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토크] 노딜 위기 빠진 아시아나·이스타항공, 고통은 직원들 몫

김영봉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2 08: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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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벌써 급여가 안 나온지 135일이 지났고, 고통스런 삶이 계속되고 있다.”, “다음 주면 좋은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다음 달이면 계약이 성사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매일매일 알바몬에 들어가 단기 알바를 찾아 하루하루를 버텨왔다.” 


지난 8일이었지요. 400여명의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총력대회를 열었고, 직원들은 이 같은 절규를 쏟아 냈습니다.  

▲ 노딜 위기에 빠진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이스타항공 파산으로 내모는 제주항공 규탄한다!' 총력투쟁을 열고 있다. 사진=아시아타임즈 김영봉 기자
이번 뒤끝토크는 인수합병(M&A)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스타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이유는 이번 M&A 성사여부에 따라 수 천 명의 직원들의 생계가 달렸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한 제주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한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이 코로나19 사태로 M&A를 미루며, 인수불발의 그림자가 짙어 지고 있는 건데요.

그러는 사이 직원들의 고통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5개월 동안 월급을 받지 못한 채 고통 속에 살고 있고요.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회사의 월 15일 이상 무급휴직 조치에 생활에 상당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M&A가 불발될 위기에 놓이면서 파산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이 인수를 하지 않으면 1600여명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5개월째 밀린 월급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직장까지 잃어야 할 판입니다. 현재 직원들은 인수되기만을 기다리며 단기알바에 부모님께 손까지 벌리며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위원장은 “우리가 도대체 뭘 잘못한 것이냐, 대체 우리가 뭘 잘못했길래 우리만 손해를 봐야 하냐”고 성토하기도 했습니다.
▲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이 9일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사진=아시아타임즈 김영봉 기자
아시아나항공 직원들도 인수되기만을 학수고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수하기로 했던 현산이 인수계약 당시랑 상황이 너무 다르다며 원점에서 다시 협상하자고 나섰지요. 이 때문에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평소 절반에도 안 되는 급여로 겨우 버티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한 직원은 “언제까지 인수되기만을 기다려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현산이 차라리 인수를 못하겠다고 하면 회사에서나 채권단에서 다른 방법이라도 마련할 텐데 희망고문만 지속되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문제는 양사의 이익과 손해 저울질에 직원들만 고통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인수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지만 말이지요.

물론 제주항공과 현산의 고민도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벌써 이들 기업을 인수하고 하늘을 날고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요. 여러분들이 손익을 저울에 올려놓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동안 이스타항공 직원들과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피가 마르고 있습니다. 또 여러분들의 선택에 수 천 명의 생계가 달려 있습니다. 부디 신속하고 신중한 결정으로 이들 직원들의 고통이 지속되지 않게 좋은 결정을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오늘의 뒤끝토크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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