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호 기획]KB굿잡 온라인 취업박람회 가보니…취업 성공 '컨택트'

유승열 기자 / 기사승인 : 2020-07-01 07:04:1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간편한 구직활동 실시간 입사제의…취준생, 기업들에게 '호평'
이력서 작성, 면접보기 '꿀팁' 등 동영상 콘텐츠로 성공취업 응원
"우리 회사는요"…사내문화 워라밸 정책 등 기업PR로 '매력 어필'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기약없는 약속으로 하루하루 애만 태우던 이들이 있었다. 기업들의 신규채용이 무기한 미뤄지며 취업준비생들이다. 채용날짜에 맞춰 이력서를 넣고 필기사험과 면접을 준비해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어야 하는데 회사를 알아보지도 회사의 문을 두드리지도 못했다.

이같은 취준생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권이 언택트로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넣는 것은 물론 면접도 화상으로 비대면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했다.

그중 금융권 대표적인 취업박람회인 '2020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도 언택트로 진행됐다. 일자리 연결을 위한 만남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매년 2회의 단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온 국민은행은 당초 6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의 일정으로 현장 취업박람회를 진행하려 했다. 그러나 정부 주도의 생활 속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1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PC와 KB굿잡 전용 모바일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취업박람회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 사이트도 간결하게 구성됐다. 구직자들은 이력서를 등록만 해놓으면 어느 기업에도 간편히 입사 지원을 할 수 있었고, 기업들도 입사 제의를 실시간 쌍방향으로 가능했다.

가장 좋은 점은 많은 참여기업 직원들과 구직자들로 붐비는 행사장이 아닌, 어디서나 노트북으로 박람회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커피숍에서, 도서관에서 조용히 참여기업들의 정보를 볼 수 있고, 줄을 서서 기다리며 컨설팅을 받을 필요 없이 참여하고 싶은 콘텐츠를 클릭 몇번으로 참여 가능했다.

또한 '오프라인 현장 박람회를 온라인에 그대로 옮긴다'라는 콘셉트로 만들어진 만큼 기존 채용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그대로 담은 듯한 다양한 콘텐츠가 보기 쉽게 자리하고 있었다.
▲ '2020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싸이트 캡쳐.


△기업·업무분석,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등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진행하는 온라인 취업컨설팅 △자기소개서 작성법, 비대면 면접 가이드 등 취업성공 전략을 알아볼 수 있는 동영상 취업강좌에서는 현 기업들의 취업현황과 달라진 면접형태, 면접을 준비하는 법, AI 면접에 대비하는 법 등이 있었다. 또 자기소개서 작성 꿀팁과 흔히 하는 실수에 대한 강의도 있었다. 아울러 '실전에 강한 면접 가이드'를 통해 기업별, 직무별 면접 방식과 인성면접 공략하기 등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강의도 있었다.

△온라인 잡콘서트에는 비대면 취업트렌드 및 KB굿잡 온라인 채용박람회 참여기업 분석 등을 알려주는 동영상이 주를 이뤘다. 임사지원서 작성 특강은 물론 전역예정장병, 특성화·마이스터고 맞춤 최신 취업트렌드 특강과 화상면접에 대비한 이미지메이킹 특강으로 구직자별 맞춤형 강의가 눈길을 끌었다.  

 

▲ '2020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싸이트 캡쳐.


△오프라인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긴 줄을 이뤘던 직업심리검사도 온라인으로 가능케 했다. 온라인 직업심리검사는 심리적 특성 파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이 어떤 장점과 어느 직업에 맞는지 볼 수 있다. 심리검사는 다양했다. 창업적성검사도 있었다.

그중 기자는 직업선호도검사 단축형(S형) 검사를 진행해봤다. 개인의 관심과 흥미를 측정해 적합한 직업을 알려주고, 현실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진취형(E) 관습형(C) 등 어떠한 인간인지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 시간이 20~30분가량으로 가장 짧았다. 검사결과는 꽤나 정확한 듯 싶었다. '창의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일을 좋아한다', '일을 성취하도록 이끄는 리더십이 있다'는 결과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심리검사 맨 하단에는 이에 맞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구직 신청하기'가 있었다.  

▲ 직업선호도검사 단축형(S형) 검사./'2020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싸이트 캡쳐.


가장 눈길을 끌었던 콘텐츠는 '동반성장 대기업 협력사 PR챌린지'였다. 이 콘텐츠는 △종합공조 장비 납품 및 설치 회사인 코리아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테스팅 및 유지보수 회사 티벨 △위치기반 정보서비스 전문 회사 엠큐닉 △5G 모바일 서비스 전송장비 등과 플랫폼 라인업 구축 회사 에치에프알 △선로 유지·보수 회사 일광전설 등 중소기업들이 자신들의 복지와 사내문화, 워라밸 등을 위한 다양한 사내정책을 소개하며 자신들이 다니는 회사가 얼마나 좋은 회사인지를 소개하는 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직원들을 위해 이런 정책을 쓰는 회사가 있구나' 하는 감탄을 하게 만들었다. 많은 직원들이 자신의 기업의 장점을 뽐냈다. 김지현 코리아엔지니어링 팀장은 "평균 근속연수 8년으로 일반 중기·대기업보다 높다"며 5년 이상 금 5돈 제공, 5년 주기 동남아 해외여행 지원, 자녀학자금 지원 등 높은 복지수준을 이유로 꼽았다. 티벨의 직원은 "야근도 서러운데 집까지 언제 가나 걱정인 직원들을 위해 편하고 안전히 귀가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택시를 제공하고 있다"며 "개인의 버킷리스트 3개 중 하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지원하고 있다. 작년 실행 직원은 외제차 사기, 유럽여행, 번지점프를 택했는데 이중 회사에서 유럽여행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백정희 엠큐닉 대리는 가장 솔직한 본인의 생각을 전했다. 회사 내 좋아하는 제도에 대해 '매주 금요일 조기퇴근제'를 꼽으며 "불금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 '동반성장 대기업 협력사 PR챌린지' 동영상 캡쳐.


코로나19가 가져온 새로운 취업박람회는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풍부한 콘텐츠들과 간편한 구직활동으로 취업박람회 역사에 한 획은 그은 듯 하다. 실제 이번 취업박람회는 400여개가 넘는 기업들이 참여를 신청했고, 10만명이 넘는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처음 참여한 한 취준생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을 얻기 위해 '온라인 취업컨설팅'을 이용했다"며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빠르고 친절하게 피드백을 주었고, KB굿잡 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면 추후 취업활동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승열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