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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9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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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비·전기료·대중교통비 서민경제 '시름'…진짜 위기는 실업자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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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전기·대중교통 줄인상…"지출 더 늘겠네"

자금공급 닫아건 금융권…"금리 등 불확실성 심화"

'번 만큼 갚는 순환' 회복해야…"양질의 일자리 시급"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저성장과 고물가의 암초에 갇힌 서민경제가 해결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가스비·전기료·대중교통비 등 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가 대책 없이 오르고 있고, 금리도 높아지며 시장 불확실성 속에 금융권의 자금공급은 줄은 탓이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용환경을 보다 개선해 서민들이 위기를 견딜 기초체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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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성장과 고물가의 암초에 갇힌 서민경제가 해결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가스비·전기료·대중교통비 등 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가 대책 없이 오르고 있고, 금리도 높아지며 시장 불확실성 속에 금융권의 자금공급은 줄은 탓이다. (사진=연합뉴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0으로 전년동월(104.69)대비 5.2% 오르며 지난해 5월부터 이어진 '5% 상승률'을 그대로 이어갔다. 지난달 가장 높은 상승폭을 자타낸 지출별 물가는 주택·수도·전기·연료로 전년동월과 비교해 8.0% 치솟았다. 겨울 혹한과 난방비 상승이 겹쳐 보다 높은 상승을 나타낸 것이다.

 

지난달 품목별 물가의 경우에도 전기·가스·수도가 전년동월보다 28.3% 오른 것으로 나타나 서민들의 체감폭이 컸다. 뒤를 이어 가공식품과 화장품이 각각 10.3%, 수산물과 외식서비스가 각각 7.8%, 7.7% 올라 역시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품목 분야의 물가상승률이 오른 상황이다.

 

물가의 상승은 대중교통에도 해당한다. 지난 1일부터 서울 내 택시 기본요금은 종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올랐고, 기본거리도 2킬로미터(㎞)에서 1.6㎞로 줄이는 인상을 단행해 서민들의 택시 이용 문턱이 크게 높아졌다.

 

택시를 시작으로 버스와 지하철 이용액도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올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맞춰 버스도 지하철처럼 탑승 거리가 10㎞를 넘으면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의 거리비례 운임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버스 요금체계를 현재의 균일요금제에서 거리비례제로 바꾸겠다는 의미다.

 

승차비용 상승도 예고됐다. 서울시는 간·지선버스 기본요금 인상안을 300원 혹은 400원으로 올리는 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했다. 일반 시내버스 기본요금을 1500원이나 1600원으로 인상하겠다는 방침이다. 광역버스의 경우 현행 2300원에서 3000원으로 올려 대중교통 가운데 인상폭이 가장 크다. 지하철의 경우 기본요금 1250원을 1550원, 165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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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는 고통분담이라고 하지만, 서민들이 직접 체감하는 분야부터 가격을 올리는 것은 금융시장도 안정화되지 않은 시기 큰 불확실성을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금융환경 불확실성도 서민들에게 적잖은 부담을 가져오는 시기 지출환경이 동시에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금융권과 서민금융 현황 점검회의에 나선 자리에서 자금공급에 소극적인 태도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금융애로 완화를 위해서는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시장여건 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금융소비자에게 모두 전가해서는 안된다는 언급도 내놨다.

 

금융당국은 전 금융권에서 정책금융상품 취급이나 금융지원에 소극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데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의 새희망홀씨 공급규모는 지난해 2조1800억원 수준으로 전년(3조1700억원)대비 1조원 줄었고 지난 2020년(3조6800억원)과 비교해도 2년간 1조5000억원 줄었다.

 

중저신용자들이 찾는 카드사나 저축은행도 여전히 웃지 못하는 형국이다. 주요 카드사 일곱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카드론 금리는 지난해 12월 연 14.10~16.36%로 전월(13.92~16.99%)과 비교해 최저선이 14%로 상승하는 등 심상찮은 분위기다.

 

지난해 12월 저축은행 대출 가운데 금리가 18% 이상인 비중이 절반을 넘은 저축은행은 11곳에 달했다. 지난 2021년 12월 네 곳, 지난해 6월 다섯 곳, 지난해 11월 일곱 곳이던 해당 저축은행 수는 두 자릿수를 돌파해 사실상 보다 높은 금리로 서민들에게 자금을 내주고 있는 형국이다.

 

정부가 취약층 서민을 위해 내놓은 금융지원 상품도 고금리 논란에 휩싸였다. 금융당국이 내달 저신용·저소득 차주에게 제공하는 긴급생계비 대출의 금리가 연 15.9%로 책정되면서 생계도 어려운 극빈층이 이같은 고금리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는 볼멘소리가 크다.

 

금융권에서는 이같은 금융위기에 맞서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다는 반응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경제상황이 불확실하고 금융이 침체되는 시기인데다 물가도 오르고 있다"며 "결국 서민들도 허리띠를 조를 수밖에 없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단순히 허리띠를 조르는 것을 넘어 보다 안정적인 고용환경을 다져야 한다는 지적도 만만찮다. 지난해 고용시장은 안정화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 공공일자리의 증가와 아르바이트 등 단시간 비정규 근무의 증가로 여전히 양질의 일자리 확보가 난제로 떠오른 상황이라서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12월 취업자는 2780만8000명으로 전년동월(2729만8000명)대비 50만9000명 상승했다. 하지만 계절조정 취업자는 2809만1000명으로 전월(2813만9000명)에 비해 4만8000명 줄었다. 계절조정 취업자 수는 지난해 5월 2822만2000명을 기점으로 서서히 줄어드는 모습이다.

 

이들 가운데 주간 36시간 이상 취업자들은 2111만2000명으로 전년동월보다 13만9000명(0.7%) 늘었다. 같은 기간 36시간 미만 취업자들은 624만4000명으로 29만7000명 증가했다. 사실상 정규직으로 대우받지 못하는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 숫자가 늘어난 셈이다.

 

동시에 정부의 고령층 대상 공공일자리 등도 함께 늘었다. 하지만 이같은 대책은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해 결국 서민들이 보다 안정적인 기반을 토대로 경제를 회복하려면 보다 질적인 고용환경의 회복을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지속적으로 서민금융 회복이 암초에 걸리는 이유는 결국 서민들의 실물경제가 제대로 회복되지 못한 탓"이라며 "돈을 쉽게 빌릴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준다고 해서 잘 살고 있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보다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소비자가 벌어들인 소득에서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정부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며 "오히려 지금처럼 기본적인 물가나 지표들이 암울한 시기 자칫 실업자가 늘고 부실이 심화되면 정부에서 아무리 자금을 내줘도 한계가 크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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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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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hr4040@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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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무쏘EV·토레스HEV 론칭…글로벌 판매 드라이브

무쏘EV, 토레스HEV, 국내 시장서도 호평 론칭 시작으로 각국별 차별화 마케팅 구사 신흥 시장 진출·KD 사업 확대, 판매 확대 [아시아타임즈=우승준 기자] KG모빌리티가 독일에서 글로벌 대리점사와 기자를 초청해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이하 토레스 HEV)를 론칭하고 시승 행사를 갖는 등 수출시장 판매 확대에 나섰다. 이달 17일과 18일(현지시간) 양일간 독일 노이젠부르크에 위치한 힐튼 프랑크푸르트 그라벤브루흐 호텔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KGM 곽재선 회장을 비롯해 독일, 스페인, 영국, 튀르키예 등 유럽과 중동, 중남미 지역 총 38개국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 총 156명이 참석했다. 이번 론칭 행사는 올 6월 수출을 시작한 무쏘 EV와 토레스 HEV의 본격적인 글로벌 현지 판매에 앞서 유럽 등 주요 수출국에서 많은 관심을 갖는 모델의 연비 효율과 성능, 차별화된 강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 설명과 함께 시승 행사로 진행됐다. 행사는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KGM의 브랜드 전략과 미래 비전,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 등에 대해 현지 대리점사는 물론 독일과 스페인 등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곽재선 KGM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KGM 최초의 전기 픽업 모델 무쏘 EV와 토레스 HEV는 모두 국내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수출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론칭을 시작으로 개별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출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곽 회장은 재차 “KGM은 지난 8월 누계 기준 4만4920대를 수출해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4만848대) 보다 10% 증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전망이 밝다”며 “기존 시장은 물론 신흥 시장 진출과 KD 사업 확대 등 다양한 판매망 그리고 현지 대리점사와의 소통 및 협력 강화를 통해 올해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신과 불통이 삼킨 84억⋯ 포항 방석항 어촌뉴딜300 ‘절반의 실패’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구진홍 기자] 포항시 송라면 방석항에서 추진되던 어촌뉴딜300 사업의 핵심 시설인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이 결국 무산됐다. 마을 발전의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던 어촌뉴딜 사업은 주민 갈등 속에 좌초되며, 행정기관과 지역사회에 ‘신뢰와 소통’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방석항 어촌뉴딜300 사업은 지난 2020년 국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84억 원 규모(국비 58억8천만 원, 지방비 25억2천만 원)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였다. ‘거물돌 힐링어항’을 주제로 △방파제 보강 △물양장 정비 △공동작업장 조성 △다목적 커뮤니티센터 △어촌체험센터 △어구창고 정비 △해녀체험 교육장 △어업인 쉼터 등이 포함됐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한 어항 시설을 현대화하고, 공동체 활동을 위한 거점 시설을 마련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었다. 주민들 역시 사업 초기에는 마을 발전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사업추진위원회 구성부터 불신 하지만 기대감은 곧 갈등으로 번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사업 추진위원회는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이장의 측근 위주로만 꾸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반대 주민들은 위원회가 누구로 구성됐는지 조차 알지 못했고, 회의 참여와 의견 표명에서도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 A씨는 “추진위원회 명단을 끝내 보여주지 않았다. 알고 보니 이장의 말을 따르는 몇몇 사람들만 위원으로 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금도 명단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마을 사람 절반가량은 아예 사업에 대해 이해도 못하고, 일부 주민들은 배제된 상태에서 사업을 강제로 밀어붙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회의에 참석조차 못하게 했고, 억지로 들어가도 내 발언은 바로 차단됐다. 결국 찬성하는 사람들끼리만 사업을 논의하며 우리를 왕따로 만든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망권 침해와 사업설명 부족 논란, 주민 갈등의 일상화 사업 갈등의 핵심 쟁점은 조망권 문제였다.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가 마을 앞 항구에 들어서면 바다가 가려져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컸다. 반대 주민들은 “바다를 보며 살아온 세월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사업 설명 부족 문제가 더해졌다. 추진단은 여러 차례 설명회를 열었다고 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자료는 전문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고, 사전 고지도 부족해 참여조차 힘들었다”고 반박했다. 결국 ‘설명이 충분했다’는 추진위원회와  ‘깜깜이 속에서 진행됐다’는 반대 주민 간에 불신만 깊어졌다.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자 마을은 찬성파와 반대파로 완전히 양분됐다. 매일같이 고성과 욕설이 오갔고, 이웃 간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한 주민은 “옆집 사람과도 인사를 끊은 지 오래다. 회의만 열리면 싸움이 나니, 마을이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공동체를 살리겠다던 사업이 오히려 공동체를 찢어놓았다”고 개탄했다. 포항시 “주민 합의 없는 강행 불가능” 결국 포항시는 주민 불신이 깊어진 상황에서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이었지만, 주민 합의 없는 강행은 불가능하다”며 “방파제 보강과 안전시설 정비 등 필수 인프라는 예정대로 진행해 어항 기능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의 사업 무산 소식에 반대 주민들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반대 주민 C씨는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 조망권도 지켜지고, 더 이상 마을이 싸움터가 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고 안도하며 말했다. 또 다른 주민 D씨는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삶의 터전을 바꾸려 했던 행정이 이제라도 철회해 줘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 “주민 설득 없는 강행이 잘못” 지역 시민단체도 이번 사태를 두고 행정기관과 추진위원회의 책임을 지적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주민을 설득하지 않고 강행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반대가 나오면 왜 반대하는지 듣고, 화합의 길을 찾아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사업은 주민총회, 공청회 등 공개적 절차를 강화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번 갈등이 잘 봉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석항 사례는 단순히 두 시설의 건립 무산으로 끝나지 않는다. 공공정책의 성패가 예산 규모나 시설 크기가 아니라 주민 신뢰와 참여 과정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방석항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 무산은 행정기관과 주민 대표가 신뢰 없이 추진한 공공사업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주민들에게는 조망권과 신뢰가 더 중요했고, 행정의 불투명한 절차는 갈등만 키웠다. 포항시가 이번 갈등을 교훈 삼아 앞으로의 사업에서는 “소통과 합의”를 최우선 가치로 삼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는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법과 탈법이 있었는지, 어촌뉴딜 300 사업추진위원회와 포항시의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지, 사업전반에 대해 추가 취재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