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설 이후 철강價 인상 가능할까

이경화 기자 / 기사승인 : 2020-01-23 05:5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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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광석 값 오른 만큼 올핸 판매가 올려야 한다지만…
▲ 자동차 제조에 사용되는 냉연코일. (사진제공=현대제철)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국내 철강업체들이 원자재 값 상승에도 주요 수요처인 자동차·조선업체의 업황 부진에 제품 값을 올리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2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사들은 연초부터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등과 제품가격 인상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철강사는 자동차 강판·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을 주장하고, 자동차·조선업체에선 동결이나 인하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사들은 전방산업 업체들과 반기별로 협상을 통해 제품 가격을 결정한다. 현재 국내 자동차용 냉연제품 유통가격은 톤당 70만원, 조선용 후판은 69만원 안팎이다.

철강사들은 주요 원자재인 철광석 값이 급등하면서 냉연·후판 등의 가격을 10% 안팎 인상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 초 톤당 약 73달러였던 철광석 가격은 그해 7월 120달러대로 두 배 가까이 뛰었다. 이후 안정세를 되찾긴 했으나 1월 현재 95달러가량으로 여전히 예년 수준을 웃돌고 있다.

그러나 국내 철강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자동차·조선업체 납품 가격을 유지 또는 소폭 인상하는 데 그쳤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값 인상분을 수요업체에 판매가격으로 충분히 전가하지 못하면서 철강사들의 수익성이 악화했다”며 “올해도 판매가격을 올리지 못한다면 타격은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자동차·조선업체는 철강제품 값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실적 부진과 더딘 회복세로 가격을 올려 줄 여력이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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