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분양시장 이끄는 대형사 브랜드…신규 공급 단지는?

정상명 기자 / 기사승인 : 2020-03-26 13:52:0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브랜드 타운 형성…랜드마크 효과 커
▲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 조감도 (사진=대우건설)
[아시아타임즈=정상명 기자]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맹주 아파트 브랜드가 신규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대규모 타운을 이루는 아파트 브랜드의 경우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아 신규 분양 시 흥행이 비교적 수월하고, 입주 후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대장주 아파트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 지역에서 동일 브랜드 아파트가 연속으로 공급될 경우 랜드마크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송도국제도시 하면 떠오르는 포스코건설의 '더샵', 경기 안산시의 경우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등이 있다. 최근에는 지역 건설사 위주로 공급됐던 지방에 대형 건설사의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대구에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부산 원도심의 경우 삼성물산의 '래미안', 충북 청주의 경우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등이 지역 대표 브랜드 아파트로 떠오르고 있다.

통상적으로 지역에서 처음 공급된 브랜드 단지가 단기간 완판된 이후 후속작으로 분양한 동일 브랜드 단지들이 잇따라 흥행에 성공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한 지역에서 같은 브랜드 단지가 5,000가구 이상 대규모로 공급돼 지역민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질 때도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같은 입지에서도 대표 브랜드 단지는 가격 상승률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 경기도 안산시의 경우 대우건설이 단독으로 공급한 푸르지오 단지는 총 1만7179가구에 달한다.

KB부동산 시세자료를 보면 안산시 단원구 '안산 센트럴 푸르지오'(2018년 4월 입주) 전용면적 84㎡의 시세는 올해 3월 기준 6억4500만원으로 지난해 3월 5억1333만원 대비 약 25.65% 올랐다. 같은 지역에 위치한 L아파트의 동일면적은 같은 기간 8.7% 오르는데 그쳤다.

지방의 경우 최근 대형 건설사의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대규모 타운이 공급되고 있다.

대구광역시에 총 8249가구가 공급된 힐스테이트를 꼽을 수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해 2586가구가 분양 예정이어서 총 1만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처럼 분양물량이 늘어나자 지역민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신규 분양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달서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감삼'은 1순위 평균 32.67대 1, 같은 해 12월 중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대구역'은 1순위 평균 26.3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을 대표하는 맹주 브랜드 아파트들은 이미 해당지역에서 브랜드 가치나 상품성, 인지도 등을 검증 받은 것이기 때문에 동일 브랜드 단지를 고를 경우 보다 안정성이 높게 나타난다"며 "지역 대표 브랜드로 한번 자리매김하게 되면 뒤바뀔 가능성이 적은 만큼 올해 분양하는 지역 대표 브랜드 아파트를 눈 여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연내에도 각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 아파트들이 분양을 앞둬 관심을 끌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달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 일원에서 원곡연립1단지 재건축 정비사업인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대 38층, 10개동, 전용면적 49~84㎡ 총 1714가구 규모로, 이중 전용면적 49~84㎡ 588가구를 일반분양으로 공급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초지역 일대에는 대규모 푸르지오 브랜드 타운이 형성돼 있다. 지하철 4호선·서해선 환승역인 초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노선 외에도 수인선 초지역(예정), 신안산선 초지역(예정), KTX 등이 예정돼 있어 펜타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이마트, 홈플러스 등 편의시설이 가깝고 원곡초, 원곡중, 원곡고 등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내달 대구광역시 중구 동인동1가 일원에서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동인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8층, 3개동, 아파트 전용면적 84~177㎡ 410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90실 등 총 500가구로 구성된다. 중구에서 희소성 높은 48층 고층 주거복합단지로 조성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칠성시장역이 약 500m 거리에 있어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대구백화점 등 편의시설이 가깝고 동덕초교 등을 도보통학 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5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업무단지 F19블록에서 '송도 F19블록 더샵(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348가구로 구성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이 가깝고 코스트코, 롯데몰 등 편의시설이 가깝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상명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