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균화 칼럼] 인생의 주인공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기사승인 : 2020-01-14 15:3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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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우리는 하루빨리 과거의 그늘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 실수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한다면 설령 실수를 완벽히 만회할 수는 없어도 양심을 회복할 수는 있다. 하지만 헛된 감상에 빠져 적절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실수를 했다면 반성을 통해 신속히 행동으로 실천하고 부정적인 면을 긍정적인 면으로 바꿔야 한다.” 하버드대학교에서는 이렇게 가르친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가?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著者 스웨이』에서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라지만 바란다고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평범한 삶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힘을 기르고 싶다면, 그래서 성공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공상에 머무는 생각을 뛰어넘어 그 목표에 상응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수재(秀才)들의 집합소 하버드대학교. 그곳의 학생들은 어떤 성공 습관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 ‘평정심 유지하기, 가치관 수립하기, 초조함에서 벗어나기, 잠재력 개발하기, 현재의 행복 즐기기’ 등등 그들은 쉬워 보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을 일상에 부단히 적용하며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어가고 있다. 사실, 하버드생들은 지식 쌓는 일에만 목매지 않는다. 언뜻 보기에는 치열한 경쟁체제 속에서 주야장천 학문만 파며 소위 공부벌레로 살아가는 듯하나, 그들 또한 현실적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자신의 성공을 만들어 나아간다. 그들은 안다, 성공의 비결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임을. 이와 관련한 직관적 실행 법들이 담겨 있다. 

 

운명의 주인으로서 인생을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 교수는 경쟁 사회에서 방어만 제대로 한다면 치열한 전쟁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기 운명의 주인이자, 자기 영혼의 안내자는 바로 자신이다.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는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자신을 믿고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산다면 어떤 시련도 극복하고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1분 1초를 다투는 현대사회에서 삶을 능동적으로 꾸리고 자신만의 중심을 찾는다. 의지력만으로는 일상을 통제할 수 없을 때, 항상 시간이 없다고 느낄 때 읽어야 할 매일 매일의 하루사용법 『메이크 타임, 著者 제이크 냅』이다.

 

다이어리는 빼곡하지만 정작 원하는 일은 못하고 있는 사람들, 인스타그램 좋아요 알림이 왔을 때 들어가 보지 않고는 못 배기는 사람들, 능동적으로 살고 있다고 착각 중인 사람들을 위한 시간과 집중력,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혁신적 시간관리법, 메이크 타임을 소개했다.‘메이크 타임’은 생산성에 관한 개념이 아니다. 더 많은 일을 해내고 할 일을 더 빨리 끝내고 외부의 도움을 받자는 얘기가 아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건 언어를 배우건 부업을 시작하건 자원봉사를 하건 소설을 쓰건 혹은 ‘마리오 카트’를 정복하건, 정말로 관심 있는 일을 할 시간을 실제로 더 많이 만들도록 도울 수 있게 설계된 프레임워크다. 당신이 무엇을 위한 시간을 원하든 우리는 메이크 타임이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 순간, 그리고 매일매일 당신은 삶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급격한 변화는 필요 없다. 메이크 타임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전제가 있다. 바로 당신이 이미 변화에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이다. 작은 변화만으로도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 주의를 분산하는 방해꾼 몇몇을 줄이고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조금만 더 키워 한 가지 중요한 일에 주의를 집중하면 만족스러운 날이 많아질 것이다. 일정표를 싹 비울 필요는 없다. 특별한 무언가에 주의를 집중할 60~90분만 있으면 된다. 목표는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만들고 더 균형을 잡고 오늘을 좀 더 즐기는 것이다. 작은 변화에서부터 시작해 언젠가 하려고 했던 일을 오늘의 일로 만들어주는 시간관리법, 메이크 타임. “지금 바로 메이크 타임하라!”1단계 하이라이트 설정 ▷ 오늘의 최우선사항을 선택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라.2단계 초집중 모드 돌입 ▷ 주의를 분산하는 방해꾼을 차단해 하이라이트를 실행하라.3단계 에너지 충전 ▷ 몸속 배터리를 100%로 채워 집중력을 높여라.4단계 돌아보기 ▷ 매일 3분 하루를 점검하고 메이크 타임을 개선하라.“인생에 뜻을 세우는데 있어 늦은 때라곤 없다.”<볼드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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