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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주주 지분율 높다고 안정적 지배구조 아냐...애플·스타벅스는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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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이마트의 경우 본업과 상관 없는 야구단이나 와이너리를 인수하는 등 본업과 상관 없는 인수·합병(M&A)을 계속하더군요. 대주주의 취미와 관련 있는 이런 M&A가 회삿돈으로 이뤄지는 걸 보면 대표적으로 내 돈과 회삿돈을 구분을 못 하는 '빚잔치' 입니다. 이마트와 신세계의 시가총액은 각각 2조원, 1조8000억원으로 쿠팡 42조원에 비해 21분의 1 수준입니다."

 

이남우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16일 서울 영등포구 Two IFC에서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주최로 열린 '전문가 입장에서 본 기업 거버넌스 특강'에서 강연자로 나서 "대주주의 지분율은 거버넌스(지배구조)와 전혀 상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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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우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사진=아시아타임즈

 

이 교수는 "대주주가 20% 지분을 갖고 있는 80%가 소수주주면 M&A의 펀딩 80%는 (대주주가 아닌) 다른 사람이 한 것"이라며 "이마트의 경우 빚이 주가를 누르기에 주가가 10년 사이에 70% 하락을 했고 경쟁하는 코스트코 주가는 450%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마트는 쓸데 없는 '무수익 자산'을 너무 많이 사들이면서 수익성이 떨어졌다"며 "코스트코는 90조원 자산으로 340조원의 매출을 만들지만, 이마트는 33조원 자산으로 30조원 매출을 만들어서 자산의 반 이상은 팔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패밀리(가족) 기업의 주가는 기본적으로 부수적으로 빚을 피하고 안정적으로 본업에만 집중해 일반 다른 기업의 주가보다 우수하나, 이제는 이마트까지 망가진 점이 매우 안타깝다"며 "이번에 이마트와 신세계 인사에서 이명희 회장이 진노해서 정용진 부회장과 정유경 총괄사장의 측근들이 다 날아간 것은 엄마의 '정신 차려라'라는 강한 메시지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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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 랜더스 작년 한국시리즈 우승/사진=연합뉴스

 

실제로 신세계그룹은 2021년 이후 지마켓(3조6000억원), W컨셉(3000억원), 스타벅스(에스씨케이컴퍼니) 지분 17.5% 추가 취득(5000억원), 신세계야구단 인수(1000억원), 쉐이퍼 빈야드 와이너리 인수(3000억원)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이마트와 신세계의 올 상반기 말 기준 부채 비율은 각각 143.56%, 129.97%에 달한다. 상반기 지급한 이자비용만 각각 1974억원, 860억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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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신세계그룹은 지난 9월 대대적 인사를 통해 대표이사의 약 40%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정용진의 남자', '복심'으로 불린 강희석 이마트·SSG닷컴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특히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통합한 유통사업군의 한채양 대표와 박주형 신세계 대표는 모두 '재무통' 출신으로 수익성 제고와 재무구조 개선이 이번 인사의 목적이라는 점이 확연히 나타났다.

 

이 교수는 "외국과 한국의 기업 거버넌스 문제는 다르다"며 "한국은 지배주주의 과도한 영향력과 소수주주의 사익편취가 거버넌스의 문제지만, 미국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과도한 보수를 받는, 주주와 경영진의 문제로 나타난다"고 소개했다.

 

이어 "애플이나 스타벅스는 대주주가 없는데, 세계 최고 수준의 거버넌스를 자랑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진과 이사회가 회사와 모든 주주의 장기적인 이익을 우선시 할 때 지배구조가 탄탄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의 경우 포스코와 같이 주인이 없는 회사들은 뭔가 다른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미국과 같이 이사회가 모든 주주를 위해서 일해야 하는데, 현재는 소액주주의 이익을 침해해도 패널티가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뒤 이어 강연에 나선 천준범 변호사는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는 한국 증시가 단믈 빠진 수박과 똑같기 때문"이라며 "수박은 달게 잘 익었지만 조각으로 잘라서 팔 때는 단물을 빼는 것과 같이 회사는 돈을 잘 벌어도 주식을 산 사람에는 배당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 변호사는 "사람은 누구나 자기이익을 다른 사람에 주기 싫어하는 게 인지상정"이라며 "상법 제382조의3에 이사는 법령과 정관의 규정에 따라 '회사를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면서 대주주가 다른 주주와 이익을 나눌 법적 의무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반해 미국은 이사회는 그냥 주주의 대리인이고 투철한 충성심을 보여야 한다"며 "일본도 일본거래소그룹(JPX)에서 주주들에 대한 동등한 대우와 권리를 보장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주주들에 대한 공평한 대우 및 권리를 보장토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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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준범 변호사/사진=아시아타임즈

 

그러면서 "현재 상법 개정안과 같이 이사가 '회사와 총주주를 위하여' 혹은 '주주의 비례적 이익과 회사를 위하여'라고 바꾸면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영상으로 강연을 한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도 "상법 제382조의3이 이사가 대주주의 이익만을 위해 일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상속세율과 배당소득세율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심화하고 있다"며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일부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개인 투자자의 영향력 증대와 기관 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참여 확대 등으로 한국에서 행동주의 투자의 발판이 마련됐다"며 공개적 문제 제기를 통한 경영진의 변화 유도, 주주제안을 통한 정기 주주총회 안건 상정, 경영진의 위법행위 발견 시 법적 대응을 통한 문제 해결 시도 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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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호 기자 증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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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김지호 증권부 better502@asiatime.co.kr

입력 : 2023-10-16 17:16 수정: 2023-10-17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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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41년만에 새 로고 도입…통합 항공사 첫 걸음

태극마크·KOREAN AIR 나란히 배치 현대적 이미지·고유 헤리티지 계승 "통합 대한항공, 수송 가치 집중할 것" [아시아타임즈=김미나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 신규 CI가 공개됐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41년만에 새 옷을 입게 됐다. 11일 대한항공은 신규 CI(Corporate Identity)를 발표하고 대한항공 고유의 태극마크를 현대적인 이미지로 재탄생시킨 새 로고를 공개했다. 대한항공이 새 로고를 공개하는 것은 지난 1984년 태극마크 이후 41년 만이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도장을 비롯해 기내 서비스 물품 등에 신규 CI를 순차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신규 CI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화학적 결합의 첫 단추로 볼 수 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 신주 약 1억3157만주를 획득해 지분율 63.9%를 차지하며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시킨 바 있다. 이로써 지난 2020년 11월 16일부터 시작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물리적 결합은 약 1488일 만에 마무리 됐다. 양사는 오는 2026년까지 2년간 독립 경영을 이어간 뒤 '통합 대한항공'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새 로고는 심벌과 로고타입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의 상징인 태극마크(심벌)와 영문명 'KOREAN AIR'(로고타입)를 나란히 배치해 미니멀리즘 트렌드를 추구하면서 대한항공 고유의 헤리티지를 계승했다. 우선 대한항공을 상징해 온 태극마크는 절제된 표현 방식으로 현대적인 이미지를 구현해 통합 항공사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모던함을 강조했다. 색상은 대한항공 다크 블루 단색을 사용해 대한민국 대표 국적 항공사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았다. 태극마크 옆 항공사명을 보여주는 로고타입 'KOREAN AIR'의 디자인은 서체 끝에 적용된 붓터치 느낌의 마무리와 부드러운 커브, 열린 연결점 등으로 한국식 우아함을 현대적으로 표현했다. 대한항공은 시각적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심벌과 로고타입 'KOREAN AIR'를 모두 표기한 방식 △심벌과 로고타입을 'KOREAN'으로 간결하게 표현한 방식 △심벌만 사용한 방식 등 3가지 단계로 구분해 사용할 계획이다. 신규 로고 배경에 사용되는 3D 모티프와 2D 패턴도 선보였다. 3D 모티프는 태극 문양의 역동적인 곡선에서 영감을 얻었다. 대한항공 라이트블루를 기본 색상으로 하며 곳곳에 대한항공 레드를 강조색으로 썼다. 대한항공 새 로고로 처음 옷을 갈아입은 항공기는 오는 12일 오전 인천에서 일본 도쿄 나리타로 향하는 KE703편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대한항공은 브랜드 이미지를 통일하기 위해 대한항공 전용 서체와 아이콘을 개발했다. 로고타입과 동일한 디자인 특성을 적용했으며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포함해 공항, 라운지, 기내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격납고에서 진행된 '라이징 나이트' 행사 환영사를 통해 "통합 대한항공은 앞으로 마음과 마음, 세상과 세상을 하늘길로 연결하겠다는 수송의 더 뜻깊은 가치에 집중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누구도 넘보지 못할 안전 체계를 갖춰 특별한 고객 경험을 선사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美, 中 반도체 '견제' 강화…SK·삼성 유탄 맞나

美무역대표부, 중국산 범용 반도체에 '보복관세' 추진 삼성·SK도 중국서 낸드·D램 생산, 관세 70% 넘을 수도 "미중 양자택일 강요, 유럽·동남아 등 시장 개척 필요" [아시아타임즈=최태용 기자]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중국 반입을 틀어막은 미국 정부가 이번엔 범용 반도체 규제를 준비하고 있다. 중국에 공장을 둔 국내 반도체 기업에도 피해가 예상된다. 백악관 직속 기관인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현지 시간 11일 '중국의 반도체 산업 지배를 위한 행위·정책·관행 조사 공청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중국 반도체에 추가 관세 부과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이른바 '슈퍼 301조'로도 불리는 미국 무역법 301조에 명시된 조사 권한을 발동했다. 이 법은 미국 대통령이 불공정한 무역행위를 하는 국가에 보복 관세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게 규정하고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는 무역법 301조를 통해 중국의 미국 기업 지적재산권 침해 여부를 조사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미국 정부는 이미 자체적으로 중국 범용 반도체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12월 AI 개발에 쓰이는 고성능 반도체와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 차단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이어 보고서를 통해 미국에서 유통되는 전자제품 3분의 2가 중국산 범용 반도체를 탑재했는데, 방산 기업들도 상황이 비슷하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미국은 이번 공청회를 위해 지난해 12월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 방산·자동차·의료기기·항공우주·통신·전력(망) 등 주요 산업 부품에 중국산 범용 반도체가 얼마나 사용되는지에 대한 조사다. USTR는 공청회와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중국산 범용 반도체에 매길 추가 관세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게 된다. 중국산 반도체에 대한 추가 관세는 중국에 공장을 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도 큰 위협이다. 삼성전자는 시안과 쑤저우에, SK하이닉스는 우시와 다롄에 생산공장 있다. 물론 중국 공장의 주력이 첨단 공정으로 분류되는 10나노미터(㎚, 10억분의 1m)급이지만, 시안과 우시에서 각 낸드와 D램을 생산해 한국 기업도 사정권에 있다. 아울러 미국은 트럼프 1기 시절인 2018년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했고, 지난해 바이든 정부에서 중국산 반도체 관세율을 50%로 다시 높였다. 여기에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이후에만 10%씩 두 차례 추가 관세를 부과해 중국산 반도체에는 70% 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다만 미국은 2022년 10월 첨단 반도체와 미국산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을 금지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는 예외를 적용했다. 2024년 10월로 만료된 이 조치가 연장되지 않는다면 설비 투자는 물론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의 성능 개선조차 어려울 수 있다. 반도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은 꾸준히 자국의 반도체 공급망 강화를 위해 한국에 '미국이냐 중국이냐'의 양자택일을 강요하고 있다"며 "그렇다고 중국 시장을 외면한다면 우리 기업의 생존이 어렵다. 유럽과 동남아 등 새로운 시장 개척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해외서 성패 가른다… ‘젝시믹스-안다르’ 투자 가속화

'애슬레저 업계 1위' 젝시믹스 쫓는 안다르 국내 넘어… '98조원' 글로벌 시장 노린다 '해외 진출' 후발주자 안다르, 공격적 투자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국내 애슬레저 업계 양대산맥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젝시믹스와 안다르가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 1·2위 격차 350억원… '해외 진출'이 미래 가른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젝시믹스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2716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7% 성장한 249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애슬레저 업계 2위인 안다르는 매출 2368억원, 영업이익 32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7%, 78% 늘었다. 젝시믹스와 안다르의 지난해 매출액 차이는 약 349억원이다. 1-2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다. 애슬레저 업계에서는 국내 시장에 이어 해외로도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국내 애슬레저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했고,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 성장세는 더 가파르기 때문에 해외 시장 개척 여부가 기업 성장성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1조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애슬레저 시장 규모는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3조원 규모로 2배 성장했고, 2023년에는 3조5000억원까지 늘었다. 글로벌 시장의 성장세는 더 가파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는 2023년 글로벌 애슬레저 시장 규모를 367억8700만달러(한화 약 53조원)으로 추산했고, 2032년에는 675억9300만달러(한화 약 98조원)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외 진출' 선두주자 젝시믹스… 뒤쫓는 안다르 젝시믹스는 지난 2018년 일본을 시작으로 선제적으로 해외 진출에 나섰다. 특히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45%의 성장률을 보였고, 중국·일본에서 13개 매장을 열었다. 올해는 중국에 신규 매장 50개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일본·대만에 각각 정규 매장 4곳 이상을 열 계획이다. 안다르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활동을 시작했다. 올해는 고소득 국가 중심의 해외 전략을 기반으로 싱가포르·일본과 호주 및 서구권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안다르는 젝시믹스에 비해 해외 진출이 늦은 만큼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젝시믹스의 2022년 광고선전비는 397억원으로 총매출 대비 19.2% 수준이었으나, 2023년에는 매출의 17.2%에 해당하는 401억원을 사용했다. 반면 안다르는 2023년 사용된 광고선전비가 매출의 약 30%에 이른다. 안다르는 2023년에 광고선전비 603억원을 사용했는데, 이는 총 매출(2025억원)의 29.8%에 해당한다. 해외 진출과 관련해 안다르 관계자는 "철저한 시장 검증, 전략적 입지 선정, 품질 중심 제품 철학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는 중"이라며 "경쟁력을 확인한 만큼 올해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본격적으로 애슬레저 타겟층이 넓은 호주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에서 애슬레저가 뜨고 있는 추세"라며 "기존에는 '운동할 때 입는 옷'으로 여겨졌다면, 지금은 대만·중국 등을 중심으로 일상 생활에서 애슬레저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서울섬유박람회에서 해외 바이어들이 국내 아웃도어와 애슬레저 기업들을 주목했을 정도로 K-애슬레저에 대한 해외 인식도 높은 편"이라며 "국내 업체들이 해외에서 이제 첫 발을 내디딘 만큼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