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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에 기름종이가⋯맥도날드, 또 다시 이물질 논란

맥도날드, 이물질 논란 점화
햄버거 내에서 패티 보관용 기름종이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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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물질(기름종이)가 들어간 햄버거. (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맥도날드가 또다시 이물질 논란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맥도날드에서 고기 패티 보관에 사용하는 기름종이를 제거하지 않고 함께 조리하는 일이 벌어졌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는 지난 15일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맥도날드에서 세트 메뉴를 시켜 먹던 중 이물감을 느꼈고, 햄버거 패티 옆에 하얀 야채 같은 물질을 발견했다. 이물질을 햄버거에서 꺼냈더니 쫙 펴졌고, 이를 점포 직원에게 보여주니 햄버거 패티를 보관하는 기름종이라고 했다. A씨는 햄버거 상태를 보니 이미 기름종이 일부를 먹은 것 같다고 했다.

 

A씨는 과거 언론보도 등을 살펴보니 맥도날들의 이물질 사고가 계속됐으나, 개선되지 않았고 품질 관리에 대한 의지나 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이에 A씨는 맥도날드 본사에 이물질의 원인과 대책을 문서로 해명,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자진 신고, 2주간 점포 사과문 게재, 언론에 반성문 게재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맥도날드는 기름종이가 자진 신고 대상 이물질이 아니고 사과문·반성문 게재 등은 과도한 요구라고 보고 A씨의 요청을 들어 주지 않았다. 다만 A씨가 햄버거 이물질을 발견한 당일 현장에서 환불 조치만 해줬다.

 

A씨는 "시래기를 먹을 떄 잘 안 씹히는 느낌이 들었는데 꺼내 보니 기름종이였다. 어린아이들은 아마 질긴 양상추로 알고 먹을 수도 있을 듯하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아이들이 자주 먹는 햄버거에서 먹어서는 안되는 이물질이 나오는 것은 문제"라며 "기업체 직원의 한 사람으로서 볼 때 맥도날드가 고객을 생각한다면 이물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품질 관리를 잘 하면 되는데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맥도날드 이물질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찾을 정도로 그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보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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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맥도날드 이물질을 식약처에 신고할 예정이다. 통상적으로 식품 프랜차이즈에서는 이물질 발생 시 제품을 회수해 이물질 유입 과정을 분석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본사는 식품 내 이물질이 발견되는 경우 즉각적인 환불과 이물질 회수를 진행해 정확한 유입 경로를 확인하고 있다"면서도 "해당 건은 환불 조치는 완료됐지만, 고객의 의사로 이물질 회수가 불가능해 정확한 확인이 어렵다"고 했다.

 

이어 "다만 고객님으로부터 접수된 사진으로 볼 때 해당 이물질은 패티 보관시 사용되는 종이 재질의 '미트라이너'로 판단된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이물질의 회수 및 조사가 필요하다"며 "해당 매장에 대해서는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해 내부 조리 절차를 점검하고 직원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불편함을 겪은 고객에게 사과 말씀 드린다. 식품안전은 한국맥도날드의 가장 중요한 가치이며,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안전한 제품만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맥도날드에서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이물질로 인한 이슈가 발생했다. 지난 2021년에는 이물질을 발견한 고객이 부지점장으로부터 욕설이 담긴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는 사건이 있었다. 2022년에는 인천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상하이 버거 세트를 먹다 '벌레로 추정되는 검은 물체'가 나왔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지난해 대구 매장의 '스낵랩' 제품에서는 날카로운 플라스틱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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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솔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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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s@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황병준 산업/유통부 hwangbj26@asiatime.co.kr

입력 : 2024-06-19 10:27 수정: 2024-06-19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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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청기지로 전락한 한국GM⋯美관세·내수 부진에 존재 가치 無

한국GM, 국내 생산 약 97% 해외 수출 美 관세로 가격 경쟁력↓⋯생산 매력↓ 내수 활성화 노력 無⋯되려 자산 매각 [아시아타임즈=박시하 기자] GM 한국사업장이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의 소형차 하청기지로 전락했다. 한국GM은 생산 물량 대부분을 수출하고 있고, 내수판매는 부진하다. 올해 상반기 전체 판매 24만9355대 중 해외 판매는 24만1234대로, 약 97%에 달한다. 국내 판매는 8121대로 1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다. 한미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율이 15%로 확정되면서 소형차 하청기지 역할마저 빼앗길 위기에 놓였다. 기존에는 한미 FTA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를 미국으로 수출할 때 무관세를 적용했지만, 15% 관세 부과로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는 이유에서다. GM과 현대자동차가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5개 차량을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하면서 한국GM의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5개 차량에 한국GM의 주력 차량인 소형 SUV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5개 차량의 양산 시기도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싣는다. 양사는 오는 2028년부터 해당 차량을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이 약속한 잔류 기한은 2027년 말로, GM과 현대차의 소형 SUV 양산 시기와 맞물린다. 한국GM의 입지가 흔들리면서 철수설이 ‘또’ 고개를 들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내 자동차 산업과 지역 경제 등을 고려할 때 한국GM의 철수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특히 수천명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협력 업체들이 줄도산을 맞게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한국GM 노동조합은 한국GM의 잔류를 위해 내수판매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한국GM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전량 수출하는 뷰익 엔비스타 등을 국내에서 판매하자는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지만, 한국GM은 묵묵부답이다. 노조는 신차 배정을 위해 GM 본사로 ‘비전 트립’을 떠났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앞서 부평공장에 6900억원을 들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가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계획을 철회한 이후 신차 배정 소식은 끊겼다. 노조가 철수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이 한국GM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철수설을 부인하면서도 내수판매 확대 전략 등 구체적인 전략은 공개한 바 없다. 일각에서는 철수까지 버티기 작전에 돌입한 거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실제로 직영 서비스센터와 부평공장의 유휴 자산 및 활용도가 낮은 시설·토지를 매각한다고 밝히며 철수설에 불을 지폈다. 철수에 앞서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는 비판과 정치권·노조의 매각 철회 요구에도 한국GM은 결정을 바꾸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내수 부진을 악화할 것이란 분석이다. 끊임없이 철수설이 제기되는 와중에 직영 서비스센터까지 매각하는 브랜드의 차량을 수천만원씩 주고 구입할 소비자는 없다는 판단에서다. 연식 변경 모델 출시에도 내수 판매가 감소하는 상황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한미 관세로 미국 수출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내수 부진으로 국내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한국GM의 존재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철수설을 해소해야 할 한국GM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GM대우 시절부터 철수설이 나왔기 때문에 또 철수설이냐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며 “트럼프 행정부 관세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GM이 굳이 한국에서 생산할 이유가 없어졌다는 게 상식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잔류 기간 만료까지 버티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면 철수설 해소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며 “직영 서비스센터 매각을 발표한 이후 신차 판매 부진은 물론 중고차 가격 방어를 위해 빨리 팔아야 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소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한국GM의 한국 철수는 단순히 한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빠져나간다고 볼 수 없는 복잡한 문제”라며 “대규모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수많은 노동자들과 협렵 업체들의 생계가 달려있는 상황에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美 관세 여파속 현대차·기아 노조 ‘역대급 인상안’ 제시

여름휴가 끝낸 노사 임단협 협상 본격 진행 정년 연장·성과급 30%…노조 요구안 강해져 美 관세 영향에 올해 경영환경 불확실성 여전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여름휴가를 끝내고 본격적으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나선다. 미국의 대규모 관세로 수익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노조 측이 역대 최대 임금 인상안을 들고 나오면서 임단협 타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미간 관세 협상이 타결되면서 현대차그룹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다소 해소됐지만 수출 품목에 대한 일정 조정, 대규모 성과급 지급 등이 올해 임단협의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6월 상견례 이후 여름휴가가 끝난 5일부터 최근까지 매일 교섭하며 임단협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오는 11월 노조 지부장 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르면 9월, 늦어도 10월까지 임단협을 마무리하기 위한 행보다. 현대차 노조는 국민연금 수급 시기와 연계한 정년 연장과 임금피크제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 위로금 인당 2000만원 지급 등 역대 최대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다. 기아도 상황은 비슷한다. 기아 노사는 오는 12일 경기 광명 소하동 오토랜드 광명에서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실시한다. 상견례 다음달인 13일 2차 본교섭을 진행하는 등 협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근거로 기본급 최소 14만1300원 인상,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 주 4일 근무제 도입, 통상임금 특별위로금 인당 2000만 원 지급 등을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한 상태다. 지난해 현대차는 6년 연속, 기아는 4년 연속 무분규 타결에 성공했다. 하지만 올해 상황은 록록지 않다. 지난해 호실적을 바탕으로 노조 요구안은 강해졌지만 경영환경이 갈수록 어두워지고 있다. 당장 미국의 관세 여파가 본격화된 2분기 현대차와 기아는 최대 매출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하락했다. 현대차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48조2867억원, 영업이익 3조601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5.8% 줄었다. 같은기간 기아 매출은 전년대비 6.5% 증가한 29조3496억원, 영업이익은 24.1% 감소한 2조7648억원에 그쳤다. 3분기에는 자동차 관세가 25%에서 15%로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1조원 이상의 관세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15% 가량의 원가 절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사측의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철수는 '시간 문제’…한국GM, 이미 마음 떠났다

내수판매 1%대로 줄고 신차 배정 없어 부평공장 구조조정·서비스망 축소도 호주 등 해외 철수 사례와 유사한 행보 [아시아타임즈=박요돈 기자] 한국GM이 철수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내수 판매가 급감했고 신차 배정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한국 내 서비스망도 축소하고 있다. 주요 생산 거점인 부평공장은 구조조정이 진행된다. 과거 제너럴모터스(GM)가 해외 거점에서 철수하기 전 단행했던 단계를 한국에서도 밟고 있다는 분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GM의 내수 판매량은 81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급감했다. 회복할 조짐도 보이지 않는다. 지난달만 놓고 보면 1226대를 팔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4.2% 줄어든 수치다. 한국GM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1%대에 불과하다. 내수 시장 회복의 의지도 보이지 않는다. 한국GM은 사실상 한국 공장에 신차 배정을 중단했다. 지난 2023년 출시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이후로 신차 배정은 없다. 노조의 신차 배정요구에 한국GM 경영진은 "신차를 배정할 계획이 없다"고 못박았다. 오히려 한국 시장에서 발을 빼는 분위기다. 한국GM은 최근 부평공장의 부평공장 내 활용도가 낮은 유휴 부지와 일부 시설, 9개 직영 서비스센터 등을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부평공장은 한국GM의 본사 소재지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회사는 "재무 건전성 및 비용절감 차원"이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한국 시장 철수 수순으로 보고 있다. 과거 GM이 해외 거점에서 철수하기 전 보여줬던 행보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앞서 GM은 호주, 인도, 태국, 유럽 등에서 철수했다. 인도는 내수 점유율이 1% 이하로 떨어진 뒤 2017년 내수 판매 중단을 선언했으며, 호주 역시 판매 부진과 원가 상승으로 내수 점유율이 1% 미만으로 추락하고 철수를 단행했다. 특히 호주의 사례가 눈에 띈다. 현재 한국GM이 보이는 행보와 '판박이'다. GM은 2001년부터 2013년까지 호주 정부로부터 약 1조7000억원(20억호주달러) 이상의 공적자금을 지원받고 투자 및 고용 유지 약정했다. 이후 지원이 종료된 2013년 사업성을 재평가한 뒤, 2017년 공식적으로 호주에서 철수를 단행했다. 철수 전 내수 판매율이 하락했으며 신차 공급 중단, 직영 서비스망 축소, 공장 폐쇄 및 매각을 순차적으로 진행했다. 한국GM은 지난 2018년 군산공장을 폐쇄했다. 당시 GM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정부는 한국GM 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을 통해 8100억원(7억5,000만달러) 규모의 공적자금을 한국GM에 투입했다. 한국GM은 공적자금을 받으며 '사업 10년 유지'를 약속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GM의 철수 행보가 한국 시장에서도 그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철수를 염두하고 약속 기한인 2027년이 오기 전 미리 철수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