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쇼크’ 항공업계, 실적시즌 돌입…제주항공 2분기 성적표는?

김영봉 기자 / 기사승인 : 2020-08-05 13: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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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아시아나·진에어·티웨이·에어부산 등 5개 항공사 14일 실적발표
대한항공 제외 5개 항공사 적자지속 전망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의 올해 2분기 실적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제주항공이 가장 먼저 성적표를 내놓는다. 


항공업계는 1분기에 이어 2분기 실적도 적자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화물운임 상승효과 등으로 흑자전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의 2분기 실적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제주항공이 가장 먼저 2분기 실적을 오픈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5개 항공사는 14일에 공시한다. 사진=아시아타임즈 김영봉 기자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이 이날 오후 2분기 실적을 공시한다.

제주항공은 지난 1분기 657억(연결기준)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된데 이어 2분기도 적자가 이어질 전망이다. 증권업계는 제주항공 2분기 영업 손실액을 680억원으로 추정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당초 기대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선 여객 타격의 회복이 매우 더딘 상황”이라며 “그나마 국내선이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지만 경쟁 격화로 단가가 하락해 이익 기여는 제한 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5개 항공사 실적 발표는 오는 14일로 예정됐다. 

대한항공은 화물운임 상승으로 흑자전환을 예고하고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이나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은 제주항공과 마찬가지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증권업계는 대한항공의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을 2조7560억원(-11.7%), 영업이익 1007억원으로 1분기(828억원) 적자에서 2분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될 것으로 추정했다.

안진아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타이트한 화물 수요 공급으로 화물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81.7% 급증했고, 유류비와 인건비 등 절감으로 2분기 흑자전환 될 것"이라고 봤다. 

문제는 대한항공을 제외한 타 항공사들의 적자폭이 더욱 깊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1분기(연결기준) 292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에어부산이 385억원, 진에어 313억원, 티웨이항공도 1분기 23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됐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을 제외한 5개 항공사들은 2분기에도 적자가 확실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국제선 노선 운항 회복이 늦어지면서 2분기 실적은 1분기 보다 더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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