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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9월 21일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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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편맥생활’…'편퇴족' 위한 편의점 맥주·안주 찰떡궁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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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혼술족의 진화가 이뤄지고 있다. 홀로 즐기는 술 한잔에서 더 나아가 이제는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궁합까지 생각하며 나름 슬기롭게 집콕 라이프를 설계하고 있는 것. 이에 편의점은 혼술족의 퇴근코스로 자리잡았다.

 

라거부터 생맥주, 흑맥주까지 다양한 종류의 세계 맥주를 한자리에서 고를 수 있고, 혼술족을 겨냥한 찰떡궁합 안주까지 원스톱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명 ‘편퇴족(편의점으로 퇴근하는 직장인)’이란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이다.

16일 수입주류 전문 유통 기업 비어케이는 혼술족, 편맥족들의 혼맥(홀로 맥주)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편맥편안’(편의점 맥주, 편의점 안주)세트를 소개했다.

 

▲ 칭따오 퓨어 드래프트(생). 사진=비어케이 제공

 

생맥주 맛 살린 '칭따오'…"호프집의 느낌을 집에서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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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지며 호프집에서 마시는 생맥주의 느낌을 그리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행히도 생맥주도 병과 캔으로 출시돼 집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갓 제조된 맥주의 신선함과 부드러움을 담아 생맥주 특유의 신선하고 깨끗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의 ‘칭따오 퓨어 드래프트(생)’로 호프집의 분위기를 집에서 즐길 수 있다. 일반맥주는 효모활성화를 위해 맥주에 열을 가하지만, 칭따오 퓨어 드래프트(생)은 멤브레인필터를 통해 효모를 걸러내는 비열처리방식으로 생산됐다. 덕분에 갓 뽑아낸 듯 홉의 풍미가 뛰어나고 부드러운 거품이 특징이다.

 

여기에 호프집에서 즐길 수 있는 양념이 가미된 족발, 치킨 등의 안주들을 곁들이면 생맥주의 맛을 배가시킬 수 있다. 생맥주 특유의 부드러움이 강하고 자극적인 안주 메뉴를 만나 풍미를 더욱 높여주면서 최고의 편맥편안 세트가 차려진다.

 

편의점에서 주로 판매하는 소포장 요리형 제품들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호프집 안주 대체 메뉴로 손색 없이 홈술족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기름에 튀기거나, 향신료를 많이 가미한 치킨이나 족발, 감바스 등 매콤하거나 감칠맛 나는 안주류는 부드러운 맥주와 찰떡궁합이다. 

 

▲ 에딩거 둔켈. 사진=비어케이 제공

◇ "극장 대신 집에서 혼자 영화 볼 때"…흑맥주+팝콘·구운 오징어

 

영화관 방문마저 부담스러운 요즘. 그렇다고 보고싶은 영화를 놓칠 수는 없는 법이다. 요즘에는 개봉영화도 얼마 안되 VOD로 빨리 올라온다. 이때, 혼영(혼자 영화) 분위기를 제대로 내고 싶다면, 편의점에서 갖가지 풍미를 더한 팝콘이나, 구운 오징어 등 영화관 매점에서나 볼 수 있던 간식거리가 출시되고 있으니 주목해보자. 여기에는 흑맥주가 제격이다. 

요즘엔 맥주 주원료인 보리를 세게 볶아 쌉싸름함과 깊은 맛을 더해 단짠(달고 짠)맛과 탁월한 조화를 이룬다. 묵직하고 진한 향 때문에 팝콘의 다소 질리기 쉬운 뒷맛을 깔끔하게 잡아준다.  

에딩거 둔켈은 엄선한 다크 몰트로 만들어 고소하면서도 적당한 산미가 어우러진 맛이 특징이다. 캐러멜 , 견과류 , 갓 구운 빵의 풍미는 입맛을 돋우어 준다. 샴페인처럼 병입 2차 발효 과정을 거쳐 거품 밀도가 높고 목넘김이 부드럽다.

 

팝콘도 마늘향 맛을 가미한 것부터, 초콜릿코팅을 한 것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최근에는 봉지째 쉽게 들고 먹을 수 있도록 한 원핸드 스낵(One-Hand Snack)으로 디자인 돼, 맥주와 가볍게 즐기기에 좋은 제품까지 출시됐다.

 

▲ 라오샨. 사진=비어케이 제공

◇ "외식 대신 집밥"…밥반찬을 안주 삼을 땐 톡 쏘는 라거로 청량감↑

 

모임, 회식이 자취를 감춘 요즘. 퇴근 후, 출출함을 달래는 저녁식사를 편의점 간편식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이를 겨냥해 안주반찬 개념으로 맞춤형 한끼 간편식이 편의점에 등장했다. 한끼 식사로도 손색 없는 고기, 소시지 등을 주재료로 만들어 식사대용으로도 가능하다. 

이와 같이 식사의 반주 파트너로서의 맥주에는 탄산 특유의 짜릿한 목넘김과 청량감을 담아낸 라거를 선택하자. 반찬재료나 조리법 등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무난하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성이 라거 맥주의 특징이다. 

‘라오샨’ 라거 맥주 칭따오 브루어리에서 제조된 것으로 국제 프리미엄 미네랄 워터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 라오산 지역의 광천수와 호주 청정지역의 보리맥아로 만들어진다. 싱싱한 홉의 향긋한 풀내음과 새콤한 레몬향, 비스킷 같은 몰트의 고소한 향과 청량한 맛이 매력적이다. 

반찬만 별도로 파는 편의점 안주로는 소시지야채볶음이나, 떡갈비 등을 추천한다. 밥 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요깃거리가 되니 맥주안주로도 제격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혼술족을 겨냥해 한끼 식사량에 적합한 200g 용량이 출시돼, 맥주 한 캔과 딱 떨어져 설거지 할 필요도 없이 뒤처리까지 간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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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빈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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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a@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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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246만원…전년比 42만원↑

상반기 임금 대기업 5.7% 오를 때 중기는 2.7% 성과급, 대기업 620만원·중기 374만원으로 격차 확대 금융·보험업, 임금 805만원·상승률 7.2% 모두 최고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다. 올 상반기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는 지난해 222만6000원에서 올해 246만원으로 약 42만원 확대됐다. 21일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발표한 '2025년 상반기 규모·업종별 임금인상 현황 분석'에 따르면 대기업의 임금 상승률이 중소기업보다 높았다. 300인 이상 사업체의 월평균 임금총액은 619만9000원으로 작년보다 5.7% 상승했고 300인 미만 사업체는 2.7% 오른 373만9000원에 그쳤다. 이로 인해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는 지난해 222만6천원에서 246만원으로 확대됐다. 대기업의 정액급여는 3.4% 오른 461만원, 특별급여는 12.8% 상승한 159만원을 기록했다. 중소기업의 정액급여(342만1000원)와 특별급여(31만8000원) 상승률은 각각 2.6%, 3.0%로 모두 대기업보다 상승률이 낮았다. 경총은 "올해 상반기는 대기업의 높은 특별급여 인상률이 전체 임금 상승률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 1∼6월 상용근로자 월평균 임금총액(초과급여 제외)은 418만8000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5% 인상됐다. 작년 상반기 전년 대비 2.2% 올랐는데 그보다 1.3%포인트 더 상승한 것. 임금 항목별로 기본급 등 정액급여가 2.9% 오른 363만8000원, 성과급 등 특별급여가 8.1% 오른 55만원이다. 정액급여 인상률은 0.6%p 하락했고 특별급여 인상률은 작년(-5.7%)보다 13.8%p 상승했다. 특별급여는 2022년 56만2000원으로 최고치를 찍은 뒤 2년 연속 감소했다가 올해 반등에 성공했다.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17개 업종별로는 금융·보험업이 월평균 임금총액(805만1천원)과 인상률(7.2%)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금융보험업의 정액급여 인상률은 3.3%로 전체 평균(2.9%)을 소폭 상회한 가운데 특별급여 인상률은 16.0%로 전 업종에서 가장 높았다. 임금총액 기준으로는 전기·가스·증기업(731만4000원), 전문·과학·기술업(552만2000원), 정보통신업(543만1000원), 광업(460만8000원) 순으로 금융·보험업을 뒤이었고 숙박·음식점업(263만5000원)이 최하위로 나타났다. 인상률에서는 제조업(4.8%), 정보통신업(3.9%), 보건·사회복지업(3.6%), 협회‧기타서비스업(3.3%)이 상위권(2∼5위)를 차지했고 전기·가스·증기업은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률(-1.8%)을 기록했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미국 관세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일부 대기업 노조의 과도한 임금 인상 요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해칠 수 있다"며 "노동시장 내 격차 확대와 사회갈등 심화로도 이어질 수 있어 지양돼야 한다"고 밝혔다.

'집 근처 대학' 선호…지방대 수시지원자 큰 폭 증가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올해 대입 수시 모집에서 지방대를 지원한 수험생이 큰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침체 속 지방권에 거주하는 수험생들이 서수도권 대학보다는 '집 근처 대학'을 선호한 결과로 해석된다. 21일 종로학원이 전국 192개 대학의 2026학년도 수시 지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방권 소재 대학 지원자 수는 모두 10만4272명으로 전년과 비교해 10.2% 늘었다. 대구·경북권이 12.4% 늘어 증가폭이 가장 컸고 강원권(11.7%), 충청권(10.6%), 전라권(9.8%), 부산·울산·경남(8.0%), 제주(7.8%)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지방 소재 대학 110곳 중 지원자 수가 전년 대비 감소한 곳은 16곳뿐이며 나머지는 모두 증가했다. 반면 서울권은 42개 대학 중 20개 대학이, 경인권은 40개 대학 중 17개 대학이 지원자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경기 침체로 지방권 학생들이 무리하게 서울이나 경인권 소재 대학에 지원하는 것을 피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의대 정원 축소, 사탐런 등으로 입시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안정 지원 추세까지 맞물리며 지방대 수시 지원자가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수시 모집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았던 지방권 대학은 경북대였다. 지난해 12.91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경북대는 올해 수시에선 14.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국대 천안캠퍼스(11.11대 1), 충북대(10.91대 1), 건국대 글로컬캠퍼스(10.59대 1), 연세대 미래캠퍼스(10.48대 1)가 뒤를 이었다. 한편 전체 대학 중 최고 수시 경쟁률을 기록한 곳은 성균관대로 평균 32.49대 1이었다.

'뉴 삼성' 최우선 과제이자 마지막 퍼즐 '조직문화 혁신'

이재용 사법리스크 해소, '뉴 삼성' 신호탄 스마트폰·반도체 훈풍에 '8만전자' 회복 근본 경쟁력은 '조직문화'⋯"이재용 리더십 필요" [아시아타임즈=최태용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사법리스크 해소는 '뉴 삼성'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갤럭시 S25 시리즈와 Z폴드7의 흥행이 이어지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도 약진을 이어가고 있다.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SK하이닉스에 내줬지만 큰 차이 없이 2위를 지켰고, 수년 동안 부진을 겪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가 테슬라 등 글로벌 빅테크들과 수십조원대 계약을 맺고 반등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메모리 반도체가 꾸준함을 유지했고, 파운드리가 도약하면서 지난해 11월 '4만전자'까지 곤두박질쳤던 주가는 이달 중순 '8만전자'를 회복했다. 2016년 미국의 전장·오디오 전문 기업 하만을 80억달러(9조원)에 인수한 이후 멈췄던 대형 인수합병(M&A)도 이때쯤 기지개를 켰다. 지난 5월 독일 냉난방공조(HVAC) 그룹 플랙트를 15억유로(2조4000억원)에, 같은 달 자회사 하만을 통해 미국 마시모 오디오사업부를 3억5000만달러(5000억원)에 인수했다. 7월에도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 젤스(Xealth)를 인수해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확한 인수 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1조원 미만의 수천억원대로 알려졌다. '기술력의 삼성'에 도전과 혁신이 사라지면서 위기가 찾아왔고, 새로운 리더십으로 극복해가는 단계에 있다. 다만 삼성이 근본적인 경쟁력을 회복하려면 조직문화를 개선이 최우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금의 삼성전자는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강력한 '기업 체질 개선'이 성공적이었기에 가능했다. 이 전 회장은 1989년 제2의 창업 선언과 함께 △자율 경영 △기술 중시 △인간 존중을 경영 이념으로 선포했다. 조직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이었는데, 이는 1993년 '신경영 선언'을 통해 구체화한다. 질적 성장, 강도 높은 변화의 주문이었던 신경영 선언은 2년 뒤 이른바 '애니콜 화형식'으로 이어졌다. 당시 삼성은 D램 반도체 1위를 달리며 호황을 누리던 시기였으나 이 전 회장의 위기 의식은 끝을 알 수 없었다. 이후로도 삼성 시가총액이 일본 소니를 추월하고 분기 영업이익이 2조원을 돌파했던 2002년엔 10년 뒤를 걱정했고, 사상 최대 영업실적을 기록한 2004년엔 "모든 것이 잘 돌아가는 지금이 진짜 위기"라고,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은 2013년 6월 7일엔 임직원들에게 "앞으로 우리는 1등의 위기, 자만의 위기와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등 끊임없이 위기와 싸워왔다. 하지만 현재 삼성의 조직문화를 대표하는 단어는 '관료화, 수직화'가 자리 잡았다. 인공지능(AI) 시대 핵심 기술이 된 고대역폭 메모리(HBM)이 좋은 예시다. 삼성전자가 20년 이상 D램 분야 1위를 달리던 2010년대 초 국내에서 HBM 연구가 시작됐다. 당시 삼성전자는 D램을 쌓는 신기술에 투자하기보다 기존 사업에 집중하는 것을 택했다. 반면 도전자였던 SK하이닉스는 인력과 투자를 집중했고, 현재 메모리 반도체 왕좌에 오르는 단초를 마련하게 됐다. 삼성전자에서 근무했던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다"며 "이재용 회장 등 삼성 수뇌부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