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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와글] '라이즈 오브 로닌' 한국 발매 취소 사태를 본 해외 게이머들 반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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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익 미화 논란 '라이즈오브 로닌' 국내 판매 취소 확정

개발자의 조선침략론 주장한 인물 미화 발언 논란

해외 누리꾼 "민감해 하는 주제인데에는 이유가 있어"

라이즈 오브 로닌 (출저=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캡쳐)

[아시아타임즈=황수영 기자] '라이즈오브 로닌'의 국내 발매 취소 소식이 해외 누리꾼에게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이하 SIE)의 국내 지사인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SIEK)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로닌'의 디스크·디지털 버전 모두 한국 시장에는 미발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의 게임 개발사 팀 닌자의 디렉터를 맡고 있는 후미히코 야스다 프로듀서는 최근 공개된 개발 후일담 영상에서 일본 근대사상가 요시다 쇼인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일본에서는 소크라테스에 필적하는 인물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요시다 쇼인은 에도시대 당시 하기 출신의 무사,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국력을 키워 뺏기 쉬운 조선, 만주, 중국을 무력으로 정벌해 미국과 러시아와의 교역에서 잃은 것을 충당해야 한다는 정한론(征韓論)를 주장해 이른바 일본 우익의 뿌리인 인물이다. 

 

해당 영상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이후 SIEK 측은 유튜브 채널의 첫 공개 트레일러를 제외하고 라이즈 오브 더 로닌과 관련된 게시물과 함께 국내 플레이스테이션 상점 페이지에서도 제품 페이지가 삭제했다.

 

국내 발매 취소 소식에 해외 누리꾼은 SIEK의 대응과 국내 게이머들의 반발을 이해한다는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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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의 한 누리꾼은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라를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라를 침략하고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을 지지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일본 개발사의 게임이 우익 논란으로 인해 국내 정식 발매가 취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12월 6일 SIEK 측은 세가에서 개발한 '용과같이6'의 정식 발매를 하루 앞두고 정식 발매 취소를 발표했다. 일각에서는 작중 등장하는 극우성 콘텐츠와 성우의 혐한 발언을 원인으로 꼽았다.

 

해외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의 누리꾼은 "역사적으로 일본의 한국 침략은 모두 정말 끔찍했다. 이유가 있어서 민감한 주제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라를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라를 침략하고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을 지지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내가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민족주의를 추진하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로닌은 내 관심 목록에서 제외했다"는 의견을 남겼다.

 

SIEK 관계자는 "SIEK 측은 해당 논란이 발생하기 이전부터 '라이즈 오브 로닌'을 공식 출시 할 예정이 없었으며, 해당 게임이 애초에 스토어에 올라갔던 적이 없음에도 오해가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SIEK 측에서 공개했던 첫 공개 트레일러 영상은 출시 여부와 상관없이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채널에 올라간 번역 영상이었고, 애초에 정식 발매 계획이 없어 별도의 홍보도 하지 않았다. 영상은 이후 발생한 논란으로 인해 댓글이 이어져 현재는 삭제한 상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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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수영 기자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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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y@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이원일 뉴미디어부 201@asiatime.co.kr

입력 : 2024-02-14 16:17 수정: 2024-02-14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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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 2024.02.14 21:51

레딧의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국적도 조사했는가? 또 대부분 일본서양 유저는 관심도 없을텐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상 중심은 한국이 아니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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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상생페이백’ 내달 시행…“30만원 더 쓰면 6만원 돌려줘”

[아시아타임즈=이동욱 기자] 정부가 지난해보다 카드 소비를 더 많이 한 경우 최대 30만 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소비 진작책을 내놓았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상생페이백'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의 월 카드 소비액이 지난해 월평균 소비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의 20%를 월 최대 10만원, 3개월간 최대 30만원 한도로 환급해 준다. 환급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형태로 제공된다. 지난해 월평균 카드 소비액이 100만원이고, 올해 10월 카드 소비액이 130만원이라면 증가분 30만원의 20%인 6만원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다. 산정 기준은 신용·체크카드와 삼성페이·애플페이 등의 국내 사용 기록이다. 환급은 10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10월과 11월 사용분은 각각 다음 달 15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지난해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과 외국인이다. 신청은 다음 달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온라인(상생페이백.kr)에서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9월 15일부터 11월 28일까지 영업시간 중 전통시장 상인회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금융기관을 방문하면 신청 방법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상생페이백에 대한 관심 제고와 소비 촉진을 위해 상생소비복권도 운영한다. 상생페이백을 10월 12일까지 신청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소비복권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상생페이백 인정 사용처에서 발생한 누적 카드 결제액 5만원당 한 장씩, 최대 10장까지 받을 수 있다. 추첨을 통해 1등 10명에게 각 2천만 원을 환급하는 것을 포함해 총 10억원 규모의 혜택이 2025명에게 돌아간다. 당첨금은 11월 중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사업 운영 기간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우려해 상생페이백과 관련해 인터넷주소, 링크가 포함된 문자, 카카오톡 메시지 등을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상생페이백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이어 소비 활성화에 뒷받침이 되도록 하겠다"며 "많은 국민이 상생페이백 신청에 참여해 소비 혜택과 복권 당첨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케데헌’ 열풍에 한국 관심 늘었다…관광·뷰티 수혜 기대

[아시아타임즈=이동욱 기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작품의 배경인 한국에 대한 관심 역시 크게 높아지고 있다. 20일 구글 검색 트렌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KOREA(한국)'를 검색한 빈도는 지난 2022년 말 이후 2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 키워드 검색량은 지난 6월 20일 '케데헌' 공개 이후 2배 가까이 급증했다. '한국 음식(Korean Food)' 검색량 역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공개 후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품 속에서도 걸그룹 헌트릭스의 루미, 미라, 조이는 초반부터 순대, 어묵탕, 냉면은 물론 김밥, 컵라면, 과자까지 푸짐하게 즐기는 장면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걸그룹 헌트릭스의 루미가 김밥을 통째로 한입에 넣는 모습은 각종 숏폼 플랫폼에 '김밥 챌린지' 영상으로 공유됐다.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 여행) 업계 역시 케데헌 흥행에 따른 방한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인바운드 관광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작품 속 등장인물들이 전통 의상인 한복을 입고 공연을 하거나 피로를 풀기 위해 대중목욕탕을 찾는 장면이 등장하면서,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하려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심과 수요가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케데헌으로 대표되는 한국 소프트파워 확산이 국내 화장품·음식료·엔터테인먼트 종목 주가의 리레이팅(재평가)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나정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K팝,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의 확산은 단순 문화 소비를 넘어 한국 방문 수요를 자극한다"며 "관광객이 늘어나고 외국인이 화장품을 구매하거나 길거리 음식을 체험하며 소비를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美 “철강·알루미늄 50% 관세 적용대상에 407종 파생상품 추가”

[아시아타임즈=이동욱 기자] 미국 상무부가 50% 관세가 부과되는 철강·알루미늄 파생제품 목록에 407개 품목을 추가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산업계에도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19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무역 확장법 232조에 따라 이들 제품의 철강·알루미늄 함량에 50% 관세의 관세율이 적용될 것"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품목의 수입이 국가 안보를 저해할 경우 미국 대통령이 관세 등으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다는 규정이다. BIS는"이번 조치에는 풍력 터빈과 그 부품 및 구성품, 이동식 크레인, 불도저와 기타 중장비, 철도 차량, 가구, 압축기 및 펌프, 그리고 수백 가지의 다른 제품들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미국의 조치로 한국 관련 산업계도 피해가 예상된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냉장·냉동고, 자동차 부품, 엘리베이터, 변압기, 트랙터 부품과 엔진, 전선·케이블, 포크리프트 트럭, 권양·적하기기 등 건설기계 등이 새롭게 관세 대상에 포함됐다. 또한 기존에는 관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기타 자동차 부품과 엔진 부품도 목록에 올랐다. 일부 화장품 용기도 알루미늄 함량 비중이 높아 관세 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무협의 분석이다. 무협은 특히 이번에 추가된 관세 대상 품목의 한국 수입액이 지난해 기준 118억9000만달러(약 16조5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