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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01일 Fr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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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 PMI와 특허침해 논란 됐던 '뷰즈(Vuse)'로 韓 액상 전담시장 포문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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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수정 기자] BAT로스만스(BAT)가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는 액상형 전자담배 브랜드 '뷰즈(Vuse)'로 4년 만에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의 포문을 열었다.

 

‘뷰즈’는 올해 6월 기준 미국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46%로 1위를 기록하는 BAT의 대표 액상형 전자담배 브랜드다.

 

BAT로스만스의 액상형 전자담배 브랜드 '뷰즈(Vuse)'의 제품들. 아래 4개는 지난 24일부터 국내에서 출시된 액상형 전자담배 신제품 '뷰즈 고 800'이다. (사진=BAT로스만스)

 

하지만 이 브랜드는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과 특허침해 분쟁을 벌여 논란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한국 시장 재개를 알리는 첫 제품으로 등장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해 6월 미국 배심원은 뷰즈 Solo와 Alto가 PMI의 가열‧누수방지 장치 특허를 침해한다고 판단, PMI에 1070만 달러(약 137억원)를 배상하라고 판결한 바 있다. 

 

지난 24일 BAT로스만스는 '뷰즈(Vuse)' 브랜드 신제품 '뷰즈 고 800(Vuse Go 800)'을 출시, 이를 통해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 포문을 열었다. BAT는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는 뷰즈의 한국 판매로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하고 국내 소비자들에게 액상형 전자담배로서의 브랜드 입지를 굳히겠다는 구상이다.

 

신제품 '뷰즈 고 800(VUSE GO 800)'은 미국산 천연 니코틴을 포함한 폐쇄식 액상형 전자담배라 카트리지 교체나 별도의 액상 주입이나 리필 없이 최대 800회까지 흡입이 가능하다. 맛은 △콜드 프레시 △퍼플 브리즈 △돌체 브라운 △그린 스파크 등 4가지로 구성되며 판매 가격은 1만원이다.

 

BAT에 따르면 '뷰즈 고 800'은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편의점과 베이프 샵 등 8500여곳에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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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는 이번 뷰즈 국내 출시와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국내 성인 흡연자에게 선보여 연초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뷰즈’를 향한 석연찮은 시각도 있다. 뷰즈가 1년여 전 미국에서 PMI와 특허침해 논란으로 공방을 벌인 브랜드기 때문이다.

 

BAT측은 논란 제품과 국내에서 새로 선보이는 제품은 엄연히 다른 제품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20일 미국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 배심원단은 RJ레이놀즈(RJR)의 전자담배 뷰즈 Solo와 Alto가 PMI의 가열‧누구방지 장치 특허를 각각 2건, 1건 침해한다고 봤다. 이에 미국 배심원은 PMI 측에 1070만 달러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최종 판결했다.

 

미국 담배회사 RJR은 2013년 뷰즈를 처음 출시, 이후 2017년 BAT그룹이 494억 달러 규모에 RJR을 인수하며 BAT의 기존 액상형 전자담배 브랜드 '바이프'와 통합했다.

 

이와 관련 BAT로스만스 관계자는 "특허 침해로 문제가 됐던 제품은 뷰즈 Solo와 Alto였다"며 "이번에 국내에서 론칭하는 뷰즈 제품과는 전혀 다른 제품"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담배시장 3위 BAT가 액상형 전자담배로 시장에 변화구를 던지는 동시에, 특허침해 논란을 벗어나 기술력까지 입증할 수 있는 판을 깔았다는 시각도 있다.

 

김도환 전자담배총연합회 부회장은 "작년에 특허침해 논란으로 배상 판결까지 받은 브랜드를 들고 온 데에는 그만큼 뷰즈의 시장성이 받쳐준다는 방증"이라며 "이는 오히려 BAT로스만스의 자신감을 내비추는 부분으로 보이기도 한다"고 평가했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기술적인 메커니즘이 비슷해 소송에 달려들기 좋은 시장 중 하나다. 판매 성적이 저조한 경우 기술 침해가 있더라도 소송 손해액 산정 등에 용이한 제품이 아니라면 굳이 분쟁에 나서지 않은 경우도 많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김 부회장은 "뷰즈가 소송까지 간 브랜드인 걸 보면, 아무래도 판매 측면에서 이익이 확실한 제품이고 많이 팔린 제품이기 때문에 글로벌 소송 이슈도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한국에 출시하면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지적받은 문제점들을 보완해 들어왔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국내에서 2차, 3차 소송전이 벌어질 리스크가 없으므로 시장에서의 스크래치도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줄곧 '쥴'의 위험성을 부각했던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21년 전자담배 제품 중 유일하게 '뷰즈' 제품 3개를 승인하기도 했다. FDA는 "허가된 제품만을 사용한 연구 참가자들이 일반 담배 사용자들에 비해 유해하고 잠재적으로 유해한 성분들에 덜 노출되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승인 이유를 밝혔다.

 

김 부회장은 또 국내 뷰즈 출시를 계기로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 재정비에 대한 기대감도 전했다. 김 부회장은 "액상형 전자담배도 CSV(폐쇄형), OSV(개방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며 "뷰즈 출시로 CSV 시장이 다시 시작되면서 사각지대에 벗어나 있던 OSV의 시장 진입과 관련 규제나 정책들의 재정비도 진척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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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수정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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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crystal@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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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채와의 전쟁' 나선 정부…돈 얽힌 '족쇄' 풀 수 있나

이재명 대통령 "서민들 금융피해 예방책 필요해" 인면수심 범죄에도…이용자 71% "불법 알고도 빌려" 정부·지자체 구제책 발표…"필요 없어져야 근절"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정부가 민생금융 안정 차원에서 불법 사금융을 원천 차단하는 움직임에 나섰다. 처벌 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등 조치를 통해 서민의 삶을 옥죄는 사채를 끊어내겠다는 의도다. 단 금융권은 일시적인 효과는 있겠지만 사채 근절이 가능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김민석국무총리가 주재한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살인적 초고금리를 적용한 반사회적 대부계약을 무효화하는 소송을 지원하고 불법사채 유입을 차단하고자 정책금융 공급을 확대할 것을 보고했다.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은 이날 불법사채의 주요 안내수단인 전단지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일부 지역에서 무분별하게 배포되는 불법 전단지를 근절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수사를 통해 불법 전단지 유통망의 의뢰업소와 배포자·인쇄업자도 추적한다. 정부는 일상생활에서 서민들이 사채와 접촉할 수단을 차단할 것을 다짐하며 여러 차단대책을 내놓고 있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근거로 연금리 60%가 넘는 불법사채의 이용을 차단하고 사채업자가 불법을 저지를 수 없도록 대책을 마련했다. 사채 대비책을 강조하는 데 대통령도 참여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살기 위해 빌린 돈이 삶을 옥죄는 일을 막을 것"이라며 서민들의 금융피해 예방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면수심의 범죄가 일어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도 피력했다. 실제 자금이 급해 사채를 빌렸다가 성폭력·착취의 피해자가 되거나 인신매매·폭행 등이 발생하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형국이다. 이에 정부는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안에서 연 60% 이상의 살인적 초고금리는 계약 전반을 무효화하고 불법사채 대상 소송을 지원하는 구제책을 담았다. 아울러 금융당국이나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는 대부업체의 요건을 강화했고, 이용자에 혼선을 줄 수 있는 오인 광고 금지 대상에 불법사금융 예방대출과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을 안내하는 등 소비자보호 권한을 강화했다. 금융권은 불법사채에 대한 전면적인 규제와 억제책을 동원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사채 이용으로 피해를 본 대상자들이 늘고 있고, 대출 규제로 인해 급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중저신용자의 자금 공급책도 대비해야 하는 형국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동안 불법사채는 자금을 확보하려는 피해자를 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르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며 "신용이 부족한 중저신용자의 경우 사채로 빠질 수 있는 위험이 훨씬 큰 만큼 정부 차원에서 사채를 막을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고 설명했다. 단 금융권 일각에서는 사채 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막을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불법사채로 접근하는 이유는 생활이나 사업에 필요한 수준의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이용자 스스로 사채를 찾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서민금융연구원은 올 2~3월 저신용자 15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서민금융연구원은 사채 이용자 가운데 71.6%가 불법사채를 인지하고도 돈을 빌렸음을 응답했다고 집계했다. 사채 이용자 가운데 60%는 원금 이상의 이자를 부담하고 있었는데, 대출금리가 연 1200% 이상이라는 응답도 이용자의 17%를 차지했다. 전년대비 6.4%포인트(p) 늘어난 수치다. 20·30대 청년층의 사채 이용경험 응답률은 10%로 지난 2022년 7.5%에서 2년 사이 2.5%p 상승했다. 결국 안정적 직장의 부재와 자금 확보 애로사항이 신용문제 등과 겹쳐 사채를 이용하는 문제가 심화된다는 지적이다. 전단지 배포의 금지 등 접근성을 차단하는 방법 혹은 사채 금리를 연 60%로 제한하는 방법만으로는 사채피해에 대한 원활한 대책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채 자체가 남아서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상황인데 단순히 접근성을 줄이고 규제를 강화하는 방법으로는 원활한 대책을 세우기 어렵다"며 "사채가 이용자를 부르는 게 아닌, 이용자가 자금을 확보하고자 사채를 이용하는 형국이기 때문에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사채 근절 대책을 발표한 만큼 단기적으로 사채 이용 등에서의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사채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사채가 필요하지 않도록 근절하는 대책이 수반돼야 사채 근절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美 '15% 관세'에 한숨 돌린 유통업계… 가격 인상 카드 '만지작'

31일 한미 상호관세 '15%'로 확정 유통업계 "불확실성 사라졌다" 안심 '관세 부담'에 현지 가격 인상 검토중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상호관세가 15%로 확정되면서 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계는 '한숨 돌렸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 오전 각각 SNS를 통해 한미 관세협상 타결 소식을 알렸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한국에 8월 1일부터 부과하기로 예고한 상호관세 25%는 15%로 낮아진다"고 밝혔다. '상호관세 15%'에 대해 유통업계는 기존보다 관세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내 유통업계가 미국에 주로 수출하는 라면·과자 등 식품과 선크림·스킨케어 제품 등 화장품은 기존에 미국 수출 시 관세를 물지 않는 품목이었다. 하지만 올해 4월부터 관세 10%가 부과된 이후에도 관세가 25% 부과될 수 있다는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였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 A씨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6개월 이상을 관세로 인한 불확실성에 시달렸다"며 "관세가 4월보다 오르긴 했지만, 불확실성이 해소됐으며 예상했던 시나리오 중에서는 기업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미국 수출 규모가 크지만 현지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지 않은 삼양식품은 그간 관세 TF(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하고 관세율에 따른 대응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 글로벌 업계의 동향까지 체크해서 방향성을 결정할 것"이라며 "일부 품목의 제품 공급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은 있지만, 공급가를 언제 얼마나 올릴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삼양식품과 달리 농심은 현지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관세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농심 관계자는 "현지에서 생산하는 품목도 있고, 수출하는 품목도 있기는 한데 현지 생산이 더 많기 때문에 관세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현지 화장품보다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던 K-뷰티 브랜드들도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관세 인상으로 인한 원가 부담이 지속되면 가격 인상 등 조치도 검토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며 "단순 가격 인상 외에도 프로모션 정책 재조정, 포트폴리오 운영 전략 변화 등 수익성 유지를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 무역 협정이 타결됐으며, 예측 가능한 범위에서 관세율이 확정되면서 아모레퍼시픽의 대미 사업 불확실성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에이피알도 아직 가격 인상은 결정된 바가 없으나,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 및 타사 브랜드들의 대응 방식 등 현지 시장을 유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K-뷰티 제품 상당수가 ODM 기업을 통해 생산되는데, 이미 한국콜마·코스맥스 등이 미국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관세 영향이 K-뷰티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 A씨는 "관세 부과로 유통업계 전반이 영향권에 들었는데,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들도 대상에 들어오기 때문에 특별히 국내 업체들만 타격을 입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제품이 제조사에서 소비자로 향하는 과정에서 중간 유통사를 여럿 거치기 때문에, 국내 제조사가 가격을 올리지 않더라도 실제 미국 소비자의 부담은 높아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 B씨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 현지 유통사에서 이후 유통마진을 추가로 붙일 수 있으며 다른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서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낮아질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고비 넘긴 관세협상…'1%대 성장' 기대감

미 상호관세율 25%에서 15%로 인하 주력 수출 품목 자동차 관세도 15% 소비 회복…"1% 성장 가능성 확대"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미국과의 '막판' 무역협상에서 기존 통보한 25%의 상호관세가 15%로 낮춰지고,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관세도 15%로 내려가면서 올해 우리 경제가 연간 1%대 성장도 가능할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다. 민간 소비가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데다 가장 큰 불안 요인이었던 수출 역시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한 만큼 하방 압력이 줄어들 것이란 예상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한·미 관세 협상이 타결되면서 다음달 1일부터 미국이 한국산 제품에 부과키로 했던 25%의 상호관세율이 15%로 낮아졌다. 아직 품목별 관세 협상은 마무리되지 않았지만 대미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관세의 경우 25%에서 15%로 떨어졌다. 이어 추후 부과가 예고된 반도체, 의약품 관세에선 다른 나라와 비교해 불리하지 않은 대우를 받기로 약속을 받아냈다. 이번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올해 0%대로 점쳐졌던 우리 경제의 성장률 경로도 낙관적인 방향으로 돌아설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앞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25%의 상호관세 등이 현실화되면 실질 GDP가 0.3~0.4% 줄어들 수 있다고 내다본 바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내총생산(GDP)에 따르면 올해 2분기 GDP 성장률은 전분기대비 0.6% 성장하며 기존 전망치(0.5%)를 웃돌았다. 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됐지만 반도체 호조가 이어지면서 수출이 예상보다 양호한 흐름을 보인데다 소비 심리가 살아나면서 성장률이 증가 전환한 것이다. 여기에 3분기, 4분기 성장 경로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했던 수출 측면의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줄어 들며 지난 한은의 5월 전망 도출 당시 고려하지 않은 추가경정예산 효과와 호조세를 지속하고 있는 수출 기조가 이어진다면 1%대 성장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진단이다. 이동원 한은 경제통계2국장은 지난 24일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설명회에서 "소비심리 회복과 2차 추경, 소비쿠폰 지급 등으로 내수는 상반기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소비쿠폰 효과는 연말 이후에야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겠지만 과거 재난지원금 사례를 보면 초반 효과가 가장 컸다"고 말했다. 여기에 수출 흐름도 준수한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 이달 1~20일 수출은 361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2% 감소했지만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23억3000만 달러로 4.1% 늘었다. 이달 20일까지 조업일수는 15.5일로 작년(16.5일)보다 1일 짧았다. 무역수지는 5억 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소비 회복와 수출 호조 속에 하반기 평균 성장률이 0.8% 이상 나온다면 연간 성장률도 1.0%대를 기록할 수 있다. 일각에선 2차 추경에 따른 경기 부양 효과, 수출 흐름 등을 반영해 다음달 한은이 수정 경제전망에서 전망치를 올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여경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미투자와 미국산 제품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협상은 잘 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상호관세율 인하는 올해 성장률을 0.07%포인트(p) 제고 요인으로 1~2차 추경효과가 더해지면 올해 한국 성장률이 1%를 달성할 가능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