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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90' 디자인한 '루크 동커볼케'…'파괴적 혁신가' 선정

현대차그룹, '파괴적 혁신가' 2개 부문 수상
루크 동커볼케 사장, '올해의 디자이너' 선정
'올해의 마케팅 전략'에는 '제네시스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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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제네시스의 기함 G90을 디자인한 루크 동커볼케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이 ‘파괴적 혁신가’에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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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CCO 루크 동커볼케 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4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진행된 뉴스위크의 ‘2023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서 2개 부문을 수상했다.

 

현대차그룹 CCO 루크 동커볼케 사장이 ‘올해의 디자이너’ 부문에서, 제네시스의 복합 브랜드 거점 ‘제네시스 하우스’가 ‘올해의 마케팅 전략’ 부문에서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글로벌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이번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을 통해 총 9개 부문에 걸쳐 자동차산업에서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변화를 이끈 인물 또는 단체를 선정 및 수상했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기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며 자동차업계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기차 시대로의 대전환을 앞두고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 ‘엑스 콘셉트’ 시리즈와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관련 시상식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G90’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받는 것보다 좋은 일은 없을 것”이라며 “뉴스위크가 인정한 ‘파괴자’라는 호칭을 매우 큰 영예로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끊임없이 영감을 받고, 혁신하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으려 노력한다”며 “이 모든 것은 나와 동고동락한 팀원들과 리더들, 이사회의 신뢰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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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마케팅 전략’ 부문에서 수상한 ‘제네시스 하우스’는 뉴욕 맨해튼의 문화 예술 중심지 ‘미트패킹 디스트릭트’에 위치한 복합 브랜드 거점으로, 차량 전시 쇼룸뿐 아니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 체험 공간을 통해 제네시스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 하우스는 2021년 문을 연 이래 패션쇼, 뮤지컬 공연, 설치 예술, 콘셉트카 런칭 등 다양한 경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제네시스 하우스 레스토랑은 서울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인 ‘온지음’과의 협업을 통해 조선시대 궁중요리에서 영감을 받은 메뉴들을 방문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제네시스 북미 COO 클라우디아 마르케즈는 “제네시스 하우스와 협업해 진행하는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인정받아 감사하다”며 “제네시스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모든 이들과 제네시스 하우스를 공유하는 것이 목표이며, 앞으로도 더욱 더 다양한 행사들과 활동들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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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기 기자 산업/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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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nki@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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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 황병준 산업/유통부 hwangbj26@asiatime.co.kr

입력 : 2023-04-05 10:13 수정: 2023-04-05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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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호텔 인수 성공한 ‘한화 김동선’… 운영 능력 시험대

서울 5성급 리조트, 4000억원대 인수 재무개선 급한 삼정기업, 헐값에 팔아 영업외 수익, 3분기 당기순이익↑ 이자↓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이하 한화호텔)가 3분기 실적 상향을 예고했다.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파라스파라 서울’ 리조트를 저렴하게 인수한 영향이 크다. 한화호텔은 이 덕분에 영업외수익이 급증해 재무구조가 오히려 견조해질 전망이다. 다만 운영능력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14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한화호텔은 약 4200억원에 ‘파라스파라 서울’ 리조트를 인수했다. 정상북한산리조트 보통주 29만5000주를 295억원 출자하고 기존 출자금액 5억원을 더해 300억원에 파라스파라 서울을 품었다. 한화호텔은 인수와 동시에 이름을 ‘안토’로 변경했다. 부채 3900억원까지 넘겨받았지만, 업계에서 추정하는 해당 리조트 가치 5000억~6000억원을 감안하면 최대 2000억원의 ‘남는 장사’를 한 셈이다. 한화호텔은 지난 6월말 기준 보유현금 2600억원으로 자금여력도 준수하다. 지난해 3월 신용등급도 기존 BBB+(긍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상향되며 재무 안전성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인수 여파로 한화호텔은 오히려 재무구조가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 시장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기업·자산을 매입하면 취득 시점에 영업외수익이 한번에 인식돼 ‘염가매수차익’이 생겨서다. 이는 영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아니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효과를 낼 전망이다. 한화호텔도 인수 내역을 밝히며 “3분기 당기순이익이 2000억원가량 늘어나고 회사의 총 자산 규모는 약 5조4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자신했다. 삼정기업 보다 높은 신용등급을 활용해 이자비용도 낮출 수 있다. 한화호텔의 해당 리조트 인수를 IB업계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서울의 유일한 리조트라는 좋은 입지의 부동산을 헐값에 매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안토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자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성급 프리미엄 리조트다. 총 객실수도 콘도 224실(분양 대상), 호텔 110실(비분양 시설)로 총 334실의 대형 리조트다. 일반적으로 국내 중소형 호텔이 10~50개, 중간 규모 호텔이 50~200개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점으로 안토의 규모를 짐작 가능하다. 대단위 콘도를 짓기 위해 삼정기업은 막대한 투자비를 쏟아부었다. 정상리조트는 2023년말 기준 완성 건물 재고자산이 2416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분양률 저조로 지난해말에도 완성 건물 재고가 2315억원이나 남았다는 점이다. 이는 총 분양 예정 가액인 7751억원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사정이 이렇자 부채도 크게 늘었다. 순차입금은 5년 전인 2020년 1811억원에서 지난해 2036억원으로 200억원을 훌쩍 넘었다. 2024년말 기준 타인 자본 비중인 차입금의존도도 57.4%로 절반을 넘어선다. 차입금의존도는 통상 30% 이하일 때를 적정수준으로 평가한다. 정상리조트는 무리한 차입으로 인한 대규모 개발로 재무 위기에 봉착한 것으로 해석된다. 결정적인 것은 지난 2월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 리조트 공사 현장 화재 사고다. 삼정기업이 시공을 맡은 해당 현장은 개관 3개월을 앞두고 화재로 6명이 사망했다. 이 일로 부자(父子) 관계인 삼정기업의 회장과 삼정이앤시 대표가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피해금액도 최소 수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지방 건설경기 침체 등에 맞물려 미분양이 늘며 삼정그룹은 1조원 이상의 채무를 지고 있다. 서울 유일의 5성급 리조트를 급매로 처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한화호텔은 이제 ‘운영 능력’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사실 호텔업계 내에서 한화호텔의 존재감은 흐릿하다. 계절별 축제, F&B(식음) 강화, 꾸준한 리뉴얼 등으로 빠르게 변모하는 호텔업계에서 특색을 찾아보기 힘들어서다. 실제 최근 외국인 관광객 급증에도 위치상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서울시청 앞 ‘더 플라자’ 호텔은 객실점유율이 신통치 않다. 한화호텔이 지난해 일부 층을 사무공간으로 바꾼 데 이어 지속적으로 호텔업계에서 리모델링 언급이 나오는 것도 이와 맞닿아 있다. 신용평가사에서는 한화호텔의 인수를 긍정적으로 판단했다. 한국기업평가는 리포트를 통해 “피인수회사가 2024년말 기준 자본잠식 상태인 가운데 약 2000억원을 상회하는 순차입금을 보유한 점을 감안하면, 해당 회사가 연결재무제표로 편입됨에 따라 동사의 재무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도 “거래규모 대비 동사의 재무여력, 분양수익금으로 차입금 상환 및 잔여채무 정산이 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동사가 보유한 호텔·리조트 운영 노하우, 브랜드 마케팅 역량, 회원제 네트워크를 결합할 경우 ‘파라스파라’의 운영 효율성 제고와 수익구조 다각화 등 장기적인 사업 시너지 확보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5개점 폐점 '생존경영' 홈플러스… 법조계 “채무변제율 축소 전망”

일방적 폐점, 임대인 측과 소송 가능성有 손해배상액 지급, 자산가치 축소 우려도 법조계 “반영해도 홈플러스 변제율 높아”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홈플러스가 일부 지점 폐점을 선언하며 채무변제율 조정 가능성이 커졌다. 점포 등 자산 보유량이 높아 회생채권의 전액 상환이 가능했으나, 이 부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6월 12일 법원 지정 조사위원인 삼일회계법인은 ‘조사보고서 설명회’에서 홈플러스의 계속기업가치 보다 청산가치(3조7000억원)가 1조2000억원 상당 높다고 밝혔다. 이는 자산이 6조8000억원 상당으로 부채 보다 약 4조원가량 많아서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채무변제율이 100%에서 일부 축소될 전망이다. 이는 홈플러스가 지난 13일 임대료 조정이 되지 않은 15개 점포에 대해 순차 폐점을 선언한 것과 관계 깊다. 이와 관련해 소송이 진행될 경우 손해배상액이 커지면 채무를 변제할 자산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손해배상액이 ‘미확정 채권’이 되는 셈이다. 홈플러스가 밝인 15개 점포는 △가양점 △계산점 △동촌점 △문화점 △부산 감만점 △시흥점 △수원 원천점 △안산 고잔점 △일산점 △울산 북구점 △울산 남구점 △장림점 △전주 완산점 △천안 신방점 △화성 동탄점 등이다. 앞서 홈플러스는 13일 전사적인 ‘긴급 생존경영 체제 돌입’ 을 선언했다. 생존경영 일환으로 임대료 조정 협상에 진전이 없는 15개 점포 폐점을 비롯해, 본사 임직원 무급휴직, 임원 일부 급여 반납 조치 등을 거론한 바 있다. 사측은 이러한 생존체제 돌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3월 4일 회생절차를 개시한 이후 5개월이 지났지만 경영환경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오히려 높은 신용 압박에 보증금으로 돈이 묶이며, 자금 압박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돌입 이후 임대료의 30~50% 인하를 요구해 왔다. 조주연 공동대표는 전 임직원에게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인가 전 M&A를 통한 회생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라며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최후의 생존경영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법조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변제율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지급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미확정 채권을 반영하더라도 채무변제율이 90%를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회사가 가진 부동산이 워낙 많아 청산가치가 높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회생절차 변제율은 30% 수준”이라며 “티메프(티몬+위메프)의 최종 변제율이 0.76%였던 것에 비하면 홈플러스의 변제율은 월등히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홈플러스 채권자에는 증권사를 통해 유통된 유동화전단채(ABSTB)도 포함된다. 이 경우 개인이 아닌 증권사가 채권자로 지정돼, 각 개인에게 홈플러스에 받은 변제금을 지급하는 형식이 될 전망이다. 마트산업노조 등 '홈플러스 사태 해결 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홈플러스 측에 15개점 폐점 계획을 즉각 중단 실질적인 자구 노력을 할 것을 촉구했다.

[IAA 2025] 독일 IAA, 글로벌 車업체 집결...현대차·BMW·벤츠·폭스바겐 등 참가

[아시아타임즈=박시하 기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다음 달 독일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5’에 집결해 미래차 전략을 공개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4대 모터쇼 중 하나인 IAA 모빌리티가 다음 달 9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다. 격년으로 열리는 IAA 모빌리티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 및 부품, 전장업체들이 최신 기술을 공개하고 미래 전략을 선보이는 행사다. 올해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비롯해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대거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서 현대차는 소형 전기 SUV ‘아이오닉 2(가칭)’ 콘셉트카를 공개할 예정이다. 기아와 제네시스도 각각 전시 부스와 특별 전시를 통해 내연기관·하이브리드·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BMW는 노이어 클라쎄 기반 첫 양산형 순수전기 모델 ‘BMW 뉴 iX3’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뉴 iX3는 전동화·디스플레이 및 조작·디지털화·커넥티비티 등 BMW가 이뤄낸 기술적 도약을 집약한 모델로 올 연말 본격적인 생산을 앞두고 있다. MINI는 세계적인 패션·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데우스 엑스 마키나’와 협업해 제작한 JCW 쇼카 2종을 뮌헨 렌바흐플라츠에 조성되는 MINI 파빌리온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또 뮌헨 도심 곳곳에서 브랜드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벤츠는 베스트셀링 SUV인 GLC의 전동화 모델 ‘올 뉴 GLC 위드 EQ 테크놀로지’와 CLA 전동화 모델들을 대거 선보인다. 컨버터블, 쿠페, 세단 등 다양한 모델들을 전시하고, ‘IAA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에 시승 기회를 제공한다. 폭스바겐그룹도 다양한 크기와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차량을 전시한다. 동시에 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배터리 셀 등 최첨단 기술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시승 프로그램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성과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이 외에도 미국 전기차 업체 루시드 모터스, 프랑스 완성차 업체 르노, 중국 친환경차 업체 BYD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참가해 다양한 차량과 첨단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