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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3월 14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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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게·가볍게”…가전업계, 1인 가구 겨냥 무한 변신 중

‘4인 가족’은 옛말…전체 가구 40%가 ‘나 혼자 산다’
삼성·LG전자 등 가전업계, 소형화·경량화 트렌드 신제품 잇단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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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김창수 기자] 전체 인구에서 1인 가구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가전업계 판매 구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1인 가구 비율은 이미 40%를 넘어섰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에 이어 ‘나노(Nano; 10억분의 1) 사회’로의 진입을 앞둔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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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비스포크 큐커. (사진=삼성전자)

 

생활필수품인 가전제품 시장도 이에 따른 궤도 수정이 한창이다. 기존 4인 가구에 맞췄던 냉장고와 세탁기 용량이 적어지고 큰 부피도 줄어들었다. 외관뿐 아니라 제품의 콘셉트도 수정을 거듭하고 있다. 향후 1인 가구 비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가전업계 트렌드 변화도 다양해질 것으로 분석된다.

 

1인 가구, 전체의 40%…가전업계 전략 궤도 수정 불가피

 

‘나 혼자 사는’ 집들이 늘어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전국 1인 가구는 936만7439가구로 전체 2338만3689가구의 40.1%를 차지했다. 이어 2인 가구(23.8%), 4인 이상 가구(19.0%), 3인 가구(17.1%) 순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비중은 2020년 말 39.2%에서 2021년 3월 말 39.5%, 6월 말 39.7%로 계속 증가했다. 더불어 2인 가구 비중도 같은 기간 23.4%에서 23.6%, 23.7%로 늘었다.

 

저출산과 혼인 연령대 상승 및 비혼 인구 증가로 ‘부모님·자녀’로 이뤄진 핵가족보다도 파편화한 ‘나노 사회’에 가까워졌다. 1인 가구 증가의 영향으로 전통적 마케팅을 펼치던 가전업계도 큰 폭의 변화를 겪고 있다. 가전업계는 삼성전자·LG전자 양강을 필두로 다양한 업체들이 1인 가구 지갑을 열기 위한 다채로운 제품을 내놓고 있다.

 

혼자 쓰는 ‘작고 예쁜’ 가전제품 대세…트렌드 변화 지속

 

삼성전자가 내놓은 맞춤형 소형 냉장고 ‘비스포크 큐브’는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와인·맥주·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을 보관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존 무선청소기와 비교해 부피를 줄인 ‘비스포크 슬림’ 무선청소기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별도의 거치대 없이 세워놓을 수 있는 셀프 스탠딩 구조를 적용, 공간 제약 없이 보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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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또 지난해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4가지 기능을 한 번에 갖춘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를 출시했다. 지난 21일부터 CJ푸드빌과 손잡고 빕스(VIPS) 매장에서 비스포크 큐커 기획전을 운영하며 다양한 조리 메뉴를 소개 중이다. 

 

앞서 LG전자도 1인 가구에 적합한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2종(452·320리터)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 규격을 대폭 줄이고 용량 대비 공간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LG전자는 또 1인 가구용 TV모니터 ‘룸앤TV’도 판매 중이다. 평소에는 TV와 모니터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주말에는 캠핑 등 야외활동에도 활용 가능해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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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아 뉴 미니 건조기. (사진=위니아)

 

업계 3위 위니아는 일찌감치 1인 가구 시장을 낙점, 소형 가전제품을 잇달아 선보였다. 지난해 7월 ‘3인용 식기세척기’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3kg 용량의 미니건조기를 내놨다. 

 

3인용 식기세척기는 폭 42cm, 깊이 38cm의 작은 크기가 특징이다. 급수 설치가 불필요한 분리형 물통을 적용, 복잡한 설치나 가구 재배치 없이 간편 사용이 가능하다. 

 

올해 초 선보인 ‘미니건조기'는 기존 제품보다 크기가 작아 좁은 공간에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별도의 배기 호스 설치 작업 없이 콘센트만 연결하면 돼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안마의자 시장에서도 바디프랜드가 100만원 후반대의 소형 제품 ’아미고‘를 출시하고 휴테크도 공간 활용도를 높인 ’카이 GTS9‘를 선보이는 등 가전 시장 전반 트렌드 변화가 피부로 감지된다. 앞으로 1인 가구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한 시장의 판도 변화 또한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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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수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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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s@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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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약사회 압박 있었나'… 공정위, 다이소 건기식 사태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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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소재 업계 "직접환급·제3자 양도제 도입 필요"

중국 저가 공세 극복 위해 정부 지원 필요 원료 생산부터 최종 소재까지 중국 공급망 의존 '직접환급·제3자 양도제'…기업 현금 유동성 확보 [아시아타임즈=김빛나 기자] 중국의 저가 공세에 시달리는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직접환급과 제3자 양도제 등 정부 차원의 지원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차전지 포럼-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소재산업 경쟁력 강화 토론회'를 열고 공급망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국내 배터리업계에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직접 환급 제3자 양도제가 꼽혔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중국 배터리 기업과의 경쟁에서 한시적 지원이라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최영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상무는 "국내 주요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영업 적자로 인해 공제받지 못했던 투자 세액을 직접 환급받거나 제3자에게 양도해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며 "나아가 생산 세액 공제로 인해서 국내 생산 및 고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선별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는 세액공제를 통해 이차전지 기업들을 지원한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의 성장이 영업 적자로 이어졌고, 이익이 나질 않다 보니 세액공제 혜택도 사실상 받지 못하고 있다. 반면 세계 1·2위 배터리 기업인 중국의 CATL과 BYD는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국무총리실 산하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지난해 10월 발간한 보고서를 보면 2011년 설립한 CATL은 매년 중국 정부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규모가 매년 늘어 2023년 한 해에만 8억920만 달러(약 1조2000억원)의 보조금을 받았다. 한미향 포스코퓨처엠 실장은 "중국이 수출·가격 통제를 한다면 요소수 사태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공급망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금화, 제3자 양도를 통해 저희가 버틸 수 있게 정책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동호 천보 전무도 "법률 세제·제도가 있지만 디테일이 필요하다"며 "새만금 국가 산업단지에 선정돼 5년간 법인세 감면 등의 혜택이 있지만, 매출을 일으키는 과정에 있는 회사는 과세 표준이 안나와 감면할 게 없다. 영업이익이 나는 시점부터 감면 기간을 적용하면 혜택을 제대로 받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이차전지 수요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은 중국 기업이 80% 이상 점유하고 있다. 이 외 40%에 해당하는 '중국 외 시장'에서 국내 기업은 북미 시장에서는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유럽 시장에서는 중국 기업의 추월을 허용한 상황이다. 국내 이차전지 업계에서 경쟁력이 가장 취약한 부분은 전구체, 리튬, 흑연·음극재, 니켈 등 소재를 포함한 원료 경쟁력이다. 원료 생산부터 중간 소재, 최종 소재를 만드는 과정까지 중국 공급망에 의존하고 있다. 발표를 맡은 박재범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은 310조원 규모의 전기차 판매 보조금을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차에만 지급하고 배터리 회사들은 중국산 소재들만 사용했다"며 "업체 육성과 공급망 강화를 위한 보조금이 소재·전지·전기차 모두에 적용됐다"고 평가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희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해 박태성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최종서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상무, 박재범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정두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이차전지 PD, 한미향 포스코퓨처엠 실장, 이상근 고려아연 본부장, 구회진 엔켐 고문, 김태민 에코앤드림 부사장, 황태훈 SK넥실리스 실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