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셀토스부터 투싼까지 '다 잡는다'…임팩트 SUV '트레일블레이저'

천원기 기자 / 기사승인 : 2020-01-29 05: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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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7일 한국지엠 쉐보레가 3년여만에 선보인 신차 '트레일블레이저'는 강렬하게 등장했다. 말 그대로 '임팩트 SUV'의 등장에 숨죽일 수밖에 없었다. 소형 SUV 시장을 휩쓸고 있는 기아자동차 셀토스부터 신형으로 업그레이드될 현대자동차 투싼까지 경쟁 모델을 모조리 씹어 먹어줄 기세에 '환호성'이 절로 나왔다. (사진=한국지엠)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지난 17일 한국지엠 쉐보레가 3년여만에 선보인 신차 '트레일블레이저'는 강렬하게 등장했다. 말 그대로 '임팩트 SUV'의 등장에 숨죽일 수밖에 없었다. 소형 SUV 시장을 휩쓸고 있는 기아자동차 셀토스부터 신형으로 업그레이드될 현대자동차 투싼까지 경쟁 모델을 모조리 씹어 먹어줄 기세에 '환호성'이 절로 나왔다.

 

인천 영종도에서 경기 김포까지 약 90km를 시승하면서 느낀 트레일블레이저의 성능은 이런 기세를 고스란히 담고 있었다.

 

시승차는 기존보다 스포티한 외모를 지닌 'RS' 트림으로, 가솔린 1.35리터 터보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 한국지엠 쉐보레의 신차 '트레일블레이저'는 화려한 외관 색상이 특징이다. (사진=천원기 기자)

시동을 걸고 가속페달에 힘을 주면 트레일블레이저는 부드럽게 발진한다. 경쾌한 느낌보다는 묵직하고 안정적인 몸놀림을 보였다. 가솔린 3기통 터보 엔진도 실력을 뽐냈다. 경쟁 모델보다 기통수와 배기량이 적어 출시 전 성능 면에서 우려가 됐지만, 직접 체험한 느낌은 '엄치 척'을 들게 만든다. 회전질감이 좋고, 조용히 실내로 파고드는 엔진음은 듣기에 좋다. 배기량은 적지만 낮고 두떱게 깔리는 엔진음은 6기통 엔진의 감성이 물씬날 정도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가솔린 터보 엔진은 트레일블레이저의 동력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내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사실 이 엔진은 한국지엠의 중형 세단 말리부에 적용돼 이미 성능을 검증받은 엔진이다. 덕분에 트레일블레이저는 제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받아 공영 주차장 할인 등 다양한 친환경차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중저속은 물론 고속주행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해나간다. 코너를 감아나가는 맛도 일품이다. 고속에서의 직진 안전성도 경쟁 모델을 뛰어넘을 정도로 우수했다. 추월 가속도 예상보다 수준급이다. 복잡한 도심이나 고속에서 앞 차를 추월해 지나가는데 전혀 스트레스가 없었다. 속도가 높아질수록 풍절음이 커지긴 했지만 전반적인 소음대책은 만족스러웠다. 정말이지 한국지엠이 작정하고 만든 느낌이 확 든다.

▲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의 운전석. (사진=천원기 기자)

특히 레이싱 깃발로 표기된 스포츠주행 버튼을 누르면 엔진이 즉각적으로 반응해 한결 경쾌한 몸놀림을 보인다.

 

비결은 고강성 경량화 차체에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설계 단계부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엠의 첨단 설계 프로세스인 '스마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해 차체에 하중이 실리는 부분은 보강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무게를 덜어냈다.

 

기가스틸 22%를 포함한 78%의 고장력,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된 차체는 뛰어난 강성을 확보하는 한편 가볍고 여유로운 몸놀림을 보이는데 공헌한다.

 

실내 공간도 부족함이 없다. 운전석에 앉으면 답답하지 않고, 포근히 운전자를 감싼다. 전방 시야도 좋고, 트렁크 공간도 만족스럽다.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의 편의장비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지정체 구간을 반복하는 도심 주행이나 고속도로에서 여유롭게 달릴 때 요긴하게 쓰였다. 무선으로 연결 가능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수납공간이 곳곳에 마련된 실내 구성도 마음에 든다.

▲ 트레일블레이저에는 수납 공간이 곳곳에 마련됐다. (사진=천원기 기자)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정숙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시스템, 상황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을 닫아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에어로 셔터, 7개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은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 사양들이다.

 

외모는 또 어떤가. 전장 4425mm, 전고 1660mm, 전폭 1810mm의 당당한 체구는 최대 경쟁 모델로 꼽히는 셀토스보다 크다.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를 소형 SUV 트랙스와 중형 SUV 이쿼녹스를 잇는 SUV라고 소개했는데, 소형부터 준중형 SUV을 아우르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여기에 18인치 알로이 휠을 비롯해 듀얼 머플러는 존재감을 더욱 부각 시킨다. 판매가격도 1995만~2620만원으로 비교적 착하다.

▲ 기어노브 근처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시스템이 마련됐다. (사진=천원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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