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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03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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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하늘길 넓어진다"⋯에어부산, 가오슝 항공편 3년만에 재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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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국제선 여객 증가세 대만 노선 확장

부산발 가오슝 노선, 3월 29일부터 주 4회 운항

타이베이 매일 2회, 베트남 나트랑 매일 1회로 증편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올해 초부터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고 있는 가운데 에어부산이 국제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3월 말부터 대만 하늘길을 넓힌다. 대만 예비 여행객들은 노선 재운항 및 증편으로 이동이 더 자유로워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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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어부산)

9일 에어부산은 국제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3월29일 대만 가오슝 노선의 운항을 재개하고, 타이베이 노선 등 일부 노선에서 증편 운항한다고 밝혔다. 

 

먼저 △부산-가오슝 노선은 주 4회(수·목·토·일) 일정으로 3월 29일부터 재운항에 나선다.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운항이 중단된 지 3년 만인데, 가오슝 직항편은 에어부산이 유일하다. 

 

가오슝 노선 항공편은 김해국제공항에서 오전 10시40분에 출발(목요일 오전 10시30분)해 가오슝 국제공항에 오후 12시40분 도착, 돌아오는 편은 현지 공항에서 오후 1시35분 출발해 김해국제공항에 오후 5시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비행시간은 약 3시간 소요돼 단기간 여행을 고려하는 부산 인근 지역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을 전망이다. 

 

가오슝은 대만 남서부에 자리한 항구 도시로, 연중 온화한 날씨와 다양한 관광 포인트가 즐비해 국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 중 하나다. 에어부산은 이번 가오슝 재운항으로 기존 운항 중인 △부산-타이베이로 입국해 △가오슝-부산 출국도 가능해져 한 번에 타이베이와 대만 남부 지방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어부산은 이어 3월 26일부터 현재 매일 왕복 1회 운항 중인 △부산-타이베이 노선을 매일 왕복 2회로 확대한다. 또 △부산-베트남 나트랑 노선은 기존 주 4회에서 매일 왕복 1회로 증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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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이 대만 노선에 대해 증편에 나선 이유는 그만큼 여객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실제 에어부산이 지난해 12월21일부터 운항을 재개한 타이베이 노선은 한 달 만에 탑승객이 1만6000명에 달할 정도로 이전의 인기를 되찾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이용객들의 이동 편의 제고를 위해 3월 하계 운항 스케줄에 맞춰 가오슝 노선 운항 재개와 타이베이, 나트랑 노선의 증편을 결정했다”며 “특히 가오슝 노선은 많은 외국인 관광객 수요 유입이 예상되는 노선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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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봉 기자 특별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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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돕는 AI 비서"… 패션업계의 인공지능 활용법 눈길

패션업계, 제품 디자인·샘플 제작 과정에 AI 적극 활용 맥킨지 "패션 분야의 AI 잠재력 25%는 '창의적 측면'" 플랫폼도 너나할 것 없이 AI 추천·이미지 생성 기능 도입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패션업계가 제품 기획·제작부터 자사몰 등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패션업계가 경기 불황에 타격을 받고 있는 만큼, AI 활용이 생산성 향상및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AI 활용 박차 가하는 패션업계… "비용 절감 측면 상당해" 1일 업계에 따르면 LF는 최근 자사몰에 생성형 AI 기술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MD가 상품을 등록하면서 제품 이미지와 필수 정보를 업로드하면 AI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설명 문구를 자동 생성하고, 브랜드 로고·소재·컬러·사이즈 등을 템플릿에 자동 배치하는 식이다. 또 LF가 보유하고 있는 약 23만 건의 코디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상·하의 및 액세서리 간 조합과 색상·계절, 각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행동 패턴 등을 고려한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해 맞춤형 추천을 하고 있다. 패션업계는 제품 디자인 과정부터 판매까지, 기업 활동 전반에서 AI를 쓰면서 '반복 노동'이 필요한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있다. 제품 기획 시에는 AI가 트렌드를 분석해 최근 떠오르는 컬러·패턴·실루엣 등을 추출하고, 디자인 과정에도 AI가 개입해 수많은 이미지를 조합해내는 식이다. 패션업계가 실질적으로 AI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분야는 '샘플 제작' 과정이다. 업체는 제품 한 개를 완성하기 위해 수차례 샘플을 제작하는데, 그 과정에서 수십~수백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I를 통해 의상 시안을 받아 보면 이러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맥킨지는 '2024 패션 현황 보고서'에서 "AI는 패션산업의 창의적인 측면을 강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며 "AI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샘플을 제작하는 데 과도한 비용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매우 중요한 변화"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패션에서 AI가 가진 잠재력의 최대 25%는 '창의적인 측면'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패션 플랫폼 AI 활용은 이미 '대세'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패션업계의 AI 활용 창구는 각 브랜드의 자사몰과 패션 플랫폼이다. 무신사는 올해 3월부터 AI 기술을 활용한 상품 노출 광고를 새롭게 도입했다. 8000개 이상의 입점 브랜드가 1500만명에 달하는 무신사 회원들에게 골고루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무신사는 글로벌 AI 애드테크 전문 기업인 몰로코(Moloco)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에이블리는 지난달부터 'AI 옷입기'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 이용자가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원하는 옷을 선택하면 실제로 그 옷을 입은 것 같은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이다. 직접 옷을 만지고 체험할 수 없다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인 셈이다. 지그재그는 AI 기능을 활용한 '장바구니 유사 상품 비교' 기능을 올해 도입했다. AI 이미지 검색 기술을 활용해 AI가 지그재그 내에 있는 유사한 상품을 찾아주고, 이용자가 담은 상품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SSF샵은 이미지 검색 기능으로 소비자 선택의 편의성을 높이고,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I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여기에 더해 '빈폴키즈'에서는 AI로 생성한 가상 모델을 SSF샵 내 상품 소개에 활용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패션 산업 전반에서 AI를 통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동시에 혁신하고 있다"며 "특히 디자이너들이 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창의적인 기획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 도구로 AI가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소비 자체가 줄어드는 거시적인 경제 상황에서 기업이 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일차적으로 '비용 절감'이 있다. 내수 부진에 타격을 입은 패션업계에게는 AI를 통한 비용 절감이 어느 정도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Q 하락세 LG생건·애경, 사업 재편 통해 회복 기대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국내 'TOP3'로 불렸던 화장품 기업들이 올해 2분기에 상반된 실적을 받아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은 매출이 상승세를 탔으나,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는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사업 구조 재편에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일 공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1조95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801억원으로 555.5%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과거 백화점·면세점 등 국내 고수익 채널과 중국 매출 부진 등으로 인해 실적에 상당한 타격을 입은 시기가 있었다. 2021년 2분기에는 영업이익이 1046억원을 기록했으나, 2022년에는 영업손실 109억원을 내면서 적자 전환했다. 그러다 △2023년 2분기 영업이익 117억원 △2024년 122억원 △2025년 801억원으로 과거 실적을 회복하는 모양새다. 아모레퍼시픽 측에서도 K-뷰티가 해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만큼, 현재 트렌드를 따라가면 과거 이상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내수 비중이 높은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올해 2분기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1조6049억원, 영업이익 54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8.8%, 65.4% 감소했다. 특히 화장품 사업부는 매출액이 60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4% 감소했고, 영업손실 163억원을 내면서 적자 전환했다. 애경산업은 매출액이 17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줄었고, 영업이익은 36.1% 감소한 112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해외 사업을 추진하면서 성과를 내기 시작한 아모레퍼시픽과 달리,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실적 상승에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권우정 교보증권 연구원은 "K-뷰티 호황에도 불구하고 LG생활건강은 실적 부진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화장품 사업의 전면 재편을 결정했다"며 중국 물량 조정과 마케팅비 투자로 3분기에는 수익성이 악화하지만 올해 4분기~내년 1분기에는 정상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부담 요인이지만 구조적인 체질 개선을 위한 투자라는 점에서 중장기 방향성은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애경산업은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코스모프로프 라스베이거스 2025'에 참가하는 등 해외에 자사 뷰티 제품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다만 올해 4월부터 M&A를 추진하고 있어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어려운 만큼, 실적 개선 시점은 쉽사리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 산업은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다"며 "하락세를 보이는 기업도 언젠가는 다시 상승세를 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