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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9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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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엔 이 전시] 아이와 어른이 좋아하는 레고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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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좌측 인터파크 티켓/우측 네이버 예매)
(사진=좌측 인터파크 티켓/우측 네이버 예매)

[아시아타임즈=이재현 기자]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여주고 어른들의 키덜트(키즈와 어덜트의 합성어)로 인기가 많은 레고 전시회가 진행 중이다.

◆ 레고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작품들 - 아이 러브 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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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만 개 이상의 레고로 만들어진 도시를 볼 수 있는 ‘아이 러브 레고’가 진행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그랜드 시티’, ‘중세 시대’, ‘해적섬’, ‘로마제국’, ‘독수리요새’, ‘우주’ 등 6개의 레고 도시를 볼 수 있다. 각 도시마다 테마와 맞는 랜드마크나 소설, 영화의 주인공들이 작품 속에 녹아들어 보는 재미에 찾는 재미까지 더해졌다.

‘아이 러브 레고’의 출품된 작품들은 짧게는 2년 길게는 4년 이상의 긴 시간에 걸쳐 만들어진 작품들로 전 세계적으로 전시된 작품들이다.

더불어 더위를 식혀줄 슬라이딩 워터풀도 함께 진행 중이다.

‘아이 러브 레고’는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서 오는 12월 30일까지 진행된다.

◆ 아이들과 동심에 빠져드는 레고 잔치 - 브릭 포 키즈

아이와 어른이 모두 좋아하는 레고를 보고 만지고 놀 수 있는 ‘브릭 포 키즈’가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전시회는 ‘빅 블록’, ‘믹스 브릭’, ‘컬러 브릭’, ‘마인크레프트’, ‘월드 맵’, ‘갤러리’, ‘레이스 트랙’ 등 다양한 장르의 레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빅 블록’과 ‘믹스 블록’, ‘레이스 트랙’은 아이들과 함께 레고를 조립하며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브릭 포 키즈’는 그 외에도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며 놀 수 있는 ‘그래피티 웰’과 ‘컬러링’의 체험 존도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용산 전쟁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내달 26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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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 산업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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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cezyr@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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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신과 불통이 삼킨 84억⋯ 포항 방석항 어촌뉴딜300 ‘절반의 실패’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구진홍 기자] 포항시 송라면 방석항에서 추진되던 어촌뉴딜300 사업의 핵심 시설인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이 결국 무산됐다. 마을 발전의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던 어촌뉴딜 사업은 주민 갈등 속에 좌초되며, 행정기관과 지역사회에 ‘신뢰와 소통’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방석항 어촌뉴딜300 사업은 지난 2020년 국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84억 원 규모(국비 58억8천만 원, 지방비 25억2천만 원)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였다. ‘거물돌 힐링어항’을 주제로 △방파제 보강 △물양장 정비 △공동작업장 조성 △다목적 커뮤니티센터 △어촌체험센터 △어구창고 정비 △해녀체험 교육장 △어업인 쉼터 등이 포함됐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한 어항 시설을 현대화하고, 공동체 활동을 위한 거점 시설을 마련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었다. 주민들 역시 사업 초기에는 마을 발전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사업추진위원회 구성부터 불신 하지만 기대감은 곧 갈등으로 번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사업 추진위원회는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이장의 측근 위주로만 꾸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반대 주민들은 위원회가 누구로 구성됐는지 조차 알지 못했고, 회의 참여와 의견 표명에서도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 A씨는 “추진위원회 명단을 끝내 보여주지 않았다. 알고 보니 이장의 말을 따르는 몇몇 사람들만 위원으로 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금도 명단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마을 사람 절반가량은 아예 사업에 대해 이해도 못하고, 일부 주민들은 배제된 상태에서 사업을 강제로 밀어붙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회의에 참석조차 못하게 했고, 억지로 들어가도 내 발언은 바로 차단됐다. 결국 찬성하는 사람들끼리만 사업을 논의하며 우리를 왕따로 만든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망권 침해와 사업설명 부족 논란, 주민 갈등의 일상화 사업 갈등의 핵심 쟁점은 조망권 문제였다.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가 마을 앞 항구에 들어서면 바다가 가려져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컸다. 반대 주민들은 “바다를 보며 살아온 세월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사업 설명 부족 문제가 더해졌다. 추진단은 여러 차례 설명회를 열었다고 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자료는 전문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고, 사전 고지도 부족해 참여조차 힘들었다”고 반박했다. 결국 ‘설명이 충분했다’는 추진위원회와  ‘깜깜이 속에서 진행됐다’는 반대 주민 간에 불신만 깊어졌다.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자 마을은 찬성파와 반대파로 완전히 양분됐다. 매일같이 고성과 욕설이 오갔고, 이웃 간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한 주민은 “옆집 사람과도 인사를 끊은 지 오래다. 회의만 열리면 싸움이 나니, 마을이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공동체를 살리겠다던 사업이 오히려 공동체를 찢어놓았다”고 개탄했다. 포항시 “주민 합의 없는 강행 불가능” 결국 포항시는 주민 불신이 깊어진 상황에서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이었지만, 주민 합의 없는 강행은 불가능하다”며 “방파제 보강과 안전시설 정비 등 필수 인프라는 예정대로 진행해 어항 기능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의 사업 무산 소식에 반대 주민들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반대 주민 C씨는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 조망권도 지켜지고, 더 이상 마을이 싸움터가 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고 안도하며 말했다. 또 다른 주민 D씨는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삶의 터전을 바꾸려 했던 행정이 이제라도 철회해 줘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 “주민 설득 없는 강행이 잘못” 지역 시민단체도 이번 사태를 두고 행정기관과 추진위원회의 책임을 지적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주민을 설득하지 않고 강행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반대가 나오면 왜 반대하는지 듣고, 화합의 길을 찾아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사업은 주민총회, 공청회 등 공개적 절차를 강화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번 갈등이 잘 봉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석항 사례는 단순히 두 시설의 건립 무산으로 끝나지 않는다. 공공정책의 성패가 예산 규모나 시설 크기가 아니라 주민 신뢰와 참여 과정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방석항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 무산은 행정기관과 주민 대표가 신뢰 없이 추진한 공공사업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주민들에게는 조망권과 신뢰가 더 중요했고, 행정의 불투명한 절차는 갈등만 키웠다. 포항시가 이번 갈등을 교훈 삼아 앞으로의 사업에서는 “소통과 합의”를 최우선 가치로 삼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는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법과 탈법이 있었는지, 어촌뉴딜 300 사업추진위원회와 포항시의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지, 사업전반에 대해 추가 취재를 이어갈 예정이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전격 철수

DF1권역 사업권 반납 결정 “인천공항 임대료 부담 너무 커” 재무구조 개선, 주주가치 제고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가 이끄는 신라면세점이 결국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에서 철수한다. 과도한 임대료를 감당하기 힘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8일 호텔신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저희 호텔신라는 금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해 관련 내용을 공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호텔신라는 현재 주식도 거래 정지한 상태다. 호텔신라는 “지난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며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천공항에서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으로, 회사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 및 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부득이하게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 "대대적인 인적 쇄신…사임도 불사"

297만명 개인정보 유출…부정사용 우려 28만명 피해 전액 보상…무이자 10개월·크레딧케어 지원 5년간 정보보호에 1100억 투자…예산 비중 15% 확대 [아시아타임즈=이유빈 기자]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고객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사임 가능성도 언급했다. 보안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적 쇄신을 강조했다. 단 고객들이 직접 카드 재발급과 비밀번호 변경을 해야 한다며 아쉬운 마무리를 지었다. 조좌진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를 바로 잡을 수 있다면 사임 선택도 할 수 있다"며 "고객 여러분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고객 피해를 제로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조 대표는 "지난 2일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의 조사 과정에서 200기가바이트(GB) 분량의 데이터가 추가적으로 반출된 정황이 발견됐다"며 "고객정보가 유출된 총 회원 규모는 297만명"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카드 부정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고객의 규모는 28만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출된 정보는 단순 개인정보에 그치지 않고 카드정보와 온라인 결제요청 내역까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확인된 회원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데이터로 △연계정보(CI) △가상결제코드 △내부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등이다. 조 대표는 "정보유출은 온라인 결제 서버에 국한해서 발생했으며, 오프라인 결제와는 전혀 무관하다"며 "이번 침해사고로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롯데카드가 책임지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롯데카드는 고객정보가 유출된 297만 고객 전원에게 연말까지 금액과 관계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와 금융피해 보상 서비스인 크레딧케어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 이날부터 개별적으로 고객정보 유출 안내 메세지를 보낼 예정이다. 부정사용 가능성이 있는 고객 28만명에게는 재발급 안내 문자를 추가 발송하고, 안내전화도 병행해 '카드 재발급' 조치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조 대표는 "부정 사용 우려가 있는 28만명을 제외한 나머지 269만명은 일부 항목만 제한적으로 유출돼 카드 재발급 필요가 없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을 해소하고 싶으신 분들은 롯데카드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비밀번호 변경, 해외 거래 차단, 카드 재발급 등을 신청하면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카드는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해외 온라인 결제시 기존 결제 이력이 없는 가맹점에서의 결제 건은 전화본인 확인 후에만 승인토록 한다. 국내 결제도 강화된 사전 사후 모니터링을 시행해 부정 결제 가능성에 대비할 계획이다. 시스템 보안 강화 대책도 병행된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서버·운영체제·소프트웨어 환경을 전면 교체하고, 주요 시스템 계정 접속 및 인증체계 강화, 네트워크 보안 및 데이터 암호화를 3개월 내 고도화한다. 아울러 향후 5년간 정보보호 분야에 1100억 원을 투자한다. IT 예산 대비 정보보호 예산 비중을 업계 최고 수준인 15%까지 확대하고, 24시간 통합보안 관제체계를 구축해 전사 IT 인프라를 보안 중심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조 대표는 "현재 기능 중심적으로 구성된 조직을 고객 중심·고객 가치 중심·고객 보호 중심 조직으로 전환하겠다"며 "연말까지 대표이사를 포함해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침해 사태에 대한 책임은 대표이사인 제가 가장 크게 느끼고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경영 전반의 메커니즘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겠다"며 "고객 피해 제로화와 불편 최소화를 대표이사로서 마지막 책무라 여기고 임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