. 또 다른 주민 D씨는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삶의 터전을 바꾸려 했던 행정이 이제라도 철회해 줘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 “주민 설득 없는 강행이 잘못” 지역 시민단체도 이번 사태를 두고 행정기관과 추진위원회의 책임을 지적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주민을 설득하지 않고 강행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반대가 나오면 왜 반대하는지 듣고, 화합의 길을 찾아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사업은 주민총회, 공청회 등 공개적 절차를 강화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번 갈등이 잘 봉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석항 사례는 단순히 두 시설의 건립 무산으로 끝나지 않는다. 공공정책의 성패가 예산 규모나 시설 크기가 아니라 주민 신뢰와 참여 과정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방석항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 무산은 행정기관과 주민 대표가 신뢰 없이 추진한 공공사업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주민들에게는 조망권과 신뢰가 더 중요했고, 행정의 불투명한 절차는 갈등만 키웠다. 포항시가 이번 갈등을 교훈 삼아 앞으로의 사업에서는 “소통과 합의”를 최우선 가치로 삼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는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법과 탈법이 있었는지, 어촌뉴딜 300 사업추진위원회와 포항시의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지, 사업전반에 대해 추가 취재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