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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1일 Mo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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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시장의 양극화…3040이 밀려난다

30대 6만9000명, 40대 6000명 감소
고용지표 개선에도 '고용허리' 문제 여전
"민간기업 직접지원…미래대비 교육으로 해결해야"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취업자수 증가폭이 두달 연속 60만명대를 기록하는 등 고용시장이 점차 살아나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이 느끼는 현실은 큰 괴리를 보이고 있다. 취업자 증가가 60세이상 고령층의 단기일자리 위주로 크게 증가한 반면 2030 청년실업난은 여전하고, '고용허리층'에 해당하는 40대 일자리도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일자리 사업에 민간부문의 비중을 늘린다는 방침이지만, 전문가들은 이보다 민간기업의 직접적인 고용창출을 위한 지원과 변화하는 고용시장에 맞는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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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명 통계청 사회통계국장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5월 고용동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0일 통계청의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55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61만9000명 늘었다. 60만명대 증가는 지난 4월(65만2000명)에 이어 두 달째다.

 

취업자는 코로나19가 확산한 지난해 3월(-19만5000명)부터 감소세를 보이다 올해 3월(31만4000명)부터 증가세로 전환해 3개월 연속 증가했다. 

 

15세 이상 전체 고용률은 61.2%로 1.0%포인트 올랐다. 모든 연령층에서 고용률이 오른 가운데 특히 청년층(15∼29세) 고용률(44.4%)이 같은 달 기준 2005년(45.5%) 이후 가장 높았다.

 

그러나 고용시장은 연령별·산업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로 보면 60세 이상이 45만5000명이 늘어 취업자수 증가분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20대는 10만9000명, 50대는 10만명에 그쳤다. 반면 '고용 허리축'인 30대와 40대는 각각 6만9000명, 6000명 줄었다. 

 

산업별로는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24만1000명), 건설업(13만2000명), 사업시설 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10만1000명) 등에서 증가했지만, 도·소매업(-13만6000명), 협회 및 단체·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4만5000명),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3만9000명)에서는 감소했다.

 

정부의 재정을 투입한 일자리대책으로 고령자의 취업은 늘어난 반면 청년실업 장기화와 양질의 제조업 일자리에서 3040대가 밀려나고 있다는 방증이다. 

 

비임금근로자 중에는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5만3000명)가 증가했으나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6만7000명), 무급가족종사자(-1만명) 감소했다. 이는 대규모 자영업을 했던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을 포기하고,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로 분류되는 음식 배달 플랫폼 라이더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고용의 질도 좋지만은 않다. 시간대별로 보면 1시간 이상 17시간 미만 일하는 취업자 증가율이 18.8%에 달해 가장 높았다. 

 

정부도 고용시장의 양극화를 인지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대면유통 확대 등 고용구조 변화가 진행 중인 도소매업,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 등은 고용상황이 어렵다"며 "이들 분야에 대한 고용개선과 청년, 여성 등 고용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대책 등은 당장 천착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한 정책과제"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노동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노동시장이 회복되는 점을 고려해 내년부터 직접 일자리 사업 참여자의 민간 부문 취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 일자리 사업에는 직접 일자리 사업 외에도 채용과 고용 유지를 지원하는 고용장려금, 취업 알선 등을 포함한 고용서비스, 직업훈련, 창업 지원, 실업 소득 지원 등의 사업이 있다. 노동부는 직접 일자리 사업 수행 기관과 고용센터의 연계 강화 등을 통해 적극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안경덕 노동부 장관은 "위기 국면에서 공공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유지 중심 정책이 버팀목 역할을 했으나 이후에는 민간 일자리 취업 지원으로 우선순위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자리 사업의 민간부문 참여 확대보다는 민간 기업들의 직접 고용창출을 위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중장기적으로 젊은 세대의 일자리의 변화가 예고된 만큼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태기 단국대 교수는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일자리는 기업이 만들기 때문에 빨리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틀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환익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정책실장은 "저탄소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 확대에 코로나19 영향까지 겹치면서 미래산업 사회에서는 2030세대의 일자리 환경이 지금보다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는 노동시장을 유연화해 원활한 일자리 전환 환경을 조성하고, 인재 양성 측면에서도 미래산업 수요에 맞는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열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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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직원, 인도출장 중 사망…사후 코로나19 확진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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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대포장 논란’ 잡았다고?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컬리 퍼플 박스가 개당 1만 5000원씩 하더라고요. 처음으로 '마켓 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소비자 A씨) "쿠팡처럼 보냉 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판매하는 거더라고요. 그런데 전월 30만원 이상 결제한 화이트 등급 이상만 살수 있다고해서 조금 언짢네요." (소비자 B씨) 그동안 '과대포장'으로 소비자들의 눈총을 샀던 마켓컬리가 재활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도입하며 만회에 나섰다. 하지만 소비자를 등급으로 메겨 부합하는 고객에 한해서만 주문이 가능한 점, 비교적 높은 단가 등이 소비자 불만으로 터져나오면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선식품 위주로 새벽 배송을 진행하는 마켓 컬리는 그동안 소비자들 사이에서 과대포장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냉장·냉동·상온 상품을 각각 따로 택배 포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탓에 큰 택배 상자에 상품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있는가 하면, 식품을 보호하기 위한 뽁뽁이 등 완충재가 더 많이 쏟아져 나오면서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택배 하나를 정리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과 쓰레기 배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특히 전 업계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 경영'과도 엇박자 행보라는 비난도 잇따랐다. 과대 포장의 심각성은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뚜렷하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달 1일 발표한 마켓컬리·쿠팡·SSG닷컴 등 이용률이 높은 상위 3개 새벽 배송업체 소비자 조사에서 24.1%가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과대 포장'을 꼽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한걸까. 최근 마켓컬리는 재사용 보냉백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였다. 컬리 퍼플 박스는 냉장·냉동 상품을 구분해 약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배송은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 기사가 주문한 냉장·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된다. 문제는 베타 서비스이지만 당장 회원 등급(화이트~더피플)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타 새벽 배송 업체와 달리 보냉백을 개당 1만 5000원에 구매해야한다는 점이다. 현재 쿠팡 로켓프레시와 쓱(SSG)닷컴은 원하는 고객에게 보냉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 A씨는 "컬리 퍼플 박스의 원가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1만 5000원이라는 가격 정책에 기분이 상했다. 처음으로 '마켓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고개를 저었다. 소비자 B씨도 "재사용 보냉백을 선보임으로써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부분은 높이 평가해 주고 싶다"면서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컬리를 이용하는 고객으로써 회원 등급 조건을 나눠 판매하는 것은 언짢은 심정"이라고 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회원 등급 조건을 내걸은 점에 대해 "화이트 등급 이상은 주문 횟수가 많은 고객들이라 피드백 받기가 더 용이하다고 생각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시범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부족한 부분을 확인, 보완한 뒤 전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격 정책에 대해서는 "1만 5000원이지만 고객에게 구매하라고 강요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처럼 종이박스로 상품을 받아도 되거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냉 박스에 상품을 받아도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