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2030 스페셜 리포트 기업과 경제 오피니언 전국 네트워크 뉴스
2021년 04월 11일 Sunday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시승기]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다운사이징 SUV의 정석

트레일블레이저, 중저속 가속력 탁월
'9단 자동변속기' 동급 최대
실내구성도 '만족'
고집스런 상남자 스타일

image
옹골찬 모습의 트레일블레이저. 사진=천원기 기자.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그야말로 SUV 전성시대에 등장한 한국지엠 쉐보레의 '트레일블레이저'는 멋스러운 외관 만큼이나 출중한 달리기 실력을 뽐냈다. 경쟁 모델보다 기통수는 적지만 땅을 짚고 달리는 맛이 경쾌하다. '차박'하겠다고 SUV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잘 달리느냐도 SUV의 첫 번째 경쟁력이다.

 

첫인상은 '옹골차'다. 외모에서 풍기는 카리스마가 남다르다. 빨간색 차체에 고성능 최고 트림을 의미하는 'RS' 배지가 붙은 검은 색 그릴은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시승차는 RS 모델에 사륜구동이 더해져 판매가격이 약 2800만원 수준이다.

 

경쟁 모델인 기아 '셀토스'와 르노삼성자동차의 'XM3'가 각각 잴틀한 멋과 우아한 스타일을 보여준다면 트레일블레이저는 고집스러운 '상남자' 스타일이다. 경쟁 모델에 없는 라운드 타입의 듀얼 머플러 팁과 18인치 휠은 가죽 자켓의 깃을 한껏 세운 듯 멋스러움을 연출한다. 이런 스타일은 실내에서도 묻어난다. 소재가 투박하고 무심한 듯 보이지만 실용성이 돋보인다. 센터콘솔 컵홀더 중간에 홈을 파 스마트폰이나 지갑 등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그렇다. 특히 다양하게 마련된 수납공간은 경쟁 모델을 압도한다. D컷 스티어링휠과 아날로그 감성이 묻어나는 계기판도 잘 어우러진다.

 

1.35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의 반응도 무척이나 빠르다. 3기통 다운사이징 엔진이지만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셀토스(177마력)보다 낮고 XM3(152마력)와는 비슷하다.

 

트레일블레이저가 가장 경쾌한 달리기 실력을 보여주는 구간은 중저속이다. 경쟁 모델 중 가장 많은 단수를 자랑하는 9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돼 가속이 시원하다. 변속되는 체결감이 확실히 느껴져 수동변속기의 맛도 난다. 구동 방식을 이륜에서 사륜으로 바꿔주면 타이어가 땅을 움켜잡고 달린다. 사륜으로 바꿔도 동력이 앞바퀴에 집중되긴 하지만 주행 안정감이 확실히 달라진다. 코너링 실력도 수준급이다.

 

반면 고속에서는 한계를 드러낸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중저속에서는 머슬카 뺨치는 가속력을 보여줬지만 시속 90km가 넘어가면 너무나도 느긋해 진다.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도 가속이 이뤄지지 않고 엔진회전수만 치솟는데, 변속기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 답답했다.

 

수동 변속이 지원되지만 변속기 왼쪽의 작은 버튼으로 조작하는 것도 아쉬움이 크다. 패들시프트보다 조작하는 맛이 떨어진다. 전반적인 주행 감성에서 어딘지 모르게 빈틈이 느껴졌다. 체커기를 누르면 주행모드가 스포츠로 바뀌지만 큰 차이가 없는 것도 아쉽다. 명확하게 성격이 바뀌는 XM3와 단번에 비교됐다.

 

SUV 특유의 공간 활용성은 뛰어나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쉐보레 라인업에서 트랙스와 이쿼녹스의 중간에 위치한다. 제원은 전장 4425mm, 전폭 1810mm, 전고 1660mm 등으로 당당한 크기를 지녔다. 2640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1열과 2열 공간도 충분하고, 트렁크 용량도 460리터의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당연 차박도 문제없다.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등 첨단주행안전장치도 모자람 없고, 무선으로 즐길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는 트레일블레이저만의 장점이다. 트렁크 바닥을 비추는 보타이(쉐보레의 엠블럼)에 발을 갖다되면 트렁크 문이 열리는데 이 역시도 편리하다. 스마트폰무선충선시스템도 오류가 없고 잘 된다.

image
트레일블레이저. 사진=천원기 기자.
image
트레일블레이저 계기판. 사진=천원기 기자.
image
트레일블레이저 실내. 사진=천원기 기자.
image
RS 트림은 곳곳에 적용된 빨간색 인터리어로 멋스러움을 더한다. 사진=한국지엠. 
image
트레일블레이저. 사진=한국지엠.
image
트레일블레이저 제원. 사진=한국지엠.
천원기 기자 산업부
다른기사 보기
wonki@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기지개 켜는 한중일 제조업… '비용 인상 인플레'는 리스크

[아시아타임즈=김태훈 기자] 세계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한중일 아시아 제조업이 생산 활동을 본격적으로 이어가고 있지만 부품 수급 부족 등으로 인한 비용 상승은 리스크로 꼽힌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한국의 지난달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5.3을 기록하며 6개월 연속 확장 국면을 이어갔고, 같은 기간 일본은 52.7로 지난 2018년 10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 중국은 50.6으로 전월대비(50.9) 하락하며 다소 주춤했지만 여전히 경기 확장 수준을 유지했다. PMI는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을, 50보다 낮으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이는 코로나19 백신 공급에 이어 미국과 중국에서 경제활동 정상화로 인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으로 한국과 같은 수출 중심 경제는 미국과 중국에서 수요 회복이 나타나야 더 많은 상품을 수출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덕분에 내수소비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IMS마킷의 우사마 바티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서 제조업체들이 미래를 낙관하고 있으며 신규 상품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요 증가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며 비용이 상승할 위험도 있다. 비용 상승은 기업 실적 악화를 야기하거나 기업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는 과정에서 물가가 오르는 결과를 낳는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원자재와 부품 등 생산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데다 미국 텍사스주 대규모 정전사태 때문에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수에즈 운하가 막히면서 전 세계 물류가 차질을 빚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 자동차업계는 반도체 부족 문제로 인해 생산 중단 혹은 조정을 결정했다. 중국 금융정보업체 차이신에 따르면 제조업체들은 투입 비용 상승 문제를 지적했다. 왕 저 차이신 선임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몇 개월 간 투입과 산출 가격이 오름에 따라 우리는 미래의 물가 상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은 미래의 정책 여력을 제한하는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회복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뭉쳐야 예쁘다"…LG전자 '오브제 컬렉션' 생태계 구축 잰걸음

[아시아타임즈=임재덕 기자] LG전자가 조만간 맞춤형 가전 브랜드 오브제 컬렉션 라인업에 공기청정기를 추가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오브제 컬렉션 브랜드 론칭 후 생활가전 전반으로 빠르게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다. 1일 키프리스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오브제 컬렉션 360 알파 △오브제 컬렉션 360 공기청정기 알파라는 상표를 출원했다. 지정상품은 11류, 공기청정기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상표는 지난 2월 국내 출시한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의 오브제 컬렉션 라인업을 염두에 두고 출원된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올해 초부터 신제품의 최상위 버전에 색상과 디자인을 차별화해 오브제 컬렉션 브랜드 제품으로 내놓고 있다.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는 청정 성능과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인공지능(AI) 모드가 적용돼 공기질에 맞춰 최적의 청정 옵션을 맞춰준다. 필터수명센서는 필터의 교체 시기를 더 정확하게 알려준다. 여기에 음성안내는 물론 차별화된 위생 관리 기능까지 지원한다. 청정면적이 114·66제곱미터(㎡)인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됐다. LG 오브제 컬렉션은 인테리어에 특화된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다. 동급 일반 제품보다 10만원 이상 비싸지만, 개인의 취향은 물론 어느 공간과도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LG전자에 따르면, 지난 2월 오브제컬렉션 라인업이 있는 가전 제품군 구매자 중 절반이 오브제 컬렉션을 샀다. 제품을 하나씩 더할수록 집 전체의 공간 인테리어가 완성되는 효과를 줘 여러 종류 제품을 동시에 사는 소비자도 많았다. 지난 2월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오브제컬렉션을 구매한 소비자 중 약 40%가 세 가지 이상의 제품을 동시에 샀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이런 이유로 오브제 컬렉션 생태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론칭 때 11종이던 라인업은 올해 에어컨과 청소기가 추가되면서 13종이 됐다. 오브제 컬렉션 공기청정기는 이 브랜드의 14번째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LG전자 관계자는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 컬렉션의 라인업은 지속해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LG 오브제 컬렉션은 현재 국내 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들어 주방가전에서 생활가전까지 비스포크 적용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서울시, LH와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맞교환 검토⋯"서울의료원 확정 아냐"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대한항공과 서울시가 10개월 만에 송현동 부지 매각 조정서에 합의한 가운데 서울시가 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송현동 부지를 맞교환할 부지 물색에 돌입했다. 이날 한 매체가 송현동 부지 맞교환 대상으로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가 유력하다고 보도했지만 서울시는 너무 앞서 나갔다며 다양한 부지를 검토 중에 있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현재 LH와 특정 부지를 두고 협의한 것이 없다”며 “여러 가지 후보지를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송현동 부지와 교환할 부지는 서울의료원 뿐만 아니라 서부면허 시험장 등 다양한 부지를 검토 중에 있다”며 “검토한 부지는 LH와 협의도 해야 한다. 서울의료원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너무 앞서 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 맞교환을 연내로 목표하고 있지만 LH사태에 따라 계약이 달라질 수 있다며 시점을 특정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LH사태를 봐야 한다”며 “우리는 연내 교환을 하는 것으로 목표하고 있지만, LH사태가 언제 해결될지 몰라 교환 시점은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매각 최종 결정으로 현금 확보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송현동 부지 가격은 서울시가 보상금액으로 제안한 4670억에서 대한항공이 최소 금액으로 원하는 5000억원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