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LG유플러스와 'PLFP' 추진
내달 오픈뱅킹 도입…'데이터 동맹' 수요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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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유통, 통신 등 카드사들의 이색적인 '데이터 동맹'이 펼쳐지고 있다. 기업들은 카드사의 결제망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카드사는 업체가 보유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윈윈(Win-Win)' 환경이 데이터 동맹을 이끈 셈이다.
2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지난 23일 LG유플러스와 디지털 사업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기존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보다 한 단계 더 나간 PLFP(상업자 표시 금융 패키지) 개발에 나선겠다는 점도 드러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하나카드는 물론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등 하나금융지주 계열사의 금융상품과 LG유플러스의 공식 온라인몰 '유플러스샵(U+Shop)'의 서비스를 융합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또 고객의 소비성향을 분석하고 신상품 개발과 공동 마케팅,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도 활용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유플러스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플러스 패밀리 하나카드(가칭)'와 유플러스샵 제휴팩에 하나머니를 신규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늘릴 예정이다.
같은 날 삼성카드도 이마트24와 데이터 사업 관련 MOU를 체결했다. 하나카드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교류·분석과 빅데이터 기반 공동 리서치와 데이터 판매, 삼성카드 '링크 파트너(Link Partner)'를 통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도 공동 추진한다.
현대카드는 제휴 분야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015년 이마트를 시작으로 스타벅스, 배달의민족, 쏘카, 무신사, 네이버 등 기업 13곳과 PLCC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제휴사 간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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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는 파트너십을 맺은 협력사를 단순히 제휴사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도메인 갤럭시'라는 별칭을 부여했다. 도메인 갤럭시 기업들 사이에서도 협업 가능한 마케팅 플랫폼을 구현해 분류,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을 정교하게 선별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에 나서는 상태다.
업계는 최근 유통, 통신 등 기존에는 협력이 드물었던 대상과 협력이 늘어난 이유로 '디지털화 진척'을 꼽았다. 카드사 전체가 염원하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한데, 소비결제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카드사 특성상 고객과 가장 밀접한 유통·통신 등 업권이 협력 대상으로 떠올랐다는 것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내달 카드사에서도 오픈뱅킹이 시작되는 만큼 타 업권, 산업군과의 '합종연횡'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며 "그만큼 데이터를 축적해야 고객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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