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확산 공포...편의점 마스크·감기약 수요 폭발

신지훈 기자 / 기사승인 : 2020-01-28 10: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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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0~27일 마스크 매출 전년비 10.4배 급증
동기간 안전상비의약품 매출 242.5% 상승
▲ 설 연휴 동안 우한 폐렴에 대한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된 가운데, 편의점에서 마스크 판매량이 급증했다.(사진=BGF리테일)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설 연휴 동안 우한 폐렴에 대한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된 가운데, 편의점에서 마스크와 감기약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국내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최근 일주일 간, 마스크의 매출이 전월 대비 무려 10.4배 급증했다. 

 

일반적으로 편의점 마스크의 경우, 겨울철에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평소 대비 5~8배 가량 매출이 증가하는데 연휴 기간 우한 폐렴의 영향으로 그 증가폭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정부가 손 씻기 등 우한 폐렴 예방수칙을 강조하면서 다른 위생용품들의 매출도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과 목을 헹구는 가글용품은 162.2%, 세균 제거를 위한 손세정제 매출은 121.8% 신장했다. 비누와 바디워시도 각각 74.6%, 30.9% 매출이 증가했다.

연휴 기간 대규모 귀성, 귀경길 이동으로 외부와의 접촉이 많아지는 가운데,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자까지 나오면서 사람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27일 격상했다.

 

▲ 편의점 CU의 명절 연휴 안전상비의약품의 매출은 242.5% 상승했다.(사진=BGF리테일)

우한 폐렴의 증상이 기침, 발열 등 감기 증상과 유사해 명절 연휴 편의점에서 감기약과 해열제의 판매량도 크게 늘었다. 

CU의 명절 연휴 안전상비의약품의 매출은 242.5% 상승했다. 그 중 감기약은 250.2%, 해열제는 181.8%로 일반적으로 명절 연휴 기간 매출지수가 높은 소화제(93.3%)보다 월등히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CU는 우한 폐렴에 대한 정부 대응에 힘을 보태기 위해 전국 점포에 위생용품 등의 재고 사항을 철저히 파악해 상품 공급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점포 근무자들에게도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등 예방행동수칙을 안내하는 등 우한 폐렴의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힘쓰고 나섰다.


김명수 BGF리테일 MD지원팀장은 명절 연휴 동안 전국적으로 우한 폐렴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며 공항, 터미널, 휴게소 등에서는 마스크가 품절이 날 정도로 수요가 몰렸다”며 특히 약국과 병원이 문을 닫아 경미한 증상에도 가까운 편의점에서 감기약 등 안전상비의약품을 찾는 사람이 많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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