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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8월 11일 Mo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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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기 칼럼] ‘전세사기 피해’ 행정사 지원 도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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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기 전 대한행정사회 미래전략본부장‧대변인

지난해 9월 경찰청과 대검찰청은 2022년 7월부터 진행된 범정부 전세사기 범죄 특별 단속 결과를 집계해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전국에서 1만6000여 명이 전세사기로 약 2조5000억 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는 30대 이하가 62.8%로 젊은 층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 금액은 1인당 1억~2억 원이 34%으로 가장 많았다. 2억 원 이상의 피해를 본 피해자도 23.8%에 달했다. 

 

전세사기 범행은 주로 가짜 임대인이나 임차인으로 속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들은 금융기관의 전세자금 대출 제도를 악용해 허위 보증이나 보험을 통해 전세 보증금을 가로챘다(35.3%). 조직적으로 보증금과 소개료를 챙기는 무자본 갭투자(24.0%)나 불법적인 중개·감정(18.9%) 등의 형태도 많았다. 

 

전세사기로 적발돼 기소된 사기범들은 평균 징역 7.7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전세사기 피해자 대부분은 임대인(가해자)을 통해 전세금을 돌려받기 어렵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세입자가 돌려받지 못한 ‘전세금 사고’는 1만4250건으로 피해금액은 3조818억 원이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보증금 반환청구 소송’에서 이기고도 돈을 돌려받지 못한다. 남은 방법은 경매에 넘어간 집(전세사기 피해 주택)의 낙찰금을 배당받는 것뿐이다. 그마저도 후순위인 피해자들은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한다. 

 

급증하는 전세사기 피해에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 개정안이 지난해 8월에 국회에서 통과됐다. 국토부는 전세사기피해지원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1823건을 심의하고 938건에 대해 전세사기 피해자등으로 최종결정했다. 전세사기 피해자로 인정된 2만여 명 중 대다수가 특별법에 따른 정부 지원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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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법’에 따른 지원을 신청하는 절차 또한 쉽지 않다. 특별법에 따른 지원을 받으려면 전세사기피해자 결정 신청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로 국토교통부장관의 결정을 받아야 한다. 경머ㅐ

피해자이 신청을 통해 국토교통부장관의 ‘전세사기 피해자 결정’을 받으면 피해자는 ‘특별법’에 따라 각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전세사기피해자는 법원 및 세무서 등에 경·공매 유예·정지를 직접 신청할 수 있다. 기존주택 매수 희망자는 우선매수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구입자금 대출 지원, 지방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우선매수권을 LH에 양도하면 공공임대주택 입주 등 주거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전세사기피해자가 전세사기피해자등 결정을 받으려면 국토부 전세사기피해자지원관리시스템(jeonse.kgeop.go.kr) 또는 피해주택 자치구, 서울시전월세종합지원센터에 신청을 할 수 있는데. 피해자가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를 할 수 없는 경우 어디에 대행을 맡겨야 하는지 몰라서 문의가 오는 일이 종종 있다.

 

이와 관련하여 법제처는 “전세사기피해자등 결정신청을 하려는 임차인의 위임을 받아 결정신청서의 작성 및 그 작성된 서류의 제출을 대행하는 업무는 행정사법에 따른 행정사의 업무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하였다(법제처 법령해석 사례 안건번호 24-0770, 회신일자 2024.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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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 논설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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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5-01-16 13:41 수정: 2025-01-16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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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대통령, 베트남에 각별한 관심…동남아 외교 확장 물꼬

[아시아타임즈=박시하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외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과 럼 서기장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심화를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할 계획이다. 공동성명에는 외교·안보 분야에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2030년까지 교역 규모 15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과학기술, 에너지, 공급망 등 미래지향적인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문제에서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내용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양국 정부 부처들도 과학기술·저작권·재생에너지·원전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MOU) 10건 안팎을 체결할 예정이다. 새 정부 출범 67일 만에 첫 국빈을 맞아 이 대통령의 '국익중심 실용외교'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평가다. 한국과 베트남은 연간 수출입액이 867억 달러에 달하는 3대 교역국이고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으로,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심화할 수 있는 최적의 실용외교 파트너로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베트남에 각별한 관심을 보여 왔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한국군의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에 대해 정부가 전향적으로 배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고,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도 이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물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베트남에 대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베트남 근로자들에 대한 인센티브 검토를 지시했다. 최근 럼 서기장 방한을 앞두고 베트남 국영 통신사 VNA와의 인터뷰에서는 "경기도 다낭시"(베트남 다낭을 찾는 한국인이 많다는 의미), "사돈의 나라"(양국 간 다문화 가정이 많다는 의미) 등 표현을 사용하며 활발한 인적 교류를 강조했다. 이 역시 양국 간의 친밀감을 부각함으로써 더욱 공고한 관계를 구축하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럼 서기장과의 정상회담은 향후 '동남아 외교'를 확장·심화하는 신호탄 역할도 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발 보호무역주의가 심화하는 불확실성 속에서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서는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신흥 시장에 대한 접근성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과 중국 간의 지정학적 갈등이 고조되면서, 그 영향권 안에 있는 한국 입장에서는 동남아시아 협력이란 안보적 가치도 커졌다. 이 대통령은 VNA 인터뷰에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가 더는 한반도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베트남은 중요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10년째 멈춘 담배가격… ‘올해 오를까’

마지막 가격 인상 시점으로부터 '10년' 지나 '세수 부족·OECD 평균 이하'… 명분은 충분 대한금연학회 "담뱃값 1만원까지 올려야" [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담뱃값 인상 목소리가 정부와 학계에서 터져 나오면서 10년간 멈춰있던 담배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도, 학계도… "담뱃값 올려야" 11일 대한금연학회는 '새 정부가 반드시 실천해야 할 담배규제 정책' 연구를 통해 새 정부가 담뱃값을 1만원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내 담배규제 정책이 수년간 큰 진전이 없었다며, 담뱃값 인상으로 확보된 재원의 50% 이상을 담배 규제와 금연 지원 사업에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OECD 평균 담뱃값은 8.54달러로, 한화 약 1만1800원꼴이다. 하지만 한국에서 궐련담배 한 갑 가격은 4500원으로 OECD 평균의 절반에 미치지 못한다. 정부에서도 담뱃값 인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통해 담배 가격 정책 변화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담뱃값 '10년 주기 인상설' 연초 담배 한 갑 가격이 2000원에서 2500원으로 인상된 지난 2004년에는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이 150원에서 354원으로 오르는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이 공포되면서 금연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됐기 때문이다. 또 세계보건기구가 주도하는 국제협약인 '담배규제기본협약' 권고 등에 따라 흡연율 감소를 위해 시행된 측면도 있었다. 2015년에는 국민 건강을 위한 종합 금연대책 일환으로 담배 가격이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랐다. 당시 국내 담배 가격은 OECD 국가에서 최저 수준이었으나 남성 흡연율은 최고 수준이었던 데다가, 담배 가격이 2004년 이후 10여년간 동결됐기 때문에 실질 가치가 감소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덕분에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와 당시 안전행정부가 공동으로 담뱃세 인상을 핵심으로 한 '범 정부 금연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담배 가격 인상이 이뤄질 수 있었다. 업계에서는 담뱃값 가격 인상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인상 시점이 머지 않았다는 점을 내부적으로는 인지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2004년과 2015년에 약 10년의 시간을 두고 가격이 오른 만큼, 마지막 인상 시점으로부터 10년이 지났기 때문에 조만간 담뱃값이 오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국세가 지난해보다 약 10조원 적게 걷히면서 '세수펑크'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담뱃세 인상을 정부가 긍정적으로 볼 요인이 충분하다는 시각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2014년 담배 가격(2500원) 중 62.0%에 해당하는 1550원(62.0%)가 세금이었지만, 2015년 담배 가격이 4500원으로 오르면서 세금 비중은 73.8%로 늘어났다. 하지만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이 권장하는 담뱃세 비율(75%)보다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이번에 담뱃세가 오르면 세금 비중도 함께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담배 가격을 인상한다고 하면 통상적으로는 담배업체의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난 2015년 담배 가격이 올랐을 때, 담배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올랐다"며 "여기에 가격 인상으로 인한 흡연율 감소까지 겹쳐지면 모든 업체가 담배 가격 인상에 따른 효과를 보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트폴리오 다각화’ 코오롱인더, 하반기 수요회복 기대감 ‘팽창’

고부가 중심 포트폴리오 짠 코오롱인더, 반등 기대감 코오롱인더·육군군수사, ‘폐기물 재활용’도 맞손 코오롱인더, ‘100% 재활용’ 타이어코드 양산 준비 [아시아타임즈=우승준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프토플리오 다각화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수요 회복을 노린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인더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고부가 중심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섰다. 코오롱인더의 고부가 사업으론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비롯해 북미시장 해저 광케이블 구축, 중국시장 5G 통신망 구축 사업 등이 꼽힌다. 실제 코오롱인더는 업황 부진을 직면한 화학업계에서 선방했다. 화학 부문은 고순도 석유수지(PMR) 증설 완료에 따라 전방산업 수요 증가가 이어진 것이다. 코오롱인더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2840억원, 영업이익 59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21.4% 감소했다. 단 화학 부문 선방과 타이어 시장 호조 등에 따라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0.6%, 94.1% 증가했다. 코오롱인더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 강화에 나서며 화학 부문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코오롱인더와 육군군수사령부는 최근 ‘군 불용물자 자원순환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군 야전부대에서 나오는 폐섬유류 등 불용물자를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보유한 ‘화학적 재활용 페트’ 기술로 재자원화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시범사업을 통해 군 폐기물에 재활용 기술을 적용하고 공공 부문과 연계한 순환경제 모델의 구축 가능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허성 코오롱인더 사장은 “이번 협약은 군과 민간 기술 간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실현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원순환 생태계 확장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또 코오롱인더는 재활용 원료를 100% 사용한 타이어코드를 개발해 고객사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는 섬유 보강재다. 고객사 승인을 마치면 본격적인 양산 단계로 접어든다. 코오롱인더는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2026년부터 상용화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업계에선 향후 지속 가능한 원료를 사용한 타이어코드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타이어 업계는 경쟁적으로 지속 가능한 원료 비율을 높인 타이어를 내놓고 있다. 코오롱인더는 북미시장과 중국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오롱인더 측은 최근 올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부터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 전환 등 다각적인 수익성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며 “하반기엔 미국 광대역 인터넷 인프라 구축 지원법, 미국 메타 해저 광케이블 구축 프로젝트, 중국 300개 도시 5G 통신망 구축 사업 등이 착수되면 수요 회복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코오롱인더는 미국 행정부의 관세 압박에 맞서 중국 생산기지 이전 등 공급망 다변화에 나서기도 했다. 이를 증명하듯 코오롱인더는 베트남 타이어 공장의 투자비를 줄이고 생산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초 중국 난징 공장에 있던 유휴설비를 베트남 공장으로 옮겼다. 코오롱인더는 올 1월 베트남 공장에 설비 투자를 단행했고 공사가 완료되면 생산능력은 연 3만6000톤에서 5만7000톤으로 확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