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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4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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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조성목 원장 "정부, 이제 기업 살리는 심정으로 개인 살려야 한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 "개인 채무 사회문제 비화, 늦지 않게 재원지원 시점"
개인 가계 부채 증가 심각…정부 적절한 재정지원 필요
민간상담기구 상담 역할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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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진주 기자] "1997년 국가부도시 기업을 살리기 위해 신용카드 규제완화 등 개인의 소비 촉진을 유도했다. 이로 인해 외환위기는 비교적 빨리 극복했을지 모르지만 그 휴유증은 개인(가계)부채의 증가로 귀결됐다. 이젠 정부가 기업을 살리는 마음으로 개인을 살려야 한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 원장은 아시아타임즈와 인터뷰를 갖고 서민들의 금융 리스크가 더 이상 커지기 전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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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원장은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연체율, 저축은행 소액신용 대출 연체율 등이 높아지면서 서서히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며 "개인이 죽으면 그 리스크는 금융회사로 가게 되고 더 큰 공적 자금이 투입된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 살리기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채무는 자살, 강도 등 사회문제로 비화될 소지가 큰 만큼 더 늦지 않게 정부의 재원지원이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최근 영화 '국가 부도의 날'이 금융권에 회자되고 있다. 관람 하신 소감은?

IMF 사태 시 현장에서 종합금융사들의 구조조정을 담당했던 사람으로서도 잘 알지 못했던 숨겨진 내용을 많이 알게 됐는데, 눈 앞의 화를 면하기 위한 근시안적 대응의 폐해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국가나 개인이나 할 것 없이 조만간 부도가 날 것을 알면서도 근본적 대책을 세우기보다는 하루하루를 어떻게든 버티어 보려 하는 점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민금융입장에서 보면 그 당시 대출 최고금리를 연 40%로 제한했었으나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명분 하에 이뤄진 IMF 권고를 수용해 ‘이자제한법’을 폐지했다. 연 120%가 넘는 초 고금리 수취를 외국계 대부업자들에게 합법화 시키는 결과 낳아 지금까지도 많은 서민들에게 채무부담을 가중시킨 가장 큰 실책이라 생각된다.

■정부가 지난해 '서민금융지원체계를 발표했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무기한 무한정 공급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정책상품 공급에 앞서 금융사들의 자체 중금리 대출상품을 통해 공급확대를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민금융회사들의 신용평가 능력 향상이 선행돼야 한다. 또 민간 금융사들이 자신의 회사에서 대출이 어려운 고객에 대해서는 서민맞춤대출서비스를 안내해 주거나 국가가 인정하는 신용상담사, 재무상담사 등과 연계시키도록 하는 등의 방식으로 민간 영역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다중채무자의 해결 방안은 어떤 것이 있나.

지난해 12월, 서민금융연구원에서 대부업체나 사금융이용자 약 38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약 44%가 신용카드대금 등 돌려막기 위해 대부업체나 사채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업체로부터도 돈을 빌리지 못해 사채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고객만 연 45만∼65만명에 달한다.

다중채무자에 대한 추가 대출 시에는 신용상담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의견을 첨부토록 하는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며, 상담결과 추가 대출이 어려울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 아웃이나 법원의 개인회생제도 등을 지원해 적극적인 채무조정을 선행토록 유도해 나가야 한다.

■서민금융 발전을 위해 민간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돈을 빌리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민간상담기구의 상담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빚 때문에 채권자들에게 시달리는 것은 일종의 질병(疾病)이다. 아마 암보다도 더 무서운 병일 수 있다. 채무상담은 질병으로 보면 진단에 해당한다.

다행이 일시적인 자금부족 현상이라면 자금지원으로 해결가능 하겠지만 근본적 해결책 없이 더 높은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 돌려막기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1회성 상담만으로는 치유가 어려운 채무자들이 많다. 6개월 내지 1년 정도 시간을 갖고 지속적인 재무상담, 채무상담을 통해 재기를 지원해야 한다. 특히 민간의 역할이 중요하다.

■일본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 실패로 신종 사금융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우리가 반면교사 해야 할 사항은

일본은 법상 최고금리 인하의 휴유증으로 가짜 팩토링 채권 매입, 카드깡 등 변종 사금융이 번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본의 문제만은 아니고 우리나라도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과도한 규제는 암시장을 키운다는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 금융은 생물이라는 점을 명심해 신중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앞으로 서민금융연구원의 계획은?

지금까지 서민금융 지원이 양적지원에 치중했다면 이젠 구분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해야한다. 그런 역할을 서민금융연구원에서 앞장 설 계획이다. 작년 금융주치의 협동조합을 설립했고 올해부터 이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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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주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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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pearl@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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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올리브영③]7천억 투입해 빌딩 매입… 합병으로 승계준비하나

그동안 뷰티 편집숍 '공룡'은 화장품 기업이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대기업 영향력이 그만큼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0년대 들어서며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주인공은 바로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 화장품뿐만 아니라 간식, 영양제 등 생활용품·식품 등으로 영역을 확장한 올리브영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커머스는 물론 편의점, 다이소 등이 경쟁 채널로 등장하며 미래 성장성을 위협을 받고 있는 처지다. 엄혹한 상황에서 올리브영의 미래는 어떨까. 올리브영의 과거, 현재를 정리하고 다음 스텝을 전망해본다. <편집자주> [아시아타임즈=이하영 기자] 업계에서는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IPO(기업공개) 대신 CJ지주와 합병을 선택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 자녀인 이경후·선호 남매 지분이 높아 CJ그룹 승계 핵심키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이 최근 외부 지분과 수천억원의 빌딩을 사들여 이같은 가설에 힘이 실린다. 시장에서는 올리브영이 자산을 늘려 합병비율을 좋게 만들려는 시도를 했다고 추측했다. IB(투자은행)업계에서는 상법개정안 등으로 올리브영의 IPO 자체가 녹록치 않은 상황에 자산 가치 상향이 합병시 긍정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빌딩·외부지분 매입…자산불리기 ‘착착’ 14일 IB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이 지난 2월 ‘KDB생명타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372번지에 위치한 이 빌딩은 지하 9층부터 지상 30층까지 총 39층으로 구성됐다. 매각가는 6800억원 수준으로 인수 마무리는 5~6월께가 유력하다. 올리브영은 4월 현재 해당 건물의 40%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2월 임시주총에서 예견됐다. 증권가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임시주총에서 △‘운송업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 사업 목적 추가 △‘물류센터 운용 및 관련 서비스업’ 등 사업목적 변경 △‘부동산임대업’ → ‘부동산업 및 부동산임대업’ 등을 골자로 하는 정관 변경을 의결했다. 주식발행초과금 2500억원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했다. 이익잉여금은 사내에 유보된 이익으로 통상 배당이나 투자 확대, 자사주 매입, 부채 상환 등에 활용된다. 지난 3월에는 한국뷰티파이오니어 보유 지분 매입 계획도 발표했다. 한국뷰티파이오니어는 신한투자증권과 신한은행이 올리브영 지분투자를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양측은 지난해 3월 올리브영 지분 11.28%를 취득하는 주주간계약을 체결했다. 올리브영은 한국뷰티파이오니어 보유 지분을 3년 내 매입 가능한 콜옵션(매도청구권)을 행사했다. 올리브영은 SPC 지분 전량을 자사주 형태로 매입하기로 했다. 이로써 올리브영 자사주는 총 22.58%로 늘리는 동시에 외부 지분을 모두 회수하게 된다. IB업계에서는 올리브영이 자사주 매입 후 소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CJ지주와 합병시 합병비율을 높게 받기 위해서는 주당 가치 상향이 이익이기 때문이다. 지난해말 기준 올리브영 지분 보유 비율은 이경후 CJ ENM 브랜드전략실장 4.21%,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 11.04%이다. CJ그룹은 장자승계를 우선해 둘째이자 장남인 이선호 실장의 지분이 보다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자사주를 모두 소각할 경우 남매의 올리브영 보유 지분은 20% 이상으로 추산된다. 올리브영이 CJ지주에 합병될 경우 두사람은 지분 교환을 통해 그룹 내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4년 전과 다른 CJ…소액주주도 환영 합병은 소액주주 입장에서도 긍정적이다. 올리브영이 그룹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CJ지주는 CJ제일제당, CJ ENM 등 8개 자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열사(국내 기준)는 총 72개사에 달한다. 이 중 올리브영의 지난해 영업이익(5993억원)은 그룹 핵심인 CJ제일제당(1조5530억원)에 이어 두번째 수준이다. 45.47%에 달하는 CJ지주 소액주주들 중 올리브영의 성장성에 베팅한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 올리브영의 분할 상장 가능성이 축소되자 CJ지주 주가가 날았다. 지난달 14일 상법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자 CJ지주 주가는 전일 종가 대비 16.9% 상승한 12만78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상법개정안의 골자는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을 ‘회사’에서 ‘회사와 주주’로 확대한 것이다. IB업계에서는 상법개정안이 시행되면 주주가치 희석 논란이 있는 중복상장이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리브영의 분할상장 가능성이 그만큼 낮아진 셈이다. 지난 1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상법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국회는 물론이고 금융권에서도 재의결을 촉구해 상법개정안 시행에 힘이 실리는 상태다. 이는 4년 전 올리브영이 IPO를 추진하던 때와는 온도차가 크다. 2021년 상장주관사 선정 당시 시장은 올리브영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이경후·선호 실장의 지분을 파는 구주매출에는 색안경을 꼈다. 상장을 해도 회사에 유입되는 자금은 크지 않고, 오너일가 승계재원만 마련해주는 꼴이라는 비판이었다. 올리브영은 2022년 8월 증시 악화를 이유로 상장 작업 중단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증권가는 올리브영이 CJ지주에 온전히 편입되며 주가 훈풍을 기대했다. 김수현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외부주주가 모두 정리되는 올리브영은 이제 주 CJ 51.3%, 특수 관계인 25.5%, 자사주 22.6%로 구성된다”라며 “올리브영의 이번 자사주 매입에 따른 최종적인 지분구조 변화는 CJ 그룹의 최상위 지배구조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우리는 과정의 복잡성과 세금 이슈 등을 고려할 때 올리브영의 IPO 보다는 시장에서 기대하는 CJ와의 포괄적 주식 교환을 통한 합병 가능성을 좀 더 높게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리브영의 적정 가치는 최소 6조~7조원 이상으로 평가될 전망”이라며 “K뷰티 플랫폼의 절대 강자인 올리브영의 중복 상장이 아닌 사업 지주회사 혹은 100% 자회사 형태의 구조 가능성을 고려하면 현재 주가는 크게 저평가된 상태”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올리브영 관계자는 “CJ올리브영의 지속 성장을 위해 여러 가능성이 열려 있으나 결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잦아지는 싱크홀 사태…서울시 지반 침하 집중 점검

도시철도 건설공사구간 3곳 집중 인력 41명·장비 15대 총동원 조치 "강화된 안전관리 대책 마련할 것" [아시아타임즈=김미나 기자] 서울 강동구 명일동 싱크홀을 비롯해 광명 신안산선 공사장 지하 붕괴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서울시가 지반 침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나섰다. 13일 서울시는 대규모 지하 굴착공사장과 주변에 대해 우선적으로 지표투과레이더(GPR)탐사를 집중 실시해 지반침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4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일대에 발생한 대형 싱크홀로 차량 운전자 1명이 부상을 입고 오토바이 운전자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이어 이달 12일에는 광명 양지사거리 부근 신안산선 제5-2공구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1명이 아직도 고립된 상태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반 침하 사태에 대해 시는 우선순위를 두고 단계적으로 GPR탐사를 강화하며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도로의 안전성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서울시내 도시철도 건설공사구간 3곳 18.5㎞과 주변 도로에 대해 집중적으로 GPR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사고 발생 장소가 지하철 공사장 인근인 것을 고려한 조치다. 이를 위해 시는 가용 가능한 인력 41명과 조사장비 15대를 총동원해 지난달 말부터 해당 구간에 대해 GPR탐사를 실시하고 있다. 집중 점검하는 도시철도 건설공사장 주변 대상지는 총 3곳이다. 세부적으로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공사(1~3공구) 4.1㎞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1~4공구) 13.4㎞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공사 1.0㎞ 구간 등이다. 또한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구간이 아니어도 서울시내에서 굴착 공사가 이뤄지는 광역철도 건설공사 구간에 대해서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집중점검을 추진한다. 서울을 지나는 △신안산선 12.1㎞(석수역~여의도역)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18.7㎞(수서역~서울역) 구간이 점검 대상이다. 이중 신안산선의 서울구간은 GPR탐사를 이달 초부터 시행중이다. 이어 작년 말에 8개 자치구에서 선정한 우선점검지역 50개소 45㎞ 구간에 대한 GPR탐사도 이달 말까지 조사와 분석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해 제출하지 않았던 17개 자치구에 대해서도 수요조사를 다시 하고 자료를 수합해 추가 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GPR탐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된 우선정비구역도상 점검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도 GPR탐사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도록 해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아울러 지반 내 관측 센서를 설치해 지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는 '지반침하 관측망'을 전국 최초로 시범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건설공사장 주변에 신기술을 적용한 계측 장비를 설치해 지반 변화를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강화된 특별대책으로 시행하는 GPR탐사 결과와 신기술 도입 내용은 '서울안전누리'에 공개해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나 궁금증을 언제든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연이은 지반침하 사고에 서울시는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도로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GPR탐사를 강화해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GPR탐사 강화는 물론, 실시간 지반변화 계측장비 도입 등으로 더 강화된 안전관리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 친환경·고성능차가 대세로…현대차·BMW·포르쉐 '주목'

2025 서울모빌리티쇼, 지난 3일부터 13일까지 열려 12개 완성차 업체, 친환경·고성능차 등 전진 배치 업계 "브랜드 비전·기술력 알리고 고객 접점 확대" [아시아타임즈=박시하 기자] 국내 최대 모빌리티 전시회인 '2025 서울모빌리티쇼'가 13일 막을 내렸다. 이번 전시에서 업체들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3일 개막한 모빌리티쇼는 '공간을 넘어'와 '기술을 넘어'를 주제로 열렸다. 12개국 451개사가 참가한 전시에서 업체들은 공간의 한계를 넘고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을 보여줬다. 12개 완성차 브랜드는 친환경·고성능차를 전면에 내세웠다. 현대자동차는 '디 올 뉴 넥쏘'와 '더 뉴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지난 2018년 3월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 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수소 비전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기존 모델 대비 시스템 효율은 1.3%p, 모터 출력은 25% 각각 향상됐다. 단 5분 내외의 짧은 충전 시간으로 700km 이상 주행가능해 기존 넥쏘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순수전기차 더 뉴 아이오닉 6와 더 뉴 아이오닉 6 N Line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특히 지난 2022년 공개된 롤링랩 'RN22e'의 디자인 DNA를 계승한 아이오닉 6 N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날개를 연상시키는 가니시가 적용된 범퍼 디자인은 스포티하고 공격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하나의 선을 입혀 강조된 사이드 실은 하체를 감싸는 동시에 시각적으로 자세를 한껏 낮춰준다. BMW는 고성능 순수전기 모델 'BMW 뉴 i4 그란 쿠페'와 'BMW 뉴 iX M70 xDrive'를 전시했다. 뉴 i4는 프리미엄 브랜드 최초의 중형 순수전기 그란 쿠페로 BMW 특유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4도어 쿠페만의 감각적인 디자인은 물론 우수한 공간 활용성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앞뒤 차축에 각각 전기모터를 탑재했고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최고 출력 544마력, 최대 토크 81.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 시간은 3.9초에 불과하다. 전비는 복합 기준 4.1kWh/km, 1회 충전 주행거리는 국내 기준 387km다. 이와 함께 뉴 iX도 공개했다. iX는 전기화 브랜드인 BMW i의 전용 모델로 BMW의 첨단 전기 파워트레인 기술과 선구적인 외관 디자인, 고급스럽고 여유로운 실내와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겸비한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이다. 뉴 iX는 BMW그룹의 최신 전기화 시스템을 탑재하면서 이전 세대 대비 출력이 40마력 강해져 스포츠 모드에서 최고 출력 659마력을 발휘하고, 최대 토크는 론치 컨트롤 활성화시 103.5kg·m의 성능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3.8초 만에 가속한다. 슈퍼카 브랜드인 포르쉐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이자 최신 전기차 전용 플랫폼 PPE를 기반으로 한 '마칸 일렉트릭'을 전시했다. 이 차량은 포르쉐 스포츠카의 전형적인 핸들링, 긴 주행거리, 뛰어난 일상적 활용성 등을 갖췄고 최고 수준의 'E-퍼포먼스'를 제공한다. 마칸 일렉트릭은 공기저항계수 0.25를 달성했고, 퍼포먼스 성능이 가능 좋은 마칸 터보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단 3.3초가 걸린다. 포르쉐 최초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옵션 사양으로 제공해 상품성을 끌어올렸다. 포르쉐 전시관에서 만난 한 관람객은 "평소 차에 관심이 많지만, 슈퍼카는 쉽게 타볼 수 없는 차라서 모빌리티쇼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며 "처음에는 근육질 차체 디자인이나 독특한 색상이 시선을 압도했는데 다양한 파워트레인 적용됐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이라는 말이 있지만 전동화 전환은 미래 모빌리티 비전이기 때문에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전동화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며 "고성능차는 브랜드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이자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친환경차 전시는 전동화 전환과 함께 브랜드 비전을 강화하는 전략적 선택이고, 고성능차 전시는 기술적 역량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모빌리티쇼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비전과 기술력을 알리고 새로운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