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 2020] "대공황땐 유통혁명, 코로나 후엔 5개 분야 뜬다"…이안재 삼성경제연구소 상무

임재덕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2 11: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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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임재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총 다섯가지 영역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안재 삼성경제연구소 상무는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0년 아시아타임즈 산업 포럼에서 "과거 대공황 시절 듀폰社가 나일론(Nylon)을 개발해 파란을 일으켰고, 슈퍼마켓이 박매다매로 유통혁명을 일으키는 등 위기 때마다 새로운 성장기회가 부각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 이안재 삼성경제연구소 상무가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열린 ‘2020년 아시아타임즈 산업 포럼’에 참석해 ‘코로나19 이후 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아시아타임즈)

우선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는 영역이다. 이 상무는 "실세계에서 이뤄지던 활동이나 사물이 디지털화되는 영역에서 기회가 나올 것"이라며 "화상회의 솔루션이나 전통적인 가구에 스마트한 기능을 넣은 디지털 가구를 예로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가 대체하는 영역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봤다. 특히 아마존 고와 같은 무인매장이나 물류 및 배송 솔루션, 심지어 보행을 보조하거나 신체기능 보조하는 웨어러블 로봇이 부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는 영역에서도 성장기회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크게 시간과 빈도가 늘어나는 영역과 위생·건강·안전과 관련된 분야의 성장성이 밝다는 게 이 상무의 전망이다.

이 상무는 "시간이 늘어나면 돈이 들어간다"면서 "대표적인 것이 홈 다이닝과 게임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 코로나로 인한 감염병 트라우마로 인해 위생관리 가전 영역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깨끗한 공기와 안전한 물을 제공하는 사업 등을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전환의 인프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상무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기반이 필요하다"며 "클라우드, 5G 네트워크, 시큐리티 등 디지털 인프라도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성장영역"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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