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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3월 07일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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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중후장대 제조업 소식] 현대重지주·포스코케미칼·한화시스템 外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현대중공업지주가 계열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의 프리 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통해 총 8000억 원을 확보했다. 이 자금을 수소, 로봇,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사업에 투자한다. 

 

포스코케미칼은 가파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겨냥해 양극재 광양공장 생산라인 증설에 나섰고, 한화시스템은 자율주행 부품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 자회사 프리IPO로 8000억 유치=현재중공업지주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프리 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통해 총 80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관련 안건을 승인, 미국최대 사모펀드 KKR사와 현대글로벌서비스 지분 38%(152만주)를 6460억 원에 매각하는 본계약을 맺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KKR과 계약에 따라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보유 현금 1500억 원을 배당받아 매각대금을 포함 총 80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한다. 이 자금을 로봇, AI, 수소 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사업 육성에 사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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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광양공장 전경.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광양공장 4단계 증설 착공=포스코케미칼이 전남 광양시에서 양극재 광양공장 4단계 확장 건설공사에 들어갔다. 증설에는 총 2758억 원이 투자되며 2023년 가동 목표다. 양극재 생산능력 확장은 총 3만t 규모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시 500Km 이상 주행 가능한 3세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조성) 양극재를 생산한다. 광양공장의 4단계 증설 완료 시 양극재 생산능력이 10만t으로 확대된다. 양극재 10만t은 60킬로와트시(kWh)급 전기차 배터리 110만여 대가 쓸 수 있는 양이다. 

 

○…한화시스템, 아주대와 미래모빌리티 나이트비전 개발=한화시스템이 아주대와 나이트비전 기술 공동연구, 관련연구기기·인프라활용, 협의체운영·상호기술자문, 관련교육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추진한다. 나이트비전은 주·야 안개, 비 등 관측이 어려운 환경에도 쓸 수 있는 차량탑재용 열화상카메라로 자율주행기술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필수보조센서로 사용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열화상카메라 탑재 지능형모듈 퀀텀레드를 인공지능기술과 융합, 자율주행 나이트비전에 최적화 모듈로 발전시켜 모빌리티 분야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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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부산 신항에서 출항한 68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상하이호’가 수출기업들의 화물을 싣고 미국 LA항으로 출발했다. 사진=HMM

○…HMM, 2월 임시선박 4척 추가투입=HMM이 국내기업들 수출지원을 위해 이달에도 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한다. 앞서 20일 68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상하이호가 5504TEU 화물을 싣고 미국LA항으로 출발했다. 전체화물 중 70%이상이 국내 중견·중소화주의 물량이다. 1200TEU급 컨테이너선 유창호는 1034TEU 화물을 싣고 26일 부산에서 베트남하이퐁으로 출발한다. 1800TEU급 울산호는 27일 미주 동부해안 노선에 투입돼 미국 뉴욕항으로 향한다. 러시아노선에 투입되는 2100TEU급 퀸 에스더호는 28일 러시아 보스토치니로 향할 예정이다. 

 

○…동국제강 인터지스, 저소득가정 아동에 800만원 후원=동국제강그룹 계열사 인터지스가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해 기부금 800만원을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이번 기부금은 23일 창립 65주년을 기념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달하고자 임직원과 회사가 1:1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마련한 것으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사회 내 경제적,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이경화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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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왔다"... 515만 골프인 대상, 대대적 할인 공세 나선 유통가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완연한 봄, 3월을 앞두고 유통가가 대규모 골프용품 할인행사를 열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눈에 띄게 늘어난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실내 스포츠 이용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늘어남에 따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지난해 골프 인구 수는 전년 대비 약 46만명 늘어난 515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간 골프장 이용 객수도 약 4000만명 수준으로 생활 속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 골프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9~10월 골프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보다 25%, 그 중에서도 골프 용품 매출은 22% 신장하는 등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도 골프용품 매출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2월 21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신장율이 23.6%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며 골프 등 레저 활동을 국내에서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다"며 "골퍼들도 클럽 등 장비 교체에 주로 여윳돈을 투자하고 있어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오는 28일까지 ‘No.1 골프 페어’ 행사를 열고 골프웨어는 최대 80%, 골프용품은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잠실점은 롯데백화점 점포들 중 골프 상품군 매출 외형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국내외 총 27개의 골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백화점 골프 매출 1위 점포다. 잠실점은 올해 총 50억원 물량의 행사를 전개해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계획이다. 김재범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예전보다 다양해진 골프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격 라운딩 시즌인 3월을 앞두고 골프웨어·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물량 확보에 힘썼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SSG닷컴도 오는 3월 10일까지 봄맞이 골프 대전을 열고 연중 최대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SSG닷컴과 동시 골프용품 행사를 시범 운영했고, 이번 봄맞이 행사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행사에 나선다. 특히, 양사는 이번 행사를 위해 전년 대비 물량을 20% 가량 늘렸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38개의 골프샵에서 골프 클럽과 용품 등을 할인해 선보이고, SSG닷컴에서도 다양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인기 골프용품 브랜드의 2021년 신상품도 소개한다. 김수인 이마트 골프용품 바이어는 “이번 봄맞이 골프대전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SSG닷컴 동시 행사를 진행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트렌디한 신상품과 다양한 가격 혜택으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현대제철’, 新 먹거리 후판은 ‘극저온 철강재’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개발한 극저온 철강재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 소재로서 본격 상용화 기대감을 높이며 신규 먹거리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무려 영하 200도에 가까운 극저온에서 쉽게 깨지지 않는 특성을 내세워 LNG 저장·이송의 LNG탱크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최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주가 늘고 있는 LNG 운반선을 비롯해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주목 받는 LNG 추진선 소재 등으로 활용성이 크다는 점에서, 철강사들에 호재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 개발·검증을 마치고 국내 조선사에 공급을 시작했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개발 완료한 9% 니켈후판을 LNG 추진선에 투입한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 소재로 공급계약을 맺었다. 9% 니켈후판은 영하196℃에도 충격에 대한 내성·용접성능이 우수한 초고성능 강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12월 국내외 주요 9대 선급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같은 시기 현대중공업 고객사 평가까지 완료, 수주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추진선 연료탱크 추가 수주는 물론 LNG플랜트·LNG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수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 수준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에너지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납품하게 된 9% 니켈 후판뿐 아니라 극저온 철근 등 초고성능 강재들을 앞세워 LNG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말 자사 원료선으로 도입된 세계 첫 LNG추진 대형 벌크선에 9% 니켈강을 공급, LNG추진선 진출 포문을 열었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설계·건조, 지난달 정상운항을 마쳤다. 순수 국내기술로 선가의 87%에 머물던 국산화 수준을 97%까지 높였다. 포스코는 LNG탱크 소재로 또 하나의 신소재인 고망간강도 개발·생산 중이다. 2018년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선박용 극저온 LNG탱크 소재로 공식 인정받았다. 9% 니켈강의 원소재인 니켈보다 가격이 낮고 매장량이 풍부해 수급안정성이 높다. 9% 니켈강과 품질차도 거의 없다. LNG탱크는 천연가스를 영하162℃에서 냉각·액화시켜 보관한다. 때문에 IMO는 극저온을 견딜 수 있는 니켈합금강·스테인리스강·9% 니켈강·알루미늄합금·고망간강 등 일부강종만 허용 중이다. 포스코는 2017년 말 세계 첫 LNG추진 벌크선에 연료탱크용 고망간강을 공급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LNG를 100%친환경인 수소시대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연료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나, 그때까지 최소 향후30년을 대표할 친환경선박이 LNG추진선이 될 것임엔 이견이 없다”며 “LNG 수요증가추세에 맞춰 LNG추진선 연료탱크 소재시장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129척이던 국내 조선사의 LNG추진선 수주가 2023년엔 1500척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2029년까지 발주될 LNG추진선이 3000척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2030년이면 국내에서 건조하는 선박의 60%가 LNG추진선일 거란 전망도 내놓았다.

오디오 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 20만명 모았다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가 약 20만명에 달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이달 16일 기준으로 클럽하우스 국내 다운로드 건수가 19만5000건이었다. 글로벌로는 클럽하우스 다운로드 건수가 810만건에 달했다.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다. 현재 iOS에서만 베타 서비스 중이다. 클럽하우스는 지난달 31일 국내 iOS 앱 전체 다운로드 랭킹 921위였다. 그러나 열흘 만인 이달 9일 전체 1위로 빠르게 올라갔다. 소셜 네트워킹 앱 랭킹에서는 보름 동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클럽하우스 글로벌 다운로드 건수도 이달 1일 350만건에서 15일 만에 810만건으로 급증했다. 앱애니는 "팬데믹이 지속하면서 소비자들이 SNS 앱을 주요 소통 창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SNS 앱 시장 확장이 클럽하우스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