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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수정 기자] 스타벅스와 SPC의 던킨, 배스킨라빈스가 수년째 '캠프닉(캠핑+피크닉)' 굿즈 라인업을 확보하는 데에 공들이고 있다.
16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스타벅스는 2018년부터 6년간 총 10개의 캠핌용품을 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SPC는 던킨과 배스킨라빈스 브랜드를 활용해 10년여간 총 24개의 캠핑용품을 선뵀다.
굿즈 라인업은 캠핑과 피크닉 등 야외활동 시 실용적인 제품들로 꾸려졌다. 용도별로 △테이블 △폴딩박스 △폴딩카트 △좌식의자 △캐리백‧레디백 △비치타월 △블랭킷(담요) △매트(돗자리) △스태인리스 머그잔‧와인잔 △워터저그(물통) △팬앤플레이트 △보냉백 △앞치마 △랜턴 △선풍기 등이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캠프닉 굿즈 시리즈에 대해 "VIP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은 행사 개념"이라며 "프로모션이나 한정판 굿즈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기왕이면 고객에게 실용성 있는 상품들이 제공되면 좋겠다는 시각에서 야외활동에 치중된 상품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름' 겨냥한 스타벅스, '가을‧겨울' 노린 던킨‧배라
똑같은 '캠프닉' 굿즈여도 스타벅스와 SPC의 프로모션 공략 계절은 상이했다. 스타벅스는 오로지 '여름' 시즌에 집중 공략한 한편, SPC의 던킨과 배스킨라빈스는 역발상으로 '가을'과 '겨울'까지 신경썼다.
스타벅스는 2018년부터 매년 여름마다 이(e)-프리퀀시 이벤트를 통해 캠프닉 굿즈를 선봬왔다. 해당 이벤트는 여름과 겨울 두 계절에 진행되지만, 스타벅스는 여름에 캠프닉 굿즈 라인업을, 겨울에는 신년 다이어리 등 완구류로 계절별 프로모션 제품을 구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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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마다 선뵌 캠프닉 굿즈는 연도별로 △2018년 마이 홀리데이 매트(돗자리) △2019년 서머 스테이 킷(비치타월) △2020년 서머 체어 또는 서머 레디백 △2021년 서머 데이 쿨러(아이스박스) 또는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 △2022년 서머 케리백 또는 서머 코지 후디, 서머 캐빈 파우치 △2023년 사이드 테이블 또는 팬앤플레이트다.
SPC는 여름뿐만 아니라 가을과 겨울에도 캠프닉 굿즈들을 내놨다. 먼저 던킨은 2020년부터 3년간 출시한 굿즈 14개 중 절반 이상인 8개를 연말 시즌에 공개했다.
연도별로 △2020년 미니멀웍스 블랭킷(담요)‧랜턴, 캠핑 에이프런(앞치마) △2021년 캠핑 와인글래스, 멀티 우드스툴(의자 겸 테이블), 스토리지 박스, 캠핑 박스 △2022년 캠핑 워터저그(물통)이 판매됐다.
이어 배스킨라빈스는 2020년과 2021년 두 해 겨울에 △롤테이블 △윌리 캠핑 폴딩 카트 △윌리 자동충전식 캠핑 에어매트(돗자리) 등을 프로모션 굿즈로 출시했다.
하이엔드 브랜드와 협업, 캠핑족 '소장욕구' ↑
스타벅스, 던킨, 배스킨라빈스는 공통적으로 아웃도어 및 캠핑 전문 하이엔드 브랜드들과 협업을 기반해 캠프닉 굿즈 라인업을 구성했다. '감성 캠핑' 시대를 맞은 캠핑족에게 전문 캠핑 브랜드가 참여한 굿즈는 보장된 품질과 소장욕구를 높인다는 평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helinox)'와 협업해 스타벅스 사이드 테이블 3종을 제작했다. 헬리녹스는 '캠핑계 샤넬'이란 별칭이 붙는 국내 명품 캠핑 브랜드로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주방용품 전문업체 '네오플램(neoflam)'과 협업해 스타벅스 팬앤플레이트 2종을 선뵀다.
던킨은 캠핑계 에르메스라 불리는 덴마크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NORDISK)'부터 캠핑 전문 브랜드 '미니멀웍스(minimal works)', 하이브리드 캠핑 브랜드 '브루클린웍스(BROOKLYN WORKS)'와 굿즈 협업을 진행했다.
배스킨라빈스는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하이브로우(HIBROW)', 국내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과 협업했다. 특히 하이브로우는 배우 이천희와 그의 동생 건축가 이세희 형제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각광받는 브랜드다.
국민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은 커피‧베이커리 프랜차이즈는 하이엔드 캠핑 전문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고착화된 이미지를 탈피하고 분위기 환기와 자사 브랜드에 고급 이미지를 덧입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프렌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캠핑 굿즈 라인업을 늘려가면서 관련업종 하이엔드 브랜드와 협업하는 것은 자사 분위기 환기와 더불어 대중적인 이미지와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프렌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자사 소비를 통해 얻는 사은품이 하이엔드 브랜드면 소비자의 소장욕구도 만족시킬 수 있다"면서 "동일한 스펙의 하이엔드 제품을 캠핑용품점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가져갈 수 있어 가성비와 실용성 면에서도 만족이 크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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