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쏘나타-그랜저 '현대차 세단 3형제'…SUV 태풍 '역류'

천원기 기자 / 기사승인 : 2020-01-08 05:2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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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국산차 판매 순위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지난해 SUV 돌풍 속에도 '아반떼-쏘나타-그랜저' 등 현대자동차 세단 3인방은 판매량 10위권에 나란히 오르며 저력을 과시했다.

 

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그랜저는 지난해 10만3349대가 판매되며 3년 연속 연간 판매량 1위에 올랐다.

 

팰리세이드 등 거세게 불고 있는 SUV 열풍 속에서도 세단의 자존심을 지켜냈다는 평가다.

 

그랜저는 현행(IG) 모델의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그랜저가 출시되면서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으로 존개가 더욱 뚜렷해졌다.

▲ 현대차의 그랜저. (사진=현대차)

우리나라 간판 중형차 모델인 현대차 쏘나타는 그랜저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전체 판매량은 10만3대로 전년보다 51.9% 급상승했다.

 

연간 판매량 10만대를 의미하는 '10만대 클럽'에도 4년만에 재입성하면서 대한민국 국민차의 위상을 회복했다. '형'인 그랜저도 3년 연속 10만대 클럽에 가입하는 등 현대차는 그래저와 쏘나타를 나란히 10만대 클럽에 올렸다.

 

판매량 급상승에는 신형 쏘나타의 공이 컸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첨단 편의장비, 럭셔리한 실내 공간 등 3박자를 갖춰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실제 8세대 신형 쏘나타는 지난해 쏘나타 전체 판매량에서 65.2%에 달했다.

▲ 현대차의 쏘나타. (사진=현대차)

준중형 세단 아반떼도 판매 순위 6위를 기록했다. 아반떼는 과거 엔트리카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셀토스와 베뉴, 티볼리 등 소형 SUV가 빠르게 이 시장을 잠식하면서 판매가 크게 꺾였다.

 

지난해 판매량은 18.1% 줄어든 6만2104대에 그쳤지만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다. 경쟁 모델들이 단종되는 등 시장에서 준중형차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사라지는 와중에도 이 같은 판매량을 올렸기 때문이다.

 

2018년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준중형차는 수입차까지 포함해 16만4640대에 달했지만 2019년에는 13만1070대로 하락했다. 판매량이 1년 새 20%나 빠진 것이다.

 

그 사이 아반떼의 경쟁 모델이었던 한국지엠 크루즈는 단종됐고, 르노삼성자동차의 SM3는 단종을 앞두고 있다.

▲ 현대차의 아반떼. (사진=현대차)

반면 아반떼는 올 3월 7세대 신형 모델이 출시된다. 패스트백 형태의 쿠페형으로 개발된 신형 아반떼는 신규 플랫폼과 신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다.

 

업계 관계자는 "아반떼와 쏘나타, 그랜저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기 세단"이라며 "SUV 인기에도 명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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