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K5'에도 없는 기술이 '신형 SM6'에…르삼, 이번엔 중형차 '반격'

천원기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2 05: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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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자동차가 오는 15일 출시하는 '더 뉴 SM6'에는 우리나라 중형차 최초로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사진=카카오tv 캡처.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오는 15일 출시하는 '더 뉴 SM6'에는 우리나라 중형차 최초로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는 현대자동차 쏘나타는 물론 중형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올라선 기아자동차 K5에도 없는 최신 자동차 조명 기술이다. 아우디가 2014년 국내에 출시한 플래그십 모델 뉴 A8에 세계 최초로 적용하는 등 독일 럭셔리 브랜드들의 전매특허 기술로 꼽힌다.

 

이 같은 기술이 쏘나타와 K5 등 경쟁 모델을 따돌리기 위한 '비책'으로 르노삼성차가 SM6에 적용했다. 더 뉴 SM6는 2016년 출시된 1세대 모델의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된 지 4년가까이 됐다. 반면 최대 경쟁 모델인 쏘나타와 K5는 신형으로 교체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다. 르노삼성차가 최신 기술 탑재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야간 운전에 빛을 발하는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는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마주오는 차의 눈부심은 최소화하고, 운전자에게 최적의 시야를 확보해 준다. 주변 밝기에 따라 상·하양등을 자동 조절하는 것은 기본이다. 더 나아가 주변 빛의 광량에 따라 조명 밝기를 미세하게 조절하고, 장애물이나 교통 표지판 등은 더욱 밝게 비춰 안전운전에 크게 도움을 준다.

 

르노삼성차는 이 기술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 좌우 헤드램프에 각각 18개의 LED 조명을 심었다.

 

SM6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부분들도 크게 개선된다. 우선 8.7인치 내비게이션 화면의 터치 반응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온도조절 등 운전자가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물리버튼을 따로 만들어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기존에는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일일이 메뉴를 찾아야 해 최대 불편 사항으로 꼽혔다.

 

계기판도 최근 르노삼성차가 선보인 XM3처럼 풀 디지털 계기판으로 변경되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후륜의 AM링크 토션빔 방식의 서스펜션 구조도 바뀐다. AM링크를 삭제하고 유럽에서 판매되는 동일한 구조로 변경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 기능도 쏘나타와 K5에 버금갈 정도로 강화된다.

 

커넥티드카 서비스도 도입된다. 앞서 르노삼성차는 KT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였다. 차량 고장이나 사고 시 어시스트콜을 통해 응급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차량에 마련된 'SOS' 버튼을 누르는 손쉬운 방식이다.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일부 기능도 작동시킬 수 있다.

▲ 르노삼성자동차가 오는 15일 출시하는 '더 뉴 SM6'에는 우리나라 중형차 최초로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사진=카카오tv 캡처.
▲ 르노삼성자동차가 오는 15일 출시하는 '더 뉴 SM6'에는 우리나라 중형차 최초로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사진=카카오tv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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