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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11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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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퍼포먼스와 정숙함을 지닌 젠틀맨⋯제네시스 GV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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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윤정 기자]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갖춘 제네시스의 GV70이 럭셔리 브랜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제네시스에서 지난 12일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개최한 '제네시스 GV70 테크토크'에서 더 똑똑해진 GV70을 체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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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훈 제네시스프로젝트 4팀 책임연구원. (사진=신윤정 기자)

3년 4개월여 만에 부분 변경을 거쳐 한층 강화된 주행 안정성과 편안한 승차감은 물론 첨단 기술을 대거 탑재해 향상된 성능으로 돌아왔다. 

 

새로운 GV70은 우아함과 역동성이 공존하는 타원형 테마를 계승하면서 히든머플러타입과 MLA 헤드램프 등 새로운 디테일을 추가했다.  

 

최정훈 제네시스프로젝트4팀 책임연구원은 "이번 GV70은 정교한 디자인을 가미해 세련미를 업그레이드했으며, 첨단 기술을 추가해 제네시스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됐다"고 말했다.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내외관 디자인도 알 수 있었다. 트렁크 적재 시 후방 시야 확보가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해 디지털 센터 미러 모드(DCM)를 추가했고, 컵홀더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전석 콘솔 평탄화와 후석 컵홀터 플랩 구조를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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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방향지시등 위치가 낮다는 의견을 수용해 기존 범퍼에 있었던 방향지시등을 위로 올려 시인성을 확보했다. 

 

이날 GV70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소음, 진동, 승차감 등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주행 컨디션을 높인 획기적인 개선이다. 

 

승차감 개선을 이룬 핵심 부품으로 '하이드로 부싱'이 소개됐다. 하이드로 부싱은 고무의 탄성만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기존 부싱과 달리 부품 내부의 오리피스 관을 통해 흐르는 유체가 충격을 흡수해 충격 에너지를 줄어들게 하는 방식이다.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부싱은 너무 물러도 혹은 너무 딱딱해서도 안 된다. 부싱이 무를 경우 외부의 충격 유입이 적을 수 있지만 차량 거동이 불안정해지고 불필요한 움직임이 많아져 멀미를 유발할 수 있다. 반대로 단단할 경우 승차감을 손상시킨다. 

 

GV70은 전륜 텐션암과 후륜 크로스멤버에 적용된 하이드로 부싱을 통해 진동수를 약 40% 줄였고, 방지턱을 넘은 후 발생하는 잔진동도 큰 폭으로 줄여 2열 승차감을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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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혁 제네시스 R&H팀 책임연구원. (사진=신윤정 기자)

윤진혁 제네시스 R&H팀 책임연구원은 "제네시스는 승차감에 있어서 어떤 간섭에도 즉각적이고, 신뢰감 있는 조종 안정성을 목표로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며 "보통 상반되는 성능으로 여겨지는 승차감과 조종 안전을 조화롭게 영입해 제네시스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이드로 부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오토 터레인 모드, HBC 등 다양한 첨단 기술도 소개됐다. 

 

'오토 터레인 모드'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도로 지형이 다양한 한국에 최적의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봄과 가을에는 도로에 낙엽이나 꽃가루가 쌓여 미끄럽고, 여름에는 장마로 인해 도로에 물이 고이거나 침수 구간이, 겨울에는 눈과 얼음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다.

 

이처럼 다양한 노면 상황에 따라 주행 모드를 선택해 최적의 구동 성능을 발휘하는 경험을 느낄 수 있다. 

 

오토 터레인 모드는 인공 신경망 기반의 인공지능을 활용해 기존에 학습한 휠 구동 속도와 증가속도, 엔진회전수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하고 노면의 상태를 판단한다. 

 

여기서 산출한 결과에 따라 '일반 도로', '눈길', '진흙길' 등을 구분하며 AWD 시스템과 ESC(차체자세 제어장치), E-SLD(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 등을 최적의 상태로 구동시킨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노면 정보를 인지하고, 감쇠력 조절이 가능한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제어해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위경수 차량제어기술개발팀 책임연구원은 "오토 터레인 모드는 노면 판단 정확도가 99%에 달할 정도로 정확하다"며 "실제 주행 중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노면에 대처하기 위해 연구 중이며, 날씨나 외부 기온 등의 실시간 데이터를 연계해 더 안정적인 구동 성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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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70 테크토크에서 발표한 관계자들. (사진=현대자동차)

GV70의 진화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바로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횡풍 안정성 제어'인데, 고속 주행 중 측면에서 불어오는 횡풍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자체 제어 로직 기술이다. 

 

'횡풍 안전성 제어'는 전동식 스티어링 시스템과 ESC로 제어하는 바퀴별 편제동 기능을 연동한 기술로,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 휠 속도 센서 등이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운전자의 조작 반응에 따라 조향과 제동을 제어한다.   

 

70km 이상으로 주행 중 0.3g 이하의 횡중력이 가해지는 직진 조건에서만 작동하며, 폭풍주의보 및 폭풍경보에 해당하는 초속 10m 이상의 바람이 불면 자동으로 차체를 제어하도록 설계됐다.

 

한민제 책임연구원은 "횡풍 안정성 제어 기술을 적용하면 횡풍에 의해 순간적으로 스티어링이 과하게 조작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차량 흔들림을 큰 폭으로 줄여 주행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향후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활용해 뒤따라오는 차량들에 횡풍 주의 경고를 전달하거나,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연동해 승차감까지 개선하는 연계 기능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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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윤정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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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jung@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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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배종완 산업/유통부 bjw3631@asiatime.co.kr

입력 : 2024-06-13 08:30 수정: 2024-06-13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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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울면서 내놓은 CGI홀딩스, “안 팔리는 것도 호재”

컨소시엄 보유, 17.58% 지분 재무악화 CGV, 콜옵션 여력無 미매각이 오히려 CGV에 이익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CJ CGV(이하 CGV)가 재무여력 부족으로 주요 시장을 보유한 CGI홀딩스를 잃을 위기다. 상장 약속을 지키지 못해 동반매도권(드래그얼롱) 행사가 예정돼서다. 업계 일각에서는 성장성이 높은 시장인 만큼 CGI홀딩스가 팔리지 않는 것도 호재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CGV는 2019년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사업권역을 통합한 CGI홀딩스를 설립했다. 이후 CGV는 MBK파트너스·미래에셋증권PE 컨소시엄에 해당 지분 28.57%를 3336억원에 매각했다. 사업비 조달을 위해서다. 지분 매각 당시 CGV는 2023년 6월까지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못할 경우 MBK-미래에셋 컨소시엄 지분을 특정 가격에 되사는 콜옵션과 드래그얼롱 계약을 맺었다. CGI홀딩스, CGV 재무 약화로 드래그얼롱 앞둬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CGV는 MBK-미래에셋 컨소시엄에 CGI홀딩스 잔여지분 17.58%에 대해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머지 물량인 82.42%를 MBK-미래에셋 컨소시엄이 마음대로 매각할 수 있게 됐다. 업계에서는 이를 놓고 CGV가 아시아 시장을 포기한 것으로 풀이했다. 그러나 이를 ‘어쩔 수 없는 일’로 해석하는 시각도 다수다. CGV 재무구조가 열악해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CGV는 부채비율 622.29%에 이자발생부채 2조5944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년말 기준 각각 1412.71%에 3조2457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재무구조가 플러스로 변한 것은 확실하다. 문제는 현재 재무구조가 평균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회계업계에서는 통상 기업의 부채비율 200% 내외를 안정권으로 파악한다. CGV의 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 기준 부채한도는 이를 세배 이상 뛰어넘는 수준이다. 누적손실총액 또한 2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CGV의 재무상황이 한계에 몰렸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해 백기사 나선 CJ, 경기도와 소송전 여력 없어사정이 이렇자 CGV는 콜옵션 행사를 위해 그룹사의 힘을 빌리기도 했다. MBK-미래에셋 컨소시엄 보유지분은 이미 지난해 콜옵션 행사기간이 도래했다. 이에 CGV는 그룹 지주사인 CJ의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100%)을 현물출자해 지난해 6월 4444억원의 자본 확충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했다. 이는 CGV가 드래그얼롱 행사 기한을 연장하는데 큰 힘이 됐다. 확충된 자금으로 CGV는 지난해 7월 컨소시엄 보유 CGI홀딩스 주식 중 약 11%에 해당하는 19만8830주를 1263억원에 사들여, 콜옵션 기간을 올해 7월 19일까지 연장했다. 다만 올해는 지주사 도움도 여의치 않다. 버팀목이던 지주사가 ‘K-컬처밸리’ 무산을 두고 경기도와 5000억원 상당 소송전에 돌입해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IB업계에서는 매물로 나온 CGV를 두고 이견이 분분하다. 한편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양산업으로 돌아선 영화산업으로 극장 가치가 축소돼 매각가를 제대로 받기 힘들다는 말이 나온다. 다른 한편에서는 업황 악화로 매각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CGI홀딩스 미매각, CGV에는 이익업계 일각에서는 오히려 매각되지 않는 것이 CGV에는 이익이라는 말도 나온다. 젊은 인구가 많은 베트남 등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으로 회복하고 앞으로도 성장성이 기대되는 실적 버팀목이기 때문이다. 실제 CGV의 올해 2분기 국가별 주요 매출을 보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80억원, 89억원의 흑자를 내며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 반면 국내 영화사업은 동분기 173억원의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CGI홀딩스가 매각되면 CGV로서는 영업이익을 낼 곳이 마땅치 않은 셈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CGV 입장에서는 CGI홀딩스가 팔리지 않는 것이 당연히 이익”이라며 “국내 시장은 아직 코로나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오지 못했지만, 내수시장이 1억명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은 이미 2019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IB업계 관계자도 이에 동의한다. 박주근 리더스인덱스 대표는 “(CGI홀딩스의 드래그얼롱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FI에 투자 받을 당시인 2019년도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데다 넷플릭스 등 OTT에 대항하려고 했으나 결국 콜옵션을 강제로 당하게 된 꼴”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현재 CJ그룹이 ‘K-컬처밸리’ 무산을 두고 경기도와 소송전을 벌이는 만큼 그룹 지원도 받지 못해 어려운 상황”이라며 “CGI홀딩스가 매각되지 않는 것이 CGV에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됐다”고 설명했다.

택배노동자 목소리 더 커지나…노란봉투법 통과 앞두고 택배업계 '촉각'

정부·여당, 노란봉투법 이달 중 처리 택배업계 "택배 시장 마비될 수도 있어" 택배노동자 "원청과 직접 소통 원해"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고 노조나 노동자에 대한 손해배상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일명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의 통과 가능성이 커지면서 택배업계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이 노란봉투법 처리에 속도를 내자, 택배업계 안팎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원청이 하청 노조의 교섭 대상이 될 수 있어, 물류 산업 특히 택배 시장이 마비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노란봉투법은 사용자 개념을 '실질적·구체적으로 근로 조건을 지배·결정하는 자'로 확장하고(2조), 파업으로 인한 손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내용(3조)을 담고 있다. 국회는 지난 1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해당 개정안을 의결했으며, 여당은 8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법안 처리를 추진 중이다. 택배업계에선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대형 택배사의 노사 관계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간 택배사는 택배기사를 직접 고용하지 않고 대리점을 통해 계약하는 '특수고용직' 형태로 운영해왔으며, 이로 인해 택배노동조합은 원청과 직접적인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법적 분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노란봉투법 통과 시 노동자가 원청에 직접 요구할 수 있어, 택배사는 노무 리스크가 증가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택배노동조합은 이 법안을 통해 원청과의 직접 교섭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택배업계 및 전문가들은 노란봉투법 시행으로 국내 물류시장에 큰 혼란이 올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한 택배사 관계자는 "노란봉투법 통과로 사용자 범위 확대 및 손해배상 책임이 제한이 된다면 택배기사 및 협력사와 다양한 상황에서 책임에 대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쟁의 확대로 인해 집배송 업무 지연 등 운영상의 리스크로 고객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택배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택배노동자들이 타 산업 노동자들에 비해 좋은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의 힘이 더 세지면, 택배사들은 노동자들 눈치보기에 급급해져 제대로된 서비스를 펼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조철휘 한국유통포럼 명예회장은 "정부에서 노란봉투법을 무작정 밀어 부칠게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야 한다"며 "물류사들은 대리점과 계약하고 대리점은 택배기사랑 계약해 돌아가고 있는 택배시장에서 이 법이 시행되면, 택배노동자들의 목소리와 힘이 더욱 커져, 현재보다 더 많은 파업일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지금 같은 택배 서비스를 받아볼수 없게 될 것이며, 물류의 흐름에도 큰 타격이 생길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주요 택배사 관계자들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법안에 대해 뭐라고 딱히 드릴 말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택배노동자들은 이 법안을 찬성하며 빠른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한 택배 노동자는 "노란봉투법이 실행되면 원청과 더 많은 얘기를 직접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며 "우리는 현장에서 뛰는 노동자들이라 우리의 고민과 힘듦을 더 알아주고 개선해달라는 것 뿐이지, 이를 이용해 소비자들을 불편하게 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무책임한 DL, 여천NCC 부도위기…한화 "신속한 자금지원 나서야"

신속한 자금 지원 통해 여천NCC 정상화 추진 필수적 저가공급 조건 유지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자 탈세 한화 "조속한 경영 정상화가 이루어지기 희망함"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국내 3위 에틸렌 생산 업체 여천NCC가 공동 대주주인 한화그룹과 DL그룹의 추가 자금 지원 결의로 부도 위기를 넘겼지만 여전히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그룹은 15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 투입과 단계적 감산을 통해 여천NCC를 살려보겠다는 입장이지만 DL그룹이 계획된 자금 지원을 반대하고 있고, 여기에 원료 공급계약과 관련해서도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한화그룹은 11일 ‘DL, 여천NCC 원료공급계약 관련 사실 왜곡’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통해 “DL은 DL케미칼에 대한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승인했지만 여천NCC 원료공급계약과 관련해 명백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화그룹은 “25년 동안 여천NCC를 통해 2조2000억원의 배당금을 챙기고도 1500억 지원을 거부해 부도 위기를 불러일으킨 DL이 수많은 언론의 비난에 직면하자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천NCC는 올해 초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대림케미칼에 판매하는 에틸렌, C4RF1 등의 제품에 대해 '저가공급'으로 법인세 등 추징액을 1006억원을 부과 받았다. 국세청은 이 거래가 시장가보다 싸게 거래가 되었고 이를 통해 DL그룹이 부당한 이익을 취한 것으로 보아 법인세 추징액을 부과한 것이다. 문제가 됐던 원료공급계약은 1999년 합작당시 체결돼 2024년 12월 종료됐다. 한화는 국세청 과세와 현재 석유화학 시장 상황을 반영해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자고 주장하고 있으나, DL은 이를 반대하고 있어 원부원료공급계약 체결이 되지 않고 있다. 2025년 1월부터 현재까지 임시 가격 형태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DL은 한화 측이 일방적으로 지난 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에틸렌을 한화 계열사들에 공급해 여천NCC 의 손해를 누적시켰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화그룹은 “해당가격은 DL이 거래하는 가격과 같고, 또한 2025년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격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에틸렌 거래량은 한화가 연간 100만으로 DL(40만톤)보다 2~3배 가량 많지만 대량 구매에 따른 할인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한화그룹이 원부원료 계약을 시장가격 수준으로 책정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법인세법 및 공정거래법에서 정하는 시가로서 거래하여 법위반의 소지를 제거하기 위함이다. 한화그룹은 “DL이 공급받는 제품에 대해 시장가격으로 변경을 반대하는 것은 법인세 추징 공정거래법 위반 등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부당한 이익을 지키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에틸렌과 대림 측에만 거래되는 C4RF1 등은 국세청 조사에서 ‘시장가 대비 저가 거래’로 지목 받은 대표적인 품목이다. 국세청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장가격으로 계약이 새롭게 체결되어야 하나 대림은 받아 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화그룹은 “저가공급으로 법인세가 추징된 가격 조건을 유지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며 향후 세무조사 시 동일한 추징을 받게 되므로, 시장가격이 반영된 거래조건으로 거래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말했다. 여천NCC는 한화그룹과 DL그룹의 5 대 5 합작회사다. 실적 악화로 8일부터 여수 3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상태로, 21일까지 추가 자금 확보에 실패하면 디폴트 위기에 빠지게 된다. 여천NCC는 전남 여수에 있는 에틸렌 생산 업체로 연간 229만 톤을 생산할 수 있다. 이익 규모가 가장 컸던 2017년 1조124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중국발 공급 과잉이 본격화된 2022년 적자 전환한 뒤 매년 손실을 내고 있다. 지난해 1503억원, 올 1분기(1∼3월) 498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런 상황에서 이해욱 DL그룹 회장은 최근까지도 “워크아웃(구조개선작업) 신청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자금 지원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건설과 석유화학 등 주력 사업이 모두 부진한 가운데 여천NCC에 추가 자금 투입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알려졌다. DL케미칼이 이날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고 YNCC에 최대 2000억원을 증자 또는 대여하는 방안을 의결한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거세다. 업계 관계자는 "당초 계획된 1500억원을 지원할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DL그룹이 여천NCC 정상화를 바라고 있는지도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