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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고흥군 소식] 귀농귀촌 박람회서 ‘도시민 유치'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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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고흥군

[아시아타임즈=왕상진 기자] 전남 고흥군은 지난 11일부터 14까지 경기도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2022년 귀농귀촌 행복박람회’에 참가해 도시민 유치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번 박람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최 및 후원하여 전국의 181개 지자체․기관이 참여했다. 

 

군은 귀농귀촌 상담 부스를 운영해 귀농 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고, 고흥만의 차별화된 청년정책과 다음 달에 추진하는 농촌체험 팸투어 모집소식도 함께 안내해 주위의 호응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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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귀농귀촌 창업자금 융자 지원사업 △농촌에서 살아보기 △가업승계 지원, △귀향청년(부부) 정착장려금 △귀향청년 주택수리비 △청년농부 농지 임차료 등 각종 지원정책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군은 오는 24일부터 26까지 서울 aT센터에서 열리는 '2022년 A Farm Show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LKPKJ에 참가해 도시민 유치 상담과 고흥군 특산품, 관광자원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민원 안내 도우미’ 운영

 

고흥군은 군민이 감동하는 친절행정서비스 제공과 편안하고 행복한 민원실 분위기 조성을 위해 '민원 안내 도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민원 안내 도우미’는 군민행복 맞춤 서비스를 위해 민선 8기에 신규로 도입된 제도로써 △민원업무 담당부서 및 담당자 안내 △ 각종 민원신청서 작성 보조 △무인민원발급기∙각종 편의용품 이용 안내 등 민원인의 편의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한편 군은 민원 안내 도우미 운영내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 정확, 친절한 민원안내와 불편 및 건의사항 청취 등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행정 서비스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광주시 폭우 피해지역 긴급 구호물품 지원

 

전남 고흥군은 지난 16일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가 속출한 자매결연 도시인 경기도 광주시에 구호물품을 긴급 지원했다.

 

최근 경기도 광주지역에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500mm 이상의 기록적인 폭우가 내려 인명 피해 6명, 재산 피해 400여 건, 이재민 발생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경기도 광주시와 자매결연 중인 전남 고흥군에서는 유례없는 폭우로 피해를 입은 경기도 광주시 수해 피해 주민들을 돕기 위해 라면, 유자차 등 구호물품을 지원하게 되었다.

 

한편, 군은 경기도 광주시와 2014년 2월 13일에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한 이래 경제·문화·관광 등 상호 공동 관심분야 교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8일~19일 광주시 지방체육회와 우호교류 차원에서 친선 교류전을 치르려 했으나 광주지역 수해 복구 시까지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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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상진 기자 사회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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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g6300@hanmail.net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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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K-푸드 떠오를 때 고추장·된장에도 '날개' 달아줘야

장류 산업 정체… 산업체 비중·매출 규모 감소세 국내에서는 고전하지만 해외서는 관심 얻는 중 현재 K-푸드 성장세… "장류 산업 세계화도 필요"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K-푸드가 해외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우리 음식의 근간이 되는 장류 산업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장류 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업계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장 담그기 문화' 유네스코 지정됐지만… 장류 산업은 '정체' 지난해 12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가 열리면서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nowledge, beliefs and practices related to jang-making in the Republic of Korea)'가 인휴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메주를 띄워서 장을 만들고, 지난해 사용하고 남은 씨간장에 새 장을 더하는 방식이 독창적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덕분에 해외에 고추장·된장·간장과 같은 우리나라 장류가 많이 알려질 수 있겠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장류 산업은 정체를 겪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장류 산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 관련업에서 장류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사업체 수 기준)은 2020년 4.1%, 종사자 수 2.5%에 불과했다. 장류제조업 사업체 수 비중은 2012년 4.7%였으나 2020년에는 4.1%로 줄어들었다. 보고서를 통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식품 관련업 중 장류제조업의 비중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며, 외적 성장세도 식품 관련업의 증가율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에 지난 2023년에는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장류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장류산업 발전 및 육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이 의원이 발의한 법률안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하여금 장류산업 진흥과 장류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5년마다 장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외에도 장류 품질개선을 위한 연구·시험사업, 장류사업 육성 및 균형발전을 위한 시책 추진 및 전문인력 양성장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등을 할 수 있게 했다. 장류 산업을 키워야 된다는 목소리에 농식품부는 지난해 6월부터 '전통장류산업 육성법 제정' 추진을 위한 관련 실태 파악에 나섰다. "장류 제조기업, 영세한 곳 많아… 지원 필요" 장류 제조업계에서도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법안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우리나라 전통식품 중에서는 김치와 전통주가 산업 진흥법을 가졌는데, 법령에 따라 두 식품군은 5년마다 산업진흥 종합계획이 발표되고 있다. 또 품질향상·포장·저장·제조기술 및 제조기기에 관한 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명주 한국장류협동조합 이사는 "장류 제조 기업은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영세한 곳들이 많다"며 "R&D에는 엄청난 예산이 수반되지만, 장류업계에는 시설이나 예산이 갖춰진 곳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류 산업이 점차 침체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이 더더욱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 소매 POS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소매점에서 발생한 간장 매출은 2578억원이었지만, 2023년에는 1891억원으로 26.7%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고추장 매출은 2172억원에서 1914억원으로, 된장은 1092억원에서 901억원으로 각각 11.9%·17.5%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정작 해외에서는 K-푸드 열풍을 타고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소스류 수출액은 3억6500만달러(한화 약 535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 12월 수출액을 더하면 연간 4억달러를 넘어 역대 최고 실적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이사는 "장류는 한 번 구매하면 길게는 1년 동안 먹는 제품이다 보니 (국내에서는 정부의) 소비 촉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장류를 세계화해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려면 브랜딩·패키지 등 전략적인 부분도 많이 필요하다"며 "김치를 글로벌화시켜서 발전시키고 있듯, 장류의 품질 표준화·향상 등을 통한 육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게는 며칠, 길게는 몇 달의 시간이 걸린다. 메주를 말리고 장을 만드는 데까지 기나긴 기다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정성들여 만든 장이니만큼, 반드시 적재적소의 요리에 쓰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장류산업 지원도 마찬가지다. 육성법을 제대로 만드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라면·쌀가공식품 등 K-푸드가 해외로 퍼지고 있는 현시점에 고추장·된장·간장에게도 날개를 달아줄 필요가 있다.

초저가 공습 '알리·테무'…'유해물질·정보유출' 해결 못하면 "미래 없다"

알리·테무, 쿠팡에 이어 MAU 2·3위 올라 유해물질 지속 검출·개인정보 노출 문제 기업 자구책과 정부 차원 관리 지속돼야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초저가를 무기로 사세를 확장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와 테무가 유해물질 검출과 개인정보노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한국 시장에서 한계점에 부딪힐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해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소비자는 외면할 수 밖에 없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알리, 테무의 한국 내 규모와 매출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알리와 테무로 대표되는 C커머스 사업자의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는 급증했다. C커머스는 지난해 상반기에만 누적 결제 추정금액이 2조원을 넘기며 이미 전년도의 연간 매출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아직 연간 추정액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하반기 결제 금액까지 더해지면 매출 규모는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잠잠하던 테무의 성장도 눈에 띈다.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테무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812만9994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10.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테무의 경우 11번가를 밀어내고 4위에서 3위로 올라섰다. 쿠팡이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고, 알리가 그 뒤를 이었으며 테무가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을 제치고 3위에 오른것이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테무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20대 이상 모든 연령대에서 누적 신규 설치 앱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기세대로면 알리와 테무의 한국 내 점유율을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이커머스 전문가는 "알리의 경우 초저가로 이름을 알린 뒤 K베뉴 등을 통해 한국 셀러를 지속적으로 모으고 있다. 테무 역시 최근 들어 이용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알리는 올 상반기 국내 물류센터 구축도 확정할 예정이다. 신세계와 알리바바가 손을 잡았기에 물류센터의 위치나 규모면에서 선택의 폭은 더욱 크다. 뿐만 아니라 신세계와 협력관계인 CJ대한통운 물류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리에겐 큰 장점이다. 이처럼 국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알리와 테무지만 유해물질 논란, 개인정보 유출 등은 성장의 방해요소로 꼽힌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면 소비자들은 등을 돌릴 수 밖에 없다. C커머스를 이용하는 한 고객은 "제품을 한번 사서 쓰고 버려도 된다는 생각으로 C커머스를 이용한다"며 "유해물질 검출 기사가 뜰 때마다 '앱을 지워야 하나' 고민한다"고 말했다. C커머스의 유해물질 검출은 두 기업의 한국 진출과 동시에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최근의 경우 서울시가 테무, 쉬인, 알리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 15개를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6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와 납이 국내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물리적 시험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개인정보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알리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고 테무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이하 개보위)로부터 조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해 7월 개보위가 분석한 결과, 알리는 약관 동의를 통해 수집한 한국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국의 판매자 18만여 곳에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개보위는 국내 소비자에게 해외로 자신의 정보가 넘어간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책임을 물어, 알리에 과징금을 부과했다. 국외 이전 절차를 위반, 과징금이 부과된 업체는 알리가 처음이다. 이에 대해 알리 측은 "알리는 한국의 개인정보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규제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알리는 개보위와 협력해 법정 요건을 갖춰 보호법 상 합법 근거를 마련하고 미흡 사항을 개선했으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등 자진 시정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알리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국내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 쓸 것이다"고 밝혔다. 테무도 현재 국내 사용자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및 처리 과정에서 법적 절차를 준수하지 않았다는 의혹으로 개보위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에 따라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와 관련 테무는 개인정보 보호면에서 그 어느앱보다 우수하다고 전했다. 테무 측은 "테무는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처리의 투명성'을 핵심가치로 삼고,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스위스 국립 사이버 보안 테스트 연구소(NTC)'에 따르면, 테무앱은 타 전자상거래 앱보다 '앱 권한 관리'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알리와 테무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동일 한국유통학회장은 "현재 알리나 테무의 불량 상품이나 안전을 위협하는 상품에 대해 공공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의 대응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꾸준히 관리 해야 한다"며 "개인정보보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개인정보 관련 법령에 따라 지속적으로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IMF 총재 “트럼프 관세위협에 금리 상승...세계 경제 불확실성 직면"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위협이 세계 경제에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로이터 등 외신을 인용한 연합뉴스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세계 경제정책이 "상당한 불확실성에 직면해있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단기 금리는 하락했는지 모르지만 미국의 무역 정책에 대한 예측이 불가한 상황이 "장기적인 금리 상승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당선인의 관세 위협을 둘러싼 불안감이 장기 차입 비용을 상승시키고 세계 경제가 직면한 압박을 가중한다는 경고다. 트럼프 당선인은 취임 직후 모든 수입품에 10% 내지 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특히 미국의 최대 교역국인 캐나다와 멕시코에는 25%의 관세를 물리고 중국에는 기존 관세에 더해 10% 추가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하면서 글로벌 무역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의 동맹국들은 트럼프 당선인이 오는 20일 취임과 동시에 보편관세를 즉각 시행할지 아니면 일부 품목에만 적용하는 신중한 접근을 취할지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도 무역 정책은 물론 세금·규제완화 의제 등 차기 트럼프 행정부의 광범위한 경제 정책 방향에 전 세계가 관심을 쏟고 있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무역 정책의 영향이 아시아와 글로벌 공급망에 더 많이 종속돼있는 국가에서 특히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내주 IMF가 발표할 '2025년 세계 경제 전망' 내용의 일부를 미리 공개하면서 세계 경제 성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크게 보면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예상보다 좋은 반면에 유럽연합(EU)은 다소 주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디플레이션 압박과 내수 문제에 직면해있고 저소득 국가들은 새로운 충격이 상당히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덧붙였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올해에도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발생한 높은 차입금의 영향을 마주하고 있다면서 공공 부채를 보다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기 위한 재정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목표치를 향해 움직이고 있고 고용지표도 견고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당분간 금리가 동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