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론을박] 한한령 해제 움직임에… "환영한다" VS "제발 오지마"

박고은 기자 / 기사승인 : 2020-06-30 15:03:2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화장품 로드숍들이 몰려있는 명동 거리의 모습. 사진=아시아타임즈DB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중국이 한국 관광상품 공식 온라인 판매를 허용하면서 '한한령'(限韓令·중국 내 한류 제한령) 해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30일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는 다음 달 1일 아시아 최대이자 중국 최대 여행기업 트립닷컴그룹의 중국 브랜드인 '씨트립'과 공동으로 '슈퍼보스 라이브쇼'를 통해 한국 관광상품 판촉에 나선다.

이 쇼는 트립닷컴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량젠쟝 회장이 직접 출연해 해당 여행지를 소개하면서 호텔 숙박권과 관광상품의 할인 판매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한국특집은 7월1일 오후 8시(현지시간)부터 약 40분간 열릴 계획이며 인터콘티넨탈, 쉐라톤, 신라호텔 등 국내 유명호텔과 에버랜드, 남이섬, 스키장 등 60여개의 여행상품이 중국 메신저인 '위챗'과 '씨트립'을 통해 라이브로 판매된다.


한국 관광상품이 중국에서 공식 판매되는 건 2017년 한한령 이후 처음이다. 앞서 중국은 2017년 당시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 내 한한령을 발령한 바 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네티즌 사이에서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한한령을 환영한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환영한다 한한령 해제. 드디어 대중국 수출의 길이 열리는구나" (shin----)


"지금같은 코로나 시국에 많은 외국인이 오는 것이 크게 기뻐할 일이 아닐수는 있지만, 그래도 잘 주의 감독하면서 우리나라의 관광업을 위해서라도 조금씩은 고려를 해봐야 할 것 같다" (jenn----)


"한한령 해제해서 관광수입 올리는 건 좋은 소식이네요" (woy1----)


"경제 살리려면 한한령 풀리는 것도 나쁘진 않다" (ete----)

 

"진짜 중국은 싫지만 중국 덕분에 우리나라 경제에 도움되는 면도 많으니" (yhj0----)


"그동안 많이 힘드셨을 사업하시는 분들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yeoj----)


"중국이 싫은건 감정이고 현실은 중국에 귀속된 경제란걸 인정해야지.. 원화가 위안화랑 연동된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안그래도 살기 힘든데 한한령 풀어서 숨통틔어준건 고마운 일이다.먹고 사는데 자존심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comt----)


이에 반해 "시기적절하지 않다"며 한한령 해제를 반기지 않는 반응도 있었다. 중국인 관광객이 다시 몰려오면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고, 또한 한한령을 겪으면서 커진 중국에 대한 반감도 있었다.  

"제발 한한령 해제 하지마라. 중국인들 우리나라에 오는거 싫다. 오더라도 코로나 종식되면 와라" (miye---)


"한한령 해제? 판단 잘하자 지금 물건 하나 더 파는게 중요한게 아니다" (fox5----)


"한한령인가 뭐시기 해제했다고 좋아하는게 제정신인가 싶다" (kih9---)


"한한령을 아직까지 하고 있었다는게 놀랍고, 한한령을 하고 있는 나라에 굽신거린 현 정부에 다시 한번 실망했다" (sgih----)

 

"코로나무섭다~제발오지말고 한한령풀지마세요ㅠ" (ak91----)

 

"한한령 해제는 반길것이 아니라 경계해야할 대목이다" (vlft----)


"한한령 계속해. 서로 친해지지 말자" (sung----)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고은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