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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9월 19일 Fr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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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재무제표 입력 자동화 프로세스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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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신한은행은 직원용 인공지능 챗봇 'AI몰리'와 로봇 자동화 시스템(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를 결합해 기업 재무제표 입력 자동화 프로세스를 이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자동화 프로세스 이행으로 영업점 직원이 챗봇 'AI몰리'에 기업의 사업자번호와 재무제표 발급번호만 입력하면 RPA가 국세청 정보를 조회해 자료를 자동으로 입력한다. 입력 작업이 끝나면 후속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신청 직원에게 알림 메시지까지 보낸다.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직원이 직접 자료를 입력하는데 소요되는 20~30분의 시간 절약과 함께 숫자를 잘못 입력해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오류 우려도 사라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금융지원 업무와 기업의 신용평가 업무가 몰려있는 영업점 직원의 업무 부담을 크게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은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RPA를 추진해온 결과 본부부서뿐 아니라 전체 영업점 직원들까지 업무에 RPA를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적용 범위를 확장했으며 RPA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업무품질 향상으로 고객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직원의 일하는 방식 개선해 향후 5년간 21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술과 업무 혁신을 결합한 프로세스를 통해 단순 RPA 적용했을 때와는 현격한 차이가 있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의 RPA 지향점은 단순 업무 확대에서 벗어나 내외부 디지털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디지털 뱅킹 서비스 창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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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열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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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sy@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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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추석 앞두고 협력사 납품대금 선지급

롯데·현대·신세계 등 대금 선지급… 협력사와 상생 중기 현금 유동성 확보… “상생 협력위한 강화 노력” 롯데 '상생결제시스템'… 신세계 동반성장펀드 운영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어려운 가운데 유통 대기업이 올해도 협력사 납품 대금 선지급을 이어갔다. 이는 중소기업과 상생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추석은 상여금 지급, 원자재 수급 등으로 현금 필요도가 높다. 그러나 신용도가 높지 않은 중소기업은 원하는 만큼의 현금유동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롯데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에 이어 이날(19일) 신세계그룹이 중소 협력사 납품 대금을 선지급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불경기가 가시화되며 유통 대기업들마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납품 대금 선지급을 이어가는 것은 의미 있다는 평가다. 먼저 롯데그룹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1만1155개 중소 협력사에 8957억원 규모의 납품 대금을 평균 9일 앞당겨 지급한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슈퍼, 롯데웰푸드 등 유통 및 식품 계열사를 포함해 총 23개 계열사가 동참한다. 롯데그룹은 협력사 거래 대금을 현금성으로 지급하기 위해 전 그룹사에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그룹도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지급을 결정했다. 지급일은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이다. 대상 중소 협력사는 총 9000여개이다. 현대백화점과 거래하는 7000여곳이 있다. 이 외에도 현대지에프홀딩스·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현대리바트 등 14개 계열사와 거래하는 2000여곳 등이다. 신세계그룹이 2025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회사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번 납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등 그룹 내 3개사가 참여했다. 총 1만700여개 협력회사에 2000억원 규모의 대금이 지급된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1년부터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해 협력회사가 낮은 금리로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등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참여 그룹들은 “앞으로도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KGM, 무쏘EV·토레스HEV 론칭…글로벌 판매 드라이브

무쏘EV, 토레스HEV, 국내 시장서도 호평 론칭 시작으로 각국별 차별화 마케팅 구사 신흥 시장 진출·KD 사업 확대, 판매 확대 [아시아타임즈=우승준 기자] KG모빌리티가 독일에서 글로벌 대리점사와 기자를 초청해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이하 토레스 HEV)를 론칭하고 시승 행사를 갖는 등 수출시장 판매 확대에 나섰다. 이달 17일과 18일(현지시간) 양일간 독일 노이젠부르크에 위치한 힐튼 프랑크푸르트 그라벤브루흐 호텔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KGM 곽재선 회장을 비롯해 독일, 스페인, 영국, 튀르키예 등 유럽과 중동, 중남미 지역 총 38개국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 총 156명이 참석했다. 이번 론칭 행사는 올 6월 수출을 시작한 무쏘 EV와 토레스 HEV의 본격적인 글로벌 현지 판매에 앞서 유럽 등 주요 수출국에서 많은 관심을 갖는 모델의 연비 효율과 성능, 차별화된 강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 설명과 함께 시승 행사로 진행됐다. 행사는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KGM의 브랜드 전략과 미래 비전,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 등에 대해 현지 대리점사는 물론 독일과 스페인 등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곽재선 KGM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KGM 최초의 전기 픽업 모델 무쏘 EV와 토레스 HEV는 모두 국내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수출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론칭을 시작으로 개별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출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곽 회장은 재차 “KGM은 지난 8월 누계 기준 4만4920대를 수출해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4만848대) 보다 10% 증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전망이 밝다”며 “기존 시장은 물론 신흥 시장 진출과 KD 사업 확대 등 다양한 판매망 그리고 현지 대리점사와의 소통 및 협력 강화를 통해 올해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신과 불통이 삼킨 84억⋯ 포항 방석항 어촌뉴딜300 ‘절반의 실패’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구진홍 기자] 포항시 송라면 방석항에서 추진되던 어촌뉴딜300 사업의 핵심 시설인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이 결국 무산됐다. 마을 발전의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던 어촌뉴딜 사업은 주민 갈등 속에 좌초되며, 행정기관과 지역사회에 ‘신뢰와 소통’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방석항 어촌뉴딜300 사업은 지난 2020년 국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84억 원 규모(국비 58억8천만 원, 지방비 25억2천만 원)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였다. ‘거물돌 힐링어항’을 주제로 △방파제 보강 △물양장 정비 △공동작업장 조성 △다목적 커뮤니티센터 △어촌체험센터 △어구창고 정비 △해녀체험 교육장 △어업인 쉼터 등이 포함됐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한 어항 시설을 현대화하고, 공동체 활동을 위한 거점 시설을 마련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었다. 주민들 역시 사업 초기에는 마을 발전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사업추진위원회 구성부터 불신 하지만 기대감은 곧 갈등으로 번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사업 추진위원회는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이장의 측근 위주로만 꾸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반대 주민들은 위원회가 누구로 구성됐는지 조차 알지 못했고, 회의 참여와 의견 표명에서도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 A씨는 “추진위원회 명단을 끝내 보여주지 않았다. 알고 보니 이장의 말을 따르는 몇몇 사람들만 위원으로 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금도 명단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마을 사람 절반가량은 아예 사업에 대해 이해도 못하고, 일부 주민들은 배제된 상태에서 사업을 강제로 밀어붙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회의에 참석조차 못하게 했고, 억지로 들어가도 내 발언은 바로 차단됐다. 결국 찬성하는 사람들끼리만 사업을 논의하며 우리를 왕따로 만든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망권 침해와 사업설명 부족 논란, 주민 갈등의 일상화 사업 갈등의 핵심 쟁점은 조망권 문제였다.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가 마을 앞 항구에 들어서면 바다가 가려져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컸다. 반대 주민들은 “바다를 보며 살아온 세월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사업 설명 부족 문제가 더해졌다. 추진단은 여러 차례 설명회를 열었다고 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자료는 전문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고, 사전 고지도 부족해 참여조차 힘들었다”고 반박했다. 결국 ‘설명이 충분했다’는 추진위원회와  ‘깜깜이 속에서 진행됐다’는 반대 주민 간에 불신만 깊어졌다.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자 마을은 찬성파와 반대파로 완전히 양분됐다. 매일같이 고성과 욕설이 오갔고, 이웃 간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한 주민은 “옆집 사람과도 인사를 끊은 지 오래다. 회의만 열리면 싸움이 나니, 마을이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공동체를 살리겠다던 사업이 오히려 공동체를 찢어놓았다”고 개탄했다. 포항시 “주민 합의 없는 강행 불가능” 결국 포항시는 주민 불신이 깊어진 상황에서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이었지만, 주민 합의 없는 강행은 불가능하다”며 “방파제 보강과 안전시설 정비 등 필수 인프라는 예정대로 진행해 어항 기능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의 사업 무산 소식에 반대 주민들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반대 주민 C씨는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 조망권도 지켜지고, 더 이상 마을이 싸움터가 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고 안도하며 말했다. 또 다른 주민 D씨는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삶의 터전을 바꾸려 했던 행정이 이제라도 철회해 줘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 “주민 설득 없는 강행이 잘못” 지역 시민단체도 이번 사태를 두고 행정기관과 추진위원회의 책임을 지적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주민을 설득하지 않고 강행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반대가 나오면 왜 반대하는지 듣고, 화합의 길을 찾아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사업은 주민총회, 공청회 등 공개적 절차를 강화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번 갈등이 잘 봉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석항 사례는 단순히 두 시설의 건립 무산으로 끝나지 않는다. 공공정책의 성패가 예산 규모나 시설 크기가 아니라 주민 신뢰와 참여 과정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방석항 ‘커뮤니티센터’와 ‘어구창고’ 건립 무산은 행정기관과 주민 대표가 신뢰 없이 추진한 공공사업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주민들에게는 조망권과 신뢰가 더 중요했고, 행정의 불투명한 절차는 갈등만 키웠다. 포항시가 이번 갈등을 교훈 삼아 앞으로의 사업에서는 “소통과 합의”를 최우선 가치로 삼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시아타임즈 영남취재본부는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법과 탈법이 있었는지, 어촌뉴딜 300 사업추진위원회와 포항시의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지, 사업전반에 대해 추가 취재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