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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2월 28일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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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등장 "배고파, 추워" 외친 유통업계 총수…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함영준 오뚜기 회장 등 유튜브 출연
인간적이고 소탈한 모습으로 소비자들과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배! 배고파, 추! 추워", "구독자가 50만이 된다면 YJ의 밸런스 게임에 도전하겠습니다." 배추 2행시이다. 그렇다면 이 영상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유튜버의 구독자 달성용 버킷 리스트일까. 

 

정답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유튜브를 통해 이마트 홍보맨을 자처하고 나서며 내건 공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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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추'로 이행시 짓기에 나선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사진=이마트유튜브캡쳐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유통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이 속속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정 부회장이다. 지난 11일 이마트 공식 튜유브 채널인 '이마트 라이브(live)'에는 유튜버로 변신한 정 부회장이 등장했다.

 

이번 영상은 앞서 지난달 17일 정 부회장이 해남 땅끝마을 배추밭을 찾아 배추를 직접 수확하고 배추쌈 등을 요리하는 첫번째 영상의 뒷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번 영상에서 정 부회장은 '배추 2행시'를 직접 지어내며 이른바 아재 개그를 선보이는가 하면, 전통시장을 찾아 "무슨 일을 하느냐"는 상인의 질문에는 "장사한다"고 답하는 등 유머러스하고 소탈한 모습을 선보였다. 

 

정 부회장의 출연으로 이마트 유튜브 채널도 덩달아 이슈몰이에 성공했다. 첫번째 영상은 19일 현재 132만뷰를 기록 중이며, 두번째 영상도 공개 1주일 만에 70만뷰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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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장녀 함연지씨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평범한 부녀의 모습을 보였다. 사진=함연지유튜브캡쳐

 

유튜브 행보에 나선 이는 정 부회장말고도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있다. 함 회장은 장녀이자 뮤지컬 배우인 함연지씨의 유튜브 채널에 얼굴을 비춘다.

 

영상에서 함연지씨는 "아빠가 요즘 집콕 생활 중 쇼핑에 빠졌다"며 함께 쇼핑한 아이템을 소개했다. 함 회장은 즉석에서 크리스마스 의상을 입는 등 평범한 부녀의 모습을 연출해냈다. 

 

이처럼 유통업체 CEO들의 유튜브행을 두고 신비주의에 쌓인 리더보다는 '소통하는 리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는데 따른 반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흔히 최고경영자의 홍보·이미지 전략을 일컫는 'PI(President Identity)'의 방향성을 '적극적인 소통'으로 무게를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유통의 미래 핵심 소비층으로 꼽히는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 공략과도 결을 같이하고 있다. 유튜브 등 SNS에 친숙한 이들 세대에게 딱딱한 재벌 총수의 이미지보다는 유머스러하고 인간적인 모습으로 기업 이미지를 친숙하게 하기 위함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마트 유튜브 영상이 게재된 후 '이젠 기업 대표도 소비자와 소통하는 마음 자세가 필요한 시대', '신선하고 친근하고 너무 좋아요' 등의 긍정적인 댓글이 이어지기도 했다. 

 

특히 정 부회장은 SNS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MZ세대 사이에선 인플루언서로 통한다. 그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만 50만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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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부회장은 재래시장에서 직접 장을 보는 모습을 보이며 이마트의 '소상공인과 상생' 이미지 효과에도 큰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진=이마트유튜브캡쳐

 

영향력도 상당하다. 그가 지난달 초 스타벅스코리아의 유튜브 채널에 나와 자신이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자몽 허니 블랙 티·제주 말차라떼·나이트로 콜드브루)를 소개하자, 실제 나이트로 콜드브루의 경우 12월 한달간 직전달보다 3배 가량 더 팔렸다.

 

이마트 배추밭 영상도 매출이 20% 증가하는 등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특히 이번 영상에서는 전통 시장에서 장을 보고 상인들과 편히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등장하며 '소상공인과의 상생' 이미지 효과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서도 이들의 행보에 '실보다는 득이 많은 것 같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수장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이 곧 소비로 연결되기도 하는 등 최근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이들이 SNS 활동으로 회사 마케팅에 기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회에도 기여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지훈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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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ja@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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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왔다"... 515만 골프인 대상, 대대적 할인 공세 나선 유통가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완연한 봄, 3월을 앞두고 유통가가 대규모 골프용품 할인행사를 열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눈에 띄게 늘어난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실내 스포츠 이용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늘어남에 따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지난해 골프 인구 수는 전년 대비 약 46만명 늘어난 515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간 골프장 이용 객수도 약 4000만명 수준으로 생활 속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 골프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9~10월 골프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보다 25%, 그 중에서도 골프 용품 매출은 22% 신장하는 등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도 골프용품 매출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2월 21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신장율이 23.6%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며 골프 등 레저 활동을 국내에서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다"며 "골퍼들도 클럽 등 장비 교체에 주로 여윳돈을 투자하고 있어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오는 28일까지 ‘No.1 골프 페어’ 행사를 열고 골프웨어는 최대 80%, 골프용품은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잠실점은 롯데백화점 점포들 중 골프 상품군 매출 외형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국내외 총 27개의 골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백화점 골프 매출 1위 점포다. 잠실점은 올해 총 50억원 물량의 행사를 전개해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계획이다. 김재범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예전보다 다양해진 골프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격 라운딩 시즌인 3월을 앞두고 골프웨어·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물량 확보에 힘썼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SSG닷컴도 오는 3월 10일까지 봄맞이 골프 대전을 열고 연중 최대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SSG닷컴과 동시 골프용품 행사를 시범 운영했고, 이번 봄맞이 행사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행사에 나선다. 특히, 양사는 이번 행사를 위해 전년 대비 물량을 20% 가량 늘렸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38개의 골프샵에서 골프 클럽과 용품 등을 할인해 선보이고, SSG닷컴에서도 다양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인기 골프용품 브랜드의 2021년 신상품도 소개한다. 김수인 이마트 골프용품 바이어는 “이번 봄맞이 골프대전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SSG닷컴 동시 행사를 진행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트렌디한 신상품과 다양한 가격 혜택으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현대제철’, 新 먹거리 후판은 ‘극저온 철강재’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개발한 극저온 철강재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 소재로서 본격 상용화 기대감을 높이며 신규 먹거리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무려 영하 200도에 가까운 극저온에서 쉽게 깨지지 않는 특성을 내세워 LNG 저장·이송의 LNG탱크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최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주가 늘고 있는 LNG 운반선을 비롯해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주목 받는 LNG 추진선 소재 등으로 활용성이 크다는 점에서, 철강사들에 호재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 개발·검증을 마치고 국내 조선사에 공급을 시작했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개발 완료한 9% 니켈후판을 LNG 추진선에 투입한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 소재로 공급계약을 맺었다. 9% 니켈후판은 영하196℃에도 충격에 대한 내성·용접성능이 우수한 초고성능 강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12월 국내외 주요 9대 선급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같은 시기 현대중공업 고객사 평가까지 완료, 수주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추진선 연료탱크 추가 수주는 물론 LNG플랜트·LNG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수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 수준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에너지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납품하게 된 9% 니켈 후판뿐 아니라 극저온 철근 등 초고성능 강재들을 앞세워 LNG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말 자사 원료선으로 도입된 세계 첫 LNG추진 대형 벌크선에 9% 니켈강을 공급, LNG추진선 진출 포문을 열었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설계·건조, 지난달 정상운항을 마쳤다. 순수 국내기술로 선가의 87%에 머물던 국산화 수준을 97%까지 높였다. 포스코는 LNG탱크 소재로 또 하나의 신소재인 고망간강도 개발·생산 중이다. 2018년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선박용 극저온 LNG탱크 소재로 공식 인정받았다. 9% 니켈강의 원소재인 니켈보다 가격이 낮고 매장량이 풍부해 수급안정성이 높다. 9% 니켈강과 품질차도 거의 없다. LNG탱크는 천연가스를 영하162℃에서 냉각·액화시켜 보관한다. 때문에 IMO는 극저온을 견딜 수 있는 니켈합금강·스테인리스강·9% 니켈강·알루미늄합금·고망간강 등 일부강종만 허용 중이다. 포스코는 2017년 말 세계 첫 LNG추진 벌크선에 연료탱크용 고망간강을 공급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LNG를 100%친환경인 수소시대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연료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나, 그때까지 최소 향후30년을 대표할 친환경선박이 LNG추진선이 될 것임엔 이견이 없다”며 “LNG 수요증가추세에 맞춰 LNG추진선 연료탱크 소재시장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129척이던 국내 조선사의 LNG추진선 수주가 2023년엔 1500척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2029년까지 발주될 LNG추진선이 3000척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2030년이면 국내에서 건조하는 선박의 60%가 LNG추진선일 거란 전망도 내놓았다.

오디오 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 20만명 모았다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가 약 20만명에 달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이달 16일 기준으로 클럽하우스 국내 다운로드 건수가 19만5000건이었다. 글로벌로는 클럽하우스 다운로드 건수가 810만건에 달했다.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다. 현재 iOS에서만 베타 서비스 중이다. 클럽하우스는 지난달 31일 국내 iOS 앱 전체 다운로드 랭킹 921위였다. 그러나 열흘 만인 이달 9일 전체 1위로 빠르게 올라갔다. 소셜 네트워킹 앱 랭킹에서는 보름 동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클럽하우스 글로벌 다운로드 건수도 이달 1일 350만건에서 15일 만에 810만건으로 급증했다. 앱애니는 "팬데믹이 지속하면서 소비자들이 SNS 앱을 주요 소통 창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SNS 앱 시장 확장이 클럽하우스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