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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12일 Tu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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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디파워 '품질 최하위' 테슬라, 고객은 '위험천만' 주행

'디스플레이 먹통'…서비스센터 조치는 '재부팅'이 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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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억원을 호가하는 럭셔리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가격에 어울리지 않는 '저품질'로 소비자 원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테슬라의 모델 S. 사진=테슬라.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1억원을 호가하는 럭셔리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가격에 어울리지 않는 '저품질'로 공분을 사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 Power)의 첫 품질조사에서는 엄청난 격차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제이디파워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올해 신차품질조사(IQS)에서 테슬라는 잔고장으로 악명 높은 랜드로버보다도 더 많은 불만건수를 기록하며 전체 30여개 업체 중 꼴찌를 기록했다.

 

테슬라의 100대당 불만 건수는 250개로, 바로 위 순위를 기록한 랜드로버(228점)보다도 22점이나 높다. 테슬라는 166개를 기록한 자동차 업계 평균보다도 2배 가까이 많았다.

 

제이디파워는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사용 3개월간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223개 항목에 대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낸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다.

 

테슬라는 신차등록자료를 이용해 고객과 접촉하려면 제조사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는 15개 주정부의 규정을 내세워 지금까지 제이디파워 조사를 회피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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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조사 결과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제조된 테슬라 모델S 터치스크린과 관련해 제기된 11개의 고발 건에 대해 조사를 개시한 시점에 나와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테슬라는 이 외에도 차체 패널의 단차, 잡음, 풍절음, 도장 품질 등에서도 고객 불만이 많기로 유명하다.

 

특히 디스플레이 문제는 국내에서도 꾸준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결함으로 꼽힌다.

 

실제 지난 27일 유튜버 빵변TV는 본인이 소유한 테슬라 모델3의 주행 중 터치스크린 '먹통' 현상이 발생한 영상을 올렸다.

 

터치스크린이 먹통이 된 상태로 위험천만하게 주행하는 장면이 생생하게 전달되면서 해당 영상에는 "사고가 안 나서 다행이다", "큰일 날 뻔했다" 등 결함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댓글이 잇따랐다.

 

빵변TV는 "차가 처음 온 날도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며 "앞부분 스크린이 다운돼 버려서 어떻게 해야 할지 속수무책"이라고 당황해했다.

 

공조장치는 물론 차선 변경을 위해 차선변경 램프를 켜 보지만 이마저도 켜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더욱 황당한 건 테슬라 서비스센터의 조치다. 빵변TV는 목적지에 도착한 뒤 차량을 서비스센터로 보냈지만 재부팅 조치만 받은 뒤 돌려받았다.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비슷한 결함을 호소하는 게시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에 테슬라 서비스센터가 2곳 밖에 없어 차량 수리에 2~3개월이 소요된다"며 "테슬라가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고 있지만 이에 걸맞은 품질과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 지난 27일 유튜버 빵변TV는 본인이 소유한 테슬라 모델3의 주행 중 터치스크린 '먹통' 현상이 발생한 영상을 올렸다. 사진=해당 영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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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기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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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nki@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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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소비쿠폰, 생필품에 집중…10년간 소득격차 심화

쿠폰 지급 2주, 외식·식료품 소비↑ 사치품 대신, 고기·쌀 등 구입 증가 상위, 하위 10%간 소득격차 2억원↑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코로나19 때와 다르다." 국민들이 소위 ‘공돈’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사치품에 소비하는 수요가 일부 있었다면 이제는 안경, 쌀 등 생필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만큼 서민 경제가 어렵다는 방증이라는 평가다. 정부는 지난 7월 21일부터 경기회복을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이하 소비쿠폰)’을 지급했다. 행정안전부가 이달 7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주간(7/21~8/3 기준) 국내 신용·체크카드(KB국민·우리·NH농협·롯데·비씨·삼성·신한·하나·현대)로 사용된 소비쿠폰은 총 지급액 5조7679억원 가운데 46%인 2조6518억원이다. 단기간 사용량이 급증한 이유는 최근 소비쿠폰 지급 시기에 맞춰 할인이 급증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소비쿠폰 사용 품목은 생활 밀착업종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업종별로 △대중음식점 41.4%(1조989억원) △마트·식료품(4077억원, 15.4%) △편의점(2579억원, 9.7%) △병원·약국(2148억원, 8.1%) △의류·잡화(1060억원, 4.0%) △학원(1006억원, 3.8%) △여가·레저 760억원(2.9%) 순이다. 이는 지난 코로나19 당시 긴급재난지원급 교부 때와 비교하면 뚜렷이 구별된다. 당시는 명품을 비롯해 편의점에서도 애플 무선 이어폰이나 갤럭시 스마트 워치, TV 등 사치품에 지원금을 사용한 사례가 드러나 문제가 되기도 했다. 올해 소비쿠폰은 사용처를 조정한 영향도 있지만 사치품 매출은 보기 드물다. 담배 사재기 논란 등이 있었지만 일각에 그친다. 소비쿠폰 지급 이후 급증한 편의점 주요 신장 품목으로는 쌀·냉동정육·과일·생수·가정간편식(HMR) 등 식료품 주를 이룬다. 특히 4대 편의점 공통 쌀 등 양곡류의 매출 급증이 눈에 띈다. 같은 기간 롤티슈와 세탁세제 등 생활용품 판매량도 급증했다. 국민 소비 위축 현실화는 수치로도 증명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6월 1일 발간한 ‘세대별 소비성향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전(2014→2024년)과 비교해 월평균 가처분소득 및 평균소비성향이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60대의 평균소비성향이 69.3%에서 62.4%로 6.9%p 감소했으며, 20·30대의 월평균 소비액도 257만→248만원으로 9만원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국민의 소비는 감소했지만 상위 계층 기준은 보다 높아졌다. 올해 1월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와 국가통계포털(KOSIS) 조사에 따르면 2024년 가구 소득 상위 10%(10분위)의 연평균 소득은 2억1051만원, 소득 하위 10%(1분위)의 연평균 소득은 1019만원으로 나타났다. 소득 상위 10%와 하위 10% 가구의 소득격차가 연간 2억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부동산으로 얻는 임대수익 비롯해 이자·배당수익 등의 재산소득 극대화 영향으로 풀이된다. 결국 물려받은 재산이 없는 저소득계층은 앞으로도 상황을 뒤집기 쉽지 않다는 평가다. 소비쿠폰 관련 유튜브 영상에는 “동네슈퍼 운영자다. 고맙게도 매출은 늘지만 우리가게는 단골들이 소비쿠폰으로 외상을 갚는다. 힘든 분들이 많다”, “IMF 때보다 힘든 시기다. 경기도권 공단지대에 반은 문 닫는 곳이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소비쿠폰 사용 지급 결과 발표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가와 국민들의 소비심리 개선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경기회복에 마중물 효과가 지속되고 민생경제가 개선되도록 소비쿠폰의 신속 소비와 추가 소비 진작대책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오는 9월 22일 2차 소비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CGV 울면서 내놓은 CGI홀딩스, “안 팔리는 것도 호재”

컨소시엄 보유, 17.58% 지분 재무악화 CGV, 콜옵션 여력無 미매각이 오히려 CGV에 이익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CJ CGV(이하 CGV)가 재무여력 부족으로 주요 시장을 보유한 CGI홀딩스를 잃을 위기다. 상장 약속을 지키지 못해 동반매도권(드래그얼롱) 행사가 예정돼서다. 업계 일각에서는 성장성이 높은 시장인 만큼 CGI홀딩스가 팔리지 않는 것도 호재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CGV는 2019년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사업권역을 통합한 CGI홀딩스를 설립했다. 이후 CGV는 MBK파트너스·미래에셋증권PE 컨소시엄에 해당 지분 28.57%를 3336억원에 매각했다. 사업비 조달을 위해서다. 지분 매각 당시 CGV는 2023년 6월까지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못할 경우 MBK-미래에셋 컨소시엄 지분을 특정 가격에 되사는 콜옵션과 드래그얼롱 계약을 맺었다. CGI홀딩스, CGV 재무 약화로 드래그얼롱 앞둬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CGV는 MBK-미래에셋 컨소시엄에 CGI홀딩스 잔여지분 17.58%에 대해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머지 물량인 82.42%를 MBK-미래에셋 컨소시엄이 마음대로 매각할 수 있게 됐다. 업계에서는 이를 놓고 CGV가 아시아 시장을 포기한 것으로 풀이했다. 그러나 이를 ‘어쩔 수 없는 일’로 해석하는 시각도 다수다. CGV 재무구조가 열악해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CGV는 부채비율 622.29%에 이자발생부채 2조5944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년말 기준 각각 1412.71%에 3조2457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재무구조가 플러스로 변한 것은 확실하다. 문제는 현재 재무구조가 평균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회계업계에서는 통상 기업의 부채비율 200% 내외를 안정권으로 파악한다. CGV의 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 기준 부채한도는 이를 세배 이상 뛰어넘는 수준이다. 누적손실총액 또한 2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CGV의 재무상황이 한계에 몰렸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해 백기사 나선 CJ, 경기도와 소송전 여력 없어사정이 이렇자 CGV는 콜옵션 행사를 위해 그룹사의 힘을 빌리기도 했다. MBK-미래에셋 컨소시엄 보유지분은 이미 지난해 콜옵션 행사기간이 도래했다. 이에 CGV는 그룹 지주사인 CJ의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100%)을 현물출자해 지난해 6월 4444억원의 자본 확충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했다. 이는 CGV가 드래그얼롱 행사 기한을 연장하는데 큰 힘이 됐다. 확충된 자금으로 CGV는 지난해 7월 컨소시엄 보유 CGI홀딩스 주식 중 약 11%에 해당하는 19만8830주를 1263억원에 사들여, 콜옵션 기간을 올해 7월 19일까지 연장했다. 다만 올해는 지주사 도움도 여의치 않다. 버팀목이던 지주사가 ‘K-컬처밸리’ 무산을 두고 경기도와 5000억원 상당 소송전에 돌입해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IB업계에서는 매물로 나온 CGV를 두고 이견이 분분하다. 한편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양산업으로 돌아선 영화산업으로 극장 가치가 축소돼 매각가를 제대로 받기 힘들다는 말이 나온다. 다른 한편에서는 업황 악화로 매각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CGI홀딩스 미매각, CGV에는 이익업계 일각에서는 오히려 매각되지 않는 것이 CGV에는 이익이라는 말도 나온다. 젊은 인구가 많은 베트남 등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으로 회복하고 앞으로도 성장성이 기대되는 실적 버팀목이기 때문이다. 실제 CGV의 올해 2분기 국가별 주요 매출을 보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80억원, 89억원의 흑자를 내며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 반면 국내 영화사업은 동분기 173억원의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CGI홀딩스가 매각되면 CGV로서는 영업이익을 낼 곳이 마땅치 않은 셈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CGV 입장에서는 CGI홀딩스가 팔리지 않는 것이 당연히 이익”이라며 “국내 시장은 아직 코로나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오지 못했지만, 내수시장이 1억명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은 이미 2019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IB업계 관계자도 이에 동의한다. 박주근 리더스인덱스 대표는 “(CGI홀딩스의 드래그얼롱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FI에 투자 받을 당시인 2019년도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데다 넷플릭스 등 OTT에 대항하려고 했으나 결국 콜옵션을 강제로 당하게 된 꼴”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현재 CJ그룹이 ‘K-컬처밸리’ 무산을 두고 경기도와 소송전을 벌이는 만큼 그룹 지원도 받지 못해 어려운 상황”이라며 “CGI홀딩스가 매각되지 않는 것이 CGV에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됐다”고 설명했다.

택배노동자 목소리 더 커지나…노란봉투법 통과 앞두고 택배업계 '촉각'

정부·여당, 노란봉투법 이달 중 처리 택배업계 "택배 시장 마비될 수도 있어" 택배노동자 "원청과 직접 소통 원해"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고 노조나 노동자에 대한 손해배상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일명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의 통과 가능성이 커지면서 택배업계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이 노란봉투법 처리에 속도를 내자, 택배업계 안팎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원청이 하청 노조의 교섭 대상이 될 수 있어, 물류 산업 특히 택배 시장이 마비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노란봉투법은 사용자 개념을 '실질적·구체적으로 근로 조건을 지배·결정하는 자'로 확장하고(2조), 파업으로 인한 손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내용(3조)을 담고 있다. 국회는 지난 1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해당 개정안을 의결했으며, 여당은 8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법안 처리를 추진 중이다. 택배업계에선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대형 택배사의 노사 관계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간 택배사는 택배기사를 직접 고용하지 않고 대리점을 통해 계약하는 '특수고용직' 형태로 운영해왔으며, 이로 인해 택배노동조합은 원청과 직접적인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법적 분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노란봉투법 통과 시 노동자가 원청에 직접 요구할 수 있어, 택배사는 노무 리스크가 증가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택배노동조합은 이 법안을 통해 원청과의 직접 교섭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택배업계 및 전문가들은 노란봉투법 시행으로 국내 물류시장에 큰 혼란이 올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한 택배사 관계자는 "노란봉투법 통과로 사용자 범위 확대 및 손해배상 책임이 제한이 된다면 택배기사 및 협력사와 다양한 상황에서 책임에 대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쟁의 확대로 인해 집배송 업무 지연 등 운영상의 리스크로 고객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택배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택배노동자들이 타 산업 노동자들에 비해 좋은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의 힘이 더 세지면, 택배사들은 노동자들 눈치보기에 급급해져 제대로된 서비스를 펼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조철휘 한국유통포럼 명예회장은 "정부에서 노란봉투법을 무작정 밀어 부칠게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야 한다"며 "물류사들은 대리점과 계약하고 대리점은 택배기사랑 계약해 돌아가고 있는 택배시장에서 이 법이 시행되면, 택배노동자들의 목소리와 힘이 더욱 커져, 현재보다 더 많은 파업일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지금 같은 택배 서비스를 받아볼수 없게 될 것이며, 물류의 흐름에도 큰 타격이 생길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주요 택배사 관계자들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법안에 대해 뭐라고 딱히 드릴 말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택배노동자들은 이 법안을 찬성하며 빠른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한 택배 노동자는 "노란봉투법이 실행되면 원청과 더 많은 얘기를 직접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며 "우리는 현장에서 뛰는 노동자들이라 우리의 고민과 힘듦을 더 알아주고 개선해달라는 것 뿐이지, 이를 이용해 소비자들을 불편하게 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