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완판"…유통업계, 펭수 굿즈 쏟아진다

류빈 기자 / 기사승인 : 2020-01-13 06:42:0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시계방향) 동원F&B '남극펭귄참치', KGC인삼공사 '펭수의 귀환' 광고, 뉴발란스 펭수 키링, 이랜드월드 스파오 펭수 협업 제품 (사진=각사 제공, 이미지 합성=류빈 기자)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유통업계에 ‘펭수’ 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EBS 연습생 ‘펭수’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는 즉시,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식품업체들이 펭수를 광고모델로 섭외하면서 관련 제품 출시 및 광고 마케팅을 진행, 장수 브랜드로서의 전통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동원F&B, KGC인삼공사, 이랜드, 뉴발란스 등의 업체들이 펭수와 협업을 통해 제품 출시와 광고 마케팅을 진행했다. 완판 행진은 물론, 광고 영상 조회수도 폭발적으로 치솟으며 뜨거운 인기몰이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원F&B가 펭수 콜라보 참치캔인 ‘남극펭귄참치’(이하 남극참치) 패키지 한정판을 출시했다. 이 제품을 구매 시 남극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돼 눈길을 끌고 있다.

남극참치는 참치 마니아인 펭수가 평소 즐겨먹는다고 밝혔던 참치캔이다. 남극참치는 원래 동원참치를 패러디한 가상의 제품이었지만, 이번 콜라보를 통해 실제 제품으로 구현돼 출시된다. 남극참치 패키지의 판매 수익금 일부는 펭수의 고향인 남극의 환경보호를 위해 W재단의 글로벌 기후협약 실천 캠페인 HOOXI(후시)에 기부된다.

펭수가 동원F&B와의 협업이 성사된 데에는 펭수의 팬덤인 ‘펭클럽’의 힘이 크다. ‘펭수야 참치길만 걷자’라는 응원 문구와 함께 동원참치와 펭수의 콜라보를 촉구하는 펭클럽의 문의가 쇄도했다는 게 동원F&B 측의 설명이다. 펭수의 참치 사랑은 펭수는 지난 9월 동원참치 CF를 패러디한 헌정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기도 했으며, 최근 구독자 100만 명 돌파 기념 방송에서는 스튜디오에 대형 참치캔을 방송 내내 비치해두기도 했다.

동원F&B 관계자는 “‘남극참치’는 동원참치와 펭수의 콜라보 소식이 알려진 이후, 고객들로부터 출시 요청이 제일 많았던 제품이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제품 구현에 나섰다”며 “최근 그룹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어업과 필(必)환경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이번 ‘남극참치’가 단순한 신제품 출시를 넘어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게 돼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펭수를 광고모델로 섭외한 첫 업체는 KGC인삼공사다. KGC인삼공사가 설을 맞아 ‘펭수’와 함께 제작한 ‘펭수의 귀환’ 정관장 광고는 5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500만을 넘기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펭수의 귀환’ 정관장 광고는 설날을 앞두고 남극이 고향인 ‘펭수’가 부모를 만나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았다. 씨름, 제기차기 등 설날 명절 대회에 참가해 1등을 차지하면서 항공권과 정관장 제품을 얻어 남극으로 금의환향 하지만 끝에 반전을 주며 재미를 더했다.

패션업계에서도 펭수 관련 굿즈들이 쏟아졌다. 출시되자마자 완판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는 뉴발란스의 신학기 백팩 구매 시 사은품으로 주는 ‘펭수’ 콜라보 키링이 순식간에 완판됐다. 뉴발란스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온라인에서 출시됐던 ‘펭수 키링’ 사은품 증정은 진행되자마자 완판돼 팬들의 재입고 문의가 쇄도했다. 이에 지난 3일 재입고를 진행했다.

이랜드월드가 전개하는 글로벌 SPA 스파오는 지난달 20일 정오에 출시한 펭수와의 협업 상품이 당일 오후 3시 기준 완판됐다. 펭수와의 협업 상품은 맨투맨과 반팔 티, 수면바지 세 가지 스타일 11종 상품으로, 출시 10분 만에 ‘펭수 파자마’ 세 스타일이 전량 소진됐다. 무신사에서 발매된 ‘남극유치원 맨투맨’의 경우 500장 한정에 1만 명 이상 고객이 몰리며 폭발적인 참여를 보였다.

스파오 관계자는 “10분 만에 한 품목의 전 스타일, 전 컬러 완판은 스파오가 진행한 컬래버레이션 상품 중 최초로 글로벌 캐릭터들을 크게 웃도는 인기에 놀랍다”며 “품절된 상품은 1월 초에 다시 출시되며 2월에 준비하고 있는 의류와 잡화류 상품들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소주와 스트릿패션의 만남"...하이트진로, 진로X오베이 협업 상품 출시2019.09.03
신념으로 소비하는 ‘미닝아웃’ 뜬다…유통업계, 사회이슈 활용 마케팅 '속속'2019.09.28
"직접 팔겠다"…신선식품부터 타브랜드 제품까지, 자사몰 키우는 식품업계2019.10.07
"찬바람나면 역시!"…식품업계, 호빵·온장음료시장 '정조준'2019.10.29
"쌀 소비 늘려라"…식품업계, 쌀 활용 가정간편식 출시 '속속'2019.11.01
"K푸드를 세계로"…미국 아시안푸드 시장 공략 나선 식품업계2019.11.01
SPC삼립, 배달의민족 협업 ‘ㅎㅎ호빵’ 출시2019.11.05
'중국발 훈풍' 식품업계, 해외 매출 성장에 3분기 실적 '好好'2019.11.06
LG생활건강, 비욘드·데일리라이크 협업 홀리데이 에디션 4종 출시2019.11.05
‘추억 소환’ 식품업계 “뉴트로냐, R&D 축소 기류냐”2019.11.08
"신드롬, 펭수를 모셔라!"...식품업계, 펭수 1호 광고는 빙그레?2019.11.19
"어게인 렛잇고"…'겨울왕국2' 마케팅 나선 유통업계2019.11.22
오뚜기, '다듀' 개코와 협업 ‘개포동 쌀국수’ 출시2019.12.02
'대세 펭귄' 펭수, CF데뷔는 정관장2019.12.10
'5억 펭앓이'...귀하신 몸 '펭수-펭하', CF 몸값 할까2019.12.11
'펭수의 파워'...이랜드월드, 스파오X펭수 협업상품 '완판·전량 소진'2019.12.20
"펭수야 참치길만 걷자"...동원참치, 펭수와 콜라보 성사2019.12.26
"출시=완판"…유통업계, 펭수 굿즈 쏟아진다2020.01.13
류빈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