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토크] ‘임금 불만’ 현대重·현대제철…“함께 가야 산다”

이경화 기자 / 기사승인 : 2019-12-02 11:5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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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간 갈등 봉합, 신뢰회복 급선무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중공업)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국내 대표적 조선·철강 제조업체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제철 노동조합이 강경 태세를 유지하면서, 두 회사의 올해 임금단체협상은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임금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는 점에서, 노조가 최악의 경영위기 상황에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죠.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과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을 요구 중인 상황입니다. 동결 또는 소폭 인상 입장인 사측과 평행선을 잇고 있는데요. 업계 안팎에선 회사가 지속되는 경영적자와 부진한 수주 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노조의 임금인상안은 과한 수준이란 시각도 많습니다. 더 많이 요구하는 자체가 미래보다 당장의 호주머니만 채우려는 심산 아니냐는 거죠.

현대제철 노조 역시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과 영업이익 15% 성과급 지급 등을 내놓으며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방식이 골자인 임금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공회전만 반복하고 있죠.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상황이지만 사상처음 5개 사업장지회가 뭉쳐 강경투쟁 목소리를 내는 모습에선 씁쓸한 측면도 있어 보입니다.

업계 일각에선 양 사 임금협상이 해를 넘겨, 경영위기 극복을 통한 재도약 추진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전방산업 부진 등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 실적 개선이란 과제를 떠안은 두 회사로선 노사갈등을 내년까지 짊어지고 가야하는 부담까지 마주하게 된 셈 인거죠.

내년 시장 환경 역시 불확실성이 무척 크다고 합니다. 조선·철강 산업이 힘든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전천후 경쟁력을 확보키 위해선 최일선에서 현장을 지키는 노동자들의 의기투합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이유죠. 임금협상에서 난항이 지속되고, 노사 간 신뢰가 형성되지 못한다면 회사의 어떤 방향·계획도 무의미해질 뿐입니다. 안정적 노사관계만이 모두 살 수 있는 길일 겁니다.

더 나아가 고민해야 할 지점은 후배 노조원들의 경우 앞으로 수십 년 직장이란 부분입니다. 후배들의 미래를 걸고 거친 딜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뒤돌아볼 일입니다.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경쟁시대, 회사 내부에서 조차 화합된 메시지를 내지 못한 채 서로 내 먹을거리 찾기에 급급하다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우리 조선과 철강업의 미래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 이번 주 뒤끝토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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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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