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전신 성형'…부분변경 공식 깨는 현대·기아차, 트렌드를 바꾼다

천원기 기자 / 기사승인 : 2019-11-20 14: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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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그랜저' 사전계약 신기록 수립
정의선 부회장 직접 지시 후문
▲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차'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확 뜯어고쳐 출시한 그랜저와 K7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대박을 치면서 자동차업계의 트랜드를 확 바꾸고 있다. (사진=현대차)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차'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확 뜯어고쳐 출시한 그랜저와 K7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대박을 치면서 자동차업계의 트랜드를 확 바꾸고 있다.

 

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전면 그릴과 일부 디자인을 손봐 신차효과를 이어가기 위해 출시하는 부분변경 모델의 개념이 그랜저와 K7의 성공으로 완전히 바뀌고 있다. 

 

통상 자동차업계는 신차 출시 후 3년 주기로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다. '시술'로 불릴 정도로 변경 폭이 크지 않는 게 일반적이지만 현대·기아차는 기존 부분변경 모델보다 개발비를 과감하게 투입해 신차급으로 출시하고 있다. 실제 그랜저(IG)의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그랜저'는 앞 문짝을 제외하곤 모든 부분이 바뀌었다.

 

결과는 대성공이다. 전날(19일)부터 공식 판매에 들어간 현대차의 더 뉴 그랜저는 영업일 기준 사전계약 11일간 3만2179대가 계약됐다. 사전계약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다. 부분변경 모델로는 이례적으로 불릴 만큼 초대형 흥행을 예고하면서 그랜저의 위상을 높이려는 현대차의 전략이 먹혔다는 분석이다.

 

이날 유트버들이 실시간 생방송으로 공개한 더 뉴 그랜저 영상에는 시청자들이 많게는 수천명이 씩 몰리는 등 그랜저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을 짐작할 수 있었다.

 

속이 편치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경쟁사에서도 "'역시 그랜저'"라는 호평이 나올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정확한 개발비를 확인하기는 어렵겠지만 더 뉴 그랜저는 기존 부분변경 모델보다 개발비가 1.5배 정도는 더 들어갔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부분변경 모델을 통해 그랜저를 현대차의 플래그십 모델로 재정립하고 그동안 경쟁 모델로 불렸던 기아차 K7과의 관계를 정립하려 했던 현대차의 라인업 조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아차가 더 뉴 그랜저보다 앞서 선보인 K7 부분변경 모델도 신차급 변화를 통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사전계약 첫날에만 2500대가 계약되는 등 이후에는 그랜저를 압도하는 판매실적으로 준대형차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가 부분변경 모델을 신차급으로 출시하는 것은 업계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나온 '고육지책(苦肉之策)'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신차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부분변경 모델도 신차급으로 상품성을 개선해 출시하라고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차'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확 뜯어고쳐 출시한 그랜저와 K7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대박을 치면서 자동차업계의 트랜드를 확 바꾸고 있다. (사진=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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